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쇼핑몰 무료홍보 방법 중 최근 많이 사용되고 각광받고 있는 블로그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순서대로 블로그의 특징과 홍보방법, 그리고 활용 Tip 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1. 블로그(Blog)란?

'블로그'는 Web(웹) + log(일지)의 합성어로 웹의 b와 log가 합쳐진 말입니다. 즉 블로그란 인터넷 상의 일기라고 해석될 수 있으며 블로그를 작성하는 네티즌이 됩니다., 블로그에 기록되는 내용은 수많은 네티즌의 취향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간략한 메모장이나 스케치북, 스크랩북이 될 수도 있고 자신의 창작활동을 기록하는 수필집이나 사진첩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사회현상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밝힐 수도 있고 자신이 구입한 상품에 대한 품평을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일지라는 단어에 걸맞게 작성자의 일상이 기록되는 일기장이 될 수도 있습니다.

즉 블로그는,인터넷에 기록되는 일기를 뜻하고 일지형태로 기록되는 형식을 가지게 됩니다. 일지형태의 기록이란 시간순으로 배열되고, 최근글이 가장 위에 올라오고, 제목과 본문을 한번에 볼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후이즈몰 네이버 블로그]



하지만 블로그가 새로운 매체로써 각광받기 시작한것은 이러한 형식상의 특징 때문은 아닙니다. 블로그의 형식적 특징은 외국의 포럼 사이트나 뉴스 사이트에서는 흔하게 볼 수 있었기 때문이죠.

블로그의 인기는 바로 편의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 자신의 공간을 갖기 위한 방법으로 초기에는 홈페이지가 많이 사용됐지만 만들고 운영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널리 퍼지지 못했고, 편리함으로 무장한 미니홈피와 블로그가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도, 쉽게 자신의 생각을 인터넷을 통해 게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초기에는 단지 독특함과 글쓰기 기능만이 제공되던 블로그는 이후 점차 사용자 편의를 위한 기능이 추가되고, 개인 홈페이지로 활용되거나 이미지나 동영상을 쉽게 업로드 하는 기능, 블로그들을 출판(배포)하는 기능들이 포함되면서 좀 더 많은 사용자에게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온라인 개인 일기장으로 시작된 블로그는 사용하는 사람이 늘면서 점점 전문성을 띄게 되고, 자신의 주장과 목소리를 낼 수 있는 통로가 되었습니다. 이에 사회현상이나 새로운 문화, 신상품에 대해 실시간으로 평가가 이루어지는 공간이 되며 1인 미디어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블로그는 개인이 운영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퍼져있던 처음과는 달리, 각종 기업과 쇼핑몰에서도 정보제공과 방문자를 모으는 효과를 기대하며 블로그 개설과 운영을 하고 있으며, 블로그를 이용한 마케팅은 앞으로도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여집니다.

2. 블로그의 종류

블로그의 종류는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가입형 블로그와 설치형 블로그가 그것인데요, 두가지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 가입형 블로그

가입형 블로그는 블로그를 제공하는 사이트에 가입하여 블로그 계정을 제공받아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대부분의 국내 포털에서는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블로그만을 서비스로 제공하는 이글루스등의 사이트도 있습니다.

가입형 블로그도 서비스하는 사이트에 따라 조금씩 성격을 달리합니다.

네이버나 다음, 야후, 파란 등에서 제공하고 있는 포털 블로그의 경우에는 블로그라고 하기 보다는 미니홈피에 더욱 가까운 느낌입니다. 즉 블로그의 장점을 극대화시켜 몇번의 클릭만으로 디자인을 바꾸고 글을 쓸 수 있어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합니다. 또한 사진이나 동영상을 올리는데 제한이 없어 풍부한 컨텐츠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단 디자인이나 기능상의 변경에는 제한이 있어, 스킨을 선택하는 방식으로만 디자인을 변경할 수 있다거나, HTML 태그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포털 사이트 외에도 언론사나 신문사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서비스도 이에 해당됩니다.

가입형 블로그를 제공하고 있는 이글루스(http://www.egloos.com) 에서는 조금 더 폭넓은 자유도를 보장합니다. 하지만 자유도를 제공하는 만큼 사용자가 모든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숫자는 적은편입니다.

가입형 블로그는 2차 도메인을 사용한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한다면 내 블로그의 주소는 http://blog.naver.com/~ID 가 됩니다. 혹은 이글루스를 이용한다면 http://ID.egloos.com 이 되겠지요. 즉 자신이 원하는 도메인을 직접 연결할 수는 없게 됩니다.

b. 설치형 블로그

설치형 블로그는 직접 웹서버에 자신의 계정을 갖고, 계정에 블로그 프로그램을 업로드 하여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홈페이지를 직접 만드는 것과 크게 달라지지 않은 방식이지만, 그만큼 많은 자유도를 보장합니다. 유명한 블로그 프로그램으로는 태터툴즈나 WP(워드프레스) 등이 있습니다.

적게는 디자인에서부터, 프로그램의 제공자가 허락한다면 프로그램 자체도 수정할 수 있으며 원하는 기능의 추가도 가능합니다. 물론 수정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경우에 한합니다. 가입형 블로그와는 달리 자신이 원하는 도메인을 직접 세팅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사진이나 동영상등의 컨텐츠를 업로드 하는 경우에는 가입형 블로그보다 조금 불리한 면이 있습니다. 자신의 계정에 직접 업로드 하는 것이니 만큼 트래픽에서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인데요, 각각의 장단점을 파악해서 자신에게 맞는 블로그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블로그를 통해 자신의 사이트나 쇼핑몰을 홍보하려는 경우에는 가입형 블로그 서비스, 그 중 에서도 포털에서도 제공하는 블로그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포털 블로그가 보다 많은 사람에게 노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블로그 전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가입형 블로그나 설치형 블로그에서도 자신의 글을 배포할 수 있는 통로가 있습니다. 이를 메타블로그 라고 하는데요, 아무래도 아직까지는 포털블로그가 갖는 홍보능력에는 미치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목적이 자신의 의견전달이 아닌 홍보라면 더욱 포털 블로그가 유리합니다.

더 좋은 방법은 검색엔진에서 자동으로 노출되는 포털블로그와 함께 메타블로그를 통해 글이 노출되는 설치형 블로그를 함께 이용하는 것 입니다. 여러개의 블로그에 동일한 컨텐츠를 업로드 한다면, 특별히 더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고도 어느정도의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본 글에서는 포털블로그, 그 중에서도 네이버 블로그를 위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후이즈몰

Share |
Posted by 플래닝조율사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BLOG main image
기업전문강사, 소셜미디어 강사, 기획력, 창의력, 아이디어, 스토리텔링 강의, 검색광고마케터, 칼럼리스트, 강의문의 : zabarai@naver.com by 플래닝조율사
장종희대표와 달콤한 인맥맺기
Facebook

카테고리

기획전문가 N
장종희 대표
기획자의하루
세상사 관심모드
책과의만남 N
용어 이해하기
마케팅알아가기
SNS소셜미디어
기획력향상
웝사이트전략
온라인광고알까기
정보갈무리
Total : 1,757,695
Today : 90 Yesterday : 2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