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력은 창의적인 기획자가 갖추어야 할 요소로 중요합니다. 그렇지만, 기획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학습과정이 필요합니다. 오랫동안 현업에서 기획자로 활동하면서 기획력을 창출하는 방법에 대해서 짧게 정리해보았습니다. 
기획력을 몇 가지로 압축하여 설명한다는 것은 어렵지만, 몇 가지를 최적화하여 실행을 한다면 업무효과가 좋아질 것 입니다. 



1.
새로운 이슈와 트렌드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다른 시야로 바라본다.
 
2. 올드(old)와 뉴(new) 비즈니스를 융합할 수 있는 자신감을 기른다.
 
3. 수익모델을 만들 수 있는 동기유발 기회를 꾸준히 확보한다.
 
4. 고객의 의도와 심리를 읽을 수 있도록 현장의 숨소리를 경청한다.
 
5. 나 만의 아이디어 창출방법을 습득하기 위해 노력을 한다.
 
6. 기획자는 업무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종합적으로 관찰하는 패턴을 익힌다.
 
7. 장기적인 목표설정와 단기적인 성과를 체크하여 최종적인 결과물을 성공적으로 창출할 수 있어야 한다.
 
8. 경영자적 혜안과 통찰력을 갖추고 다면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9. 현황파악과 문제인식을 통해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한다.
 
10. 다양한 관점으로 역발상 사고(융합, 치환, 대입)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11. 나 만의 기획자 메모장(다이어리)을 만들어 기재하는 습관을 만든다.
 
12. 세계적으로 성공한 기획자들은 살펴보면 대인관계의 달인들이다.
기획업무는 다양한 분야의 일선 전문가들이 모여 업무가 진행되기 때문에 조율하는 스킬이 필요하다. 이 스킬은 후천적으로 습득이 가능하다. 바로 경청과 질문이다. 상대방의 의견을 잘 듣고 중요한 요점을 정리하여 핵심적으로 질문할 수 있다면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성공적인 비즈니스는 내가 아닌 상대방의 관점에서 접근할 때 큰 결실을 얻어낼 수 있다. 


 
창의적인 기획자가 되기 위해 지속적인 업무탐구와 자기통제를 통해 지적자산을 확보해야 한다. 그래야 급속도로 변화하는 시장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면역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고객의 경험가치를 포지셔닝화 하여 전략수립에 포함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제 고객의 구매결정권은 기업의 주도권 보다 막강해졌고 재구매라는 중요한 촉진제 역활자로 중요한 존재로 인식되고 있다. 최근 기업에서 클라우드 소싱 비즈니스 영역을 확대하고 있는데, 외부 전문가(파워블로그, 와이프로그, 슈퍼커넥터 등)을 제품개발 및  신제품 런칭에 참여시키는 것은 중요한 전략이 되어버렸다.

창의적인 기획자가 갖추어야할 요소에 대해 몇 가지 서술해 보았다.


작금의 기업환경 속에서 기획자 역활은 과거 그 어느 때 보다도 중요해지고 있다. 창의적인 기획자라면 다면적인 시각으로 기업 내 • 외부의 시스템을 바라볼 수 있어야 하며 최종 이정표를 구현시킬 수 있도록 절차탁마의 기회들을 확보해야 할 것이다.

기획자라는 명함을 세긴 주인공이라면 기업의 중요한 핵심 브레인이다. 매 순간이 거친 항로인 기획업무를 해결해나가기 위해
'완벽을 향한 충동'과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추었으면 한다.
 
copyrignt @ 플래닝조율사 장종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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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플래닝조율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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