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의어둠은 일본 대표브랜드라고 할 수 있는 토요타의 리콜사태를 실랄하게 파헤친 도서이다.
직장인추천도서로 꼭읽어볼만한책이다. 직장인이라면 토요타는 제조업의 성공신화이고, 기업연수 코스로 인기를 끌었던 브랜드이다. 그렇지만, 이제 토요타라는 브랜드는 고객을 우롱하고, 직원과 하청기업을 쥐어짜는 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글로벌 다국적기업으로 일본이 자랑하는 토요타 자동차 기업이 이런 사태까지 오게 된 것은 무엇 때문일까?
토요타의어둠은 그 진실을 알려주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책서문 부터 심상치 안은 질문으로 시작된다. ' 토요타는 정말 우량기업인가?

토요타리콜사태가 오래전 부터 예견되었지만, 아무도 이런 사태가 갑작스럽게 나타나게 될지는 몰랐다.
제조업의 성공 신화를 만들어 내면서 경영, 마케팅 성공사례로 수 많은 도서에 인용되었고,
일본의 대표기업으로 존경받았지만, 이제는 성장만 쫒으며 직원의 복지에 신경을 쓰지 않는 기업으로 낙인찍혔다.

이 질문은 앞으로 토요타가 뼈를 깍는 변화를 해야한다는 질문일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토요타 기업에 대해서 잘 정리된 내용.
겉과 속이 다르다는 것은 언제 침몰할지 모르는 항공모함과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직장인추천도서 - 토요타의어둠 목차

1. 토요타의 본질은 왜 알려지지 않는가? - 토요타의 광고 비용은 세계적이다. 브랜드 겉포장을 많은 돈을 쏟아붙고 있다.

2. 토요타의 사원은 행복한가? - 다국적 기업인 토요타, 그렇지만, 직원들의 행복지수는 최하낙점이다.

3. 토요타자동차의 성능은 정말 뛰어난가? - 세계적으로 결함률이 나타나고 있는데,
                      이에 대해 제대로 대처를 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 알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직장인추천도서 - 토요타의어둠 목차

4. 토요타는 하청업체 사원들의 지옥 '자동차 절망공장' - 하청업체들이 얼마나 힘들고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지 알 수 있다.

5. 토요타에 대한 전 세계적의 평판 - 세계적으로 반토요타 캠페인 내용과 도저히 이루어져서는 않될 일들을 알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토요타의 본질은 왜 알려지지 않는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입막음 비용'을 받고 알아서 가는 잡지

각 나라의 미디어 매체사도 마찬가지겠지만, 광고를 많이 하는 기업에게는 특혜를 줄 수 있다.
토요타의 실체가 겉으로 들어나지 않는 이유는 '광고'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헤드라인에 절대 못오를 카피 - '리콜의 대왕 토요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문에 보도되지 않는 토요타의 가택수색

신문과 잡지의 매출이 광고수입에 의존하다 보니 최대 광고주의 그릇된 기사는 기재될 수 없다.
여기서 토요타의 어둠은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토요타가 결함을 인지하고 언론에 진실되게 보도하였다면 이런 사태가 애초에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렇지만, 토요타는 진심을 감추었고, 더 큰 파장을 만들어내는 실수를 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96년에 부품을 몰래 교체한 사실이 발각되었다.

8년 동안 고객들은 위험한 상태로 방치되어 언제 사고를 낼지 모른면서 운전을 했다는 것이다.
정말 간담이 서늘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탈세를 신고누락이라 쓰게 만든 토요타의 힘

토요타의힘 보다는 토요타의권력으로 해야 하지 않을까 한다.
언론과 미디어가 광고주의 비용(힘)에 의해 끌려가다 보면 사회적 순화기능 역활을 할 수 없다.
계속 감추다 보면 어느 순간까지는 막을 수 있지만, 언제 터질지 모르는 고름을 쌓게 된다.
이번 토요타리콜 사태는 쌓였던 고름이 화산폭발처럼 터져버리면서 겉잡을 수 었는 상황에 이른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토요타의 소득은폐를 기사화 하지 않는 일본 최대 언론사들...

대형 출판사도 비판적 내용을 다루지 않고 있다는 내용

사용자 삽입 이미지

토요타 기업에 대한 아부성 책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1,000억 엔을 훌쩍 넘는 광고선전비

자동차 결함을 숨기고 브랜드만 홍보를 한 토요타 기업,
이번 리콜 사태는 고객을 무시하고 결함을 무마시킨 대가가 얼마나 큰지 알게 해주었을 것이다.
매년 쏟아부은 광고선전비를 이제 다른 곳에 사용해야 될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고선전비 상위 랭킹(2007년 3월)

토요타자동차가 1위....

토요타의 어둠

MY NEWS JAPAN | JP NEWS 옮김

창해(새우와고래) 2010.03.10

Share |
Posted by 플래닝조율사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1. 2010.04.29 11:10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겉만 번지르르하지 않고 내실을 다지는 기업.. 이번 기회로 토요타가 크게 반성하고 내실을 다졌으면 합니다.


BLOG main image
기업전문강사, 소셜미디어 강사, 기획력, 창의력, 아이디어, 스토리텔링 강의, 검색광고마케터, 칼럼리스트, 강의문의 : zabarai@naver.com by 플래닝조율사
장종희대표와 달콤한 인맥맺기
Facebook

카테고리

기획전문가
장종희 대표
기획자의하루
세상사 관심모드
책과의만남
용어 이해하기
마케팅알아가기
SNS소셜미디어
기획력향상
웝사이트전략
온라인광고알까기
정보갈무리
Total : 1,733,271
Today : 102 Yesterday : 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