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책소개

이 책은 힘이 들어도 힘들다고 말할 수 없는 이 시대의 모든 상사들에게 주는 '부하관리 노하우'이자 '마음의 응원가'이다. 부하관리 노하우를 딱딱한 조직관리의 차원에서 설명하지 않는 점이 특징이다. 리더십이나 카리스마, 권위를 앞세워 부하를 자신에게 복종시키는 방법이 아니라 '부하와 마음으로 소통하는 법'을 알려준다. 결국 사람을 움직이는 것은 '마음'이라는 차원에서 접근한 직장생활의 효율적인 활용방법들이 가득하다. 누구나 상사가 될 수 있지만, 막상 그 자리에서 어떻게 해야 할 지에 대한 상사 역할 매뉴얼이다.

저자소개

저 : 마쓰야마 준 松山 淳
중간간부 카운슬러 및 경영 컨설턴트. 일본 도쿄에서 태어나 세이조(成城) 대학 문예학부를 졸업했다. 이후 9년 동안 광고회사에 다녔으며 2002년에 어스십 컨설팅(earthship consulting)을 설립했다. 2003년에 발행하기 시작한 메일매거진 〈리더에게 보내는 108통의 편지〉가 많은 경영자들은 물론, 직장인들에게 큰 호평을 받았다.
'리더가 바뀌면 국가의 미래가 바뀐다'는 신념으로 경영자, 기업가, 중간관리직 등 비즈니스 현장에서 고군분투하는 리더들을 대상으로 개별 카운슬링(면담 전화 메일)을 하는 한편 강연, 연수, 집필 등 폭넓은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그의 컨설팅은 기존의 딱딱한 경제, 경영, 조직관리 이론에 얽매이지 않는 독창적인 방법이라는 점에서 많은 이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심리, 인간행동학, 문학 등의 이론들이 결합되어 있으며 이것이 사람과 조직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방법론을 제시해주고 있는 것이다. 일본 멘털헬스협회 기초심리 카운슬러이기도 하다.

상사, 본의 아니게 '악역'을 맡아야 하는 사내 인간관계의 피해자
직장인들이 가장 힘들어 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사내 인간관계'다. 그 중에서도 상사와 부하의 관계는 때로 껄끄럽고 때로 미묘한 감정이 얽혀 있는 복잡한 관계라고 할 수 있다. 2009년 12월, 취업인사포털 『인쿠르트』가 직장인 1,309명을 조사한 바에 따르면 '상사에게 복수를 꿈꿔본 적이 있다'고 답한 응답자가 무려 80%에 이르렀다. 부하들이 상사에게 가지고 있는 불만을 가장 단적으로 보여주는 설문조사 결과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부하만 고통을 받는 것은 아니다. 거꾸로 생각해보면 상사는 오히려 직장 사내 관계의 또다른 피해자라고도 할 수 있다. 개인적인 의사가 아니라 '회사의 입장'을 대변하다보니 본의 아니게 악역을 맡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부하까지 책임져야 하는 심리적 압박감과 업무의 업무의 중압감
실제 많은 상사들은 '상사노릇 해먹기 힘들다'고 말한다. 특히 상사는 부하에 대해서 '책임'을 진다는 점에서 그 중압감은 실로 적지 않다고 할 수 있다. 부하가 일을 잘 못하면 더 높은 직급의 상사에게 '깨져야' 할 뿐만 아니라 업무 부담 역시 고스란히 자신에게 되돌아온다. 뿐만 아니라 '성과'라는 측면에서 또 다른 스트레스를 받는다. 상사가 되면서 실무는 줄었을지 몰라도 회사에 직접적인 이익을 안겨다주는 성과라는 부분에서는 오히려 더 큰 심리적 부담감을 가질 수 밖에 없다는 이야기다.

이런 여러 가지 면을 감안하다보면 사실 낮은 직급의 부하보다는 상사들이 더욱 힘든 직장생활을 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렇다면 이런 중압감에 시달리는 상사에게 줄 수 있는 '직장 생활의 지혜와 부하관리의 노하우'는 없을까.

『강심장 봉과장의 상사노릇』(마쓰야마 준 지음, 이동희 옮김, 전나무숲 출간)은 힘이 들어도 힘들다고 말할 수 없는 이 시대의 모든 상사들에게 주는 '부하관리 노하우'이자 '마음의 응원가'이다. 무엇보다 이 책의 특징은 부하관리 노하우를 기존의 딱딱한 조직관리의 차원에서 설명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리더십이나 카리스마, 권위를 앞세워 부하를 자신에게 복종시키는 방법이 아니라 '부하와 마음으로 소통하는 법'을 알려준다. 결국 사람을 움직이는 것은 '마음'이라는 차원에서 본다면 실제 직장생활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이 가득하다.

이벤트 주제 : 직장에서 부하직원의 어떤 행동에 가장 난처함을 느꼈나요?

이벤트 기간/발표 : 4월 5일 ~ 4월 12일/ 4월 14일

이벤트 참여 : 기획연구회포럼 지정게시판에 '답변'과 '성함/우편번호/주소/연락처'를
                     댓글 달아주세요.

                     www.seri.org/forum/bizup

이벤트 상품 : <강심장 봉과장의 상사노릇> 15권

Share |
Posted by 플래닝조율사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1. 2010.04.07 14:50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제목부터 의미심장합니다... 한 번 꼭 읽어보고 싶은 책이네요..ㅎㅎ


BLOG main image
기업전문강사, 소셜미디어 강사, 기획력, 창의력, 아이디어, 스토리텔링 강의, 검색광고마케터, 칼럼리스트, 강의문의 : zabarai@naver.com by 플래닝조율사
장종희대표와 달콤한 인맥맺기
Facebook

카테고리

기획전문가
장종희 대표
기획자의하루
세상사 관심모드
책과의만남
용어 이해하기
마케팅알아가기
SNS소셜미디어
기획력향상
웝사이트전략
온라인광고알까기
정보갈무리
Total : 1,733,271
Today : 102 Yesterday : 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