책소개

현재 전 세계적인 이슈가 되어 있는 토요타 리콜 사태는 미 소비자들이 토요타에 ‘20억 달러’에 이르는 40여 건의 집단소송을 묶어 국가 차원의 소송을 예고했다. 2010년 새해 벽두에 몰아닥친 이 미국발 '토요타 리콜 파문'은 이제 미국 뿐만아니라, 유럽, 아시아까지 퍼져나가며 일본의 자동차 산업과 경제까지 뒤흔들고 있다. 자동차 산업의 최강자로 자리매김하며 지금까지 많은 기업들은‘최강 토요타의 비법’과 ‘토요타 경영 성공전략’등을 배우기에 여념이 없었다. 세계 최고의 자동차 기업 중 하나였던 토요타가 이렇게 일순간 몰락하게된 원인을 저자는 토요타의 내부 모순에서 찾으며 그 원인을 총체적으로 밝히고 있다.

이 책은 정확하게 2년 4개월 뒤의 ‘토요타 대량 리콜 사태’의 전조(前兆)를 구체적인 수치와 분석을 통해 구체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저자들은 시종일관 토요타의 내부모순과 지나친 효율우선주의로 인한 품질 저하, 비인간적인 해외회사 운영으로 들끓는 비난 여론, 돈벌이 제일주의에 따른 자동차 품질 저하로 인한 안전사고 등을 적시하며 끝없는 자본에 대한 욕심이 얼마나 엄청난 재앙을 초래할 것인지에 관해 곳곳에서 힘주어 말하고 있다.

오늘의 한국 대표기업들은 피땀 어린 기술혁신을 통해 글로벌 경제위기 속에서도 놀라운 경영실적을 거두고 있지만 자칫 방심하면 어떤 결과를 초래할지를 이 책은 보여주고 있다.『토요타의 어둠』이 말하고자 하는 진정한 메시지는 바로 어떻게 하면 우리도 그들의 전철을 밟지 않을 수 있을까 하는 진지한 성찰의 자세에 있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한국 기업들이 작금의 토요타 사태를 교훈삼아 끊임없는 품질혁신과 함께 인간중심의 경영혁신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뼈저리게 깨닫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다.

저자소개

저자 : MyNewsJapan
이 책의 지은이 (주)MyNewsJapan는 와타나베 마사히로(渡邊正裕)가 2004년에 설립한 일부 유료회원제의 독립계 인터넷신문이다. 2007년 현재 포털 사이트 야후 및 라이브도어 등에 뉴스를 공급하는 통신사이기도 하다. 연재기획물을 속속 단행본화하고 있다. 주소는 http://www.mynewsjapan.com 이며 와타나베 마사히로(渡邊正裕, MyNewsJapan 대표이사 / E-mail: masa@mynewsjapan.com) , 하야시 마사아키(林 克明, 저널리스트 / http://www.actiblog.com/hayashi/) 외 3인으로 이루어져 있다.

역자 : JPNews
이 책을 소개하고 옮긴 JPNews는 말 그대로 Japan News, 즉 일본에 대한 뉴스전문 포털사이트이다. 일본에 관한 한 무엇이든 뉴스와 정보를 제공하고, 일본에 관심 있는 한국인들이 이곳에 와서 놀 수 있는 그런 마당을 지향한다. 즉, ‘있는 그대로의 일본의 모습을 전달하는 것’이다. 주소는 http://jpnews.kr 이며 김현근(金玄謹, JPNews 편집부 팀장) , 박철현(朴哲鉉, JPNews 정치사회부 기자) , 유재순(柳在順, JPNews 대표)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다.

'토요타’ 내부모순을 파헤쳐 ‘토요타 몰락’의 원인을 총체적으로 밝힌 책!

2010년 벽두에 몰아닥친 미국발 ‘토요타 리콜 파문’은 이제 미국을 넘어 북미, 유럽, 아시아까지 요동치며 일본 자동차 산업은 물론 일본 경제마저 뒤흔들어 놓고 있다.
전 세계적 광풍으로 휘몰아치고 있는 토요타 리콜 사태는 미 소비자들이 토요타에 ‘20억 달러(리콜로 인한 소유주들의 추정 피해액)’에 이르는 40여 건의 집단소송을 묶어 국가 차원의 소송을 예고했고, 2월 24일에는 미국 의회의 청문회가 예정돼 있다.

토요타의 아키오 사장은 지난 2월 17일 기자회견에서 미 의회 청문회에 출석하지 않겠다고 말했다가 미 의회가 출석을 공식적으로 요구하자 2월 19일에 이에 굴복해 입장을 번복했다. 지금까지 토요타가 입은 리콜 사태에 따른 손실은 1,800억 엔으로 파악됐다.

이쯤에서 우리는 오늘의 ‘토요타 파문’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객관적으로 분석한 단행본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그런데 문제는 여기서부터 불거진다. 서가에 꽂힌 토요타 관련 책들은 지금 이 순간에도 ‘최강 토요타의 비법’과 ‘토요타 경영 성공전략’을 한목소리로 자랑하기에 여념이 없다.

『토요타의 어둠』은 지금까지 출간된 토요타 관련 서적들과는 근본적으로 궤를 달리하며 날 것으로서의 토요타의 진짜 모습을 가감 없이 보여주고 있는 현장탐사보고서이다. 이 책은 기존의 토요타사가 제공한 정보에 기초한 경영자 측 입장이 아닌, 일하는 근로자와 소비자의 입장에서 직접 토요타 공장에 들어가 현장 근로자와 하청업체 직원, 해외지사 근로자를 3년여 동안 취재해 집필한 땀내 나는 탐사르포이다.

이벤트 주제 : 토요타의 최대 강점은 무엇일까요?
                      또한 현 시점에서 토요타가 개선해야 할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이벤트 기간/발표: 4월 2일 ~ 4월 10일/ 4월 12일

이벤트 참여 : 기획연구회포럼 지정게시판에 '답변'과 '성함/우편번호/주소/연락처'를
                      댓글 달아주세요.

                  www.seri.org/forum/bizup

이벤트 상품 : <토요타의 어둠> 10권

Share |
Posted by 플래닝조율사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BLOG main image
기업전문강사, 소셜미디어 강사, 기획력, 창의력, 아이디어, 스토리텔링 강의, 검색광고마케터, 칼럼리스트, 강의문의 : zabarai@naver.com by 플래닝조율사
장종희대표와 달콤한 인맥맺기
Facebook

카테고리

기획전문가
장종희 대표
기획자의하루
세상사 관심모드
책과의만남
용어 이해하기
마케팅알아가기
SNS소셜미디어
기획력향상
웝사이트전략
온라인광고알까기
정보갈무리
Total : 1,750,260
Today : 41 Yesterday : 3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