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소셜미디어 강사와 교육 프로그램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어떻게 보면 새로운 직업군의 탄생으로 긍정적인 부분을 가지고 있다. 강사라는 직업은 전문스킬을 가지고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고 문제해결을 위해 조언과 전략을 제안할 수 있어야 한다. 시간이 되어 소셜미디어 강사 양성 과정과 소셜미디어전문가 양성 교육과정에 참여해보면서 아직까지 초보적인 교육수준에 머물고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소셜미디어 서비스가 마케팅 도구임에는 누구나 변명을 할 수 없다. 그렇지만, 트위터 계정 만들고, 멘션하고 동영상 올린다고 소셜미디어 마케팅 전문가가 되는 것은 아니다. 소셜미디어는 마케팅 이상의 전략 포인트로 접근해야 한다.

 

소셜미디어 전문 강사로서 활동하기 위해서는 도구에 대한 이해가 우선적으로 필요하지만, 마케팅 전략 역량과 고객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소셜미디어서비스 비중도가 소통과 커뮤니케이션 영역이 크다 보니 미디어 마케팅전략 지향적이 부분이 클 수밖에 없다. 그 다음으로 기업에서 요구하는 마케팅운영전략, 타겟 모니터링, 아이디어 창출 기법, 신기술 이해력, 문제해결능력 등 대한 전문성을 확보하고 있어야 한다.


소셜미디어 서비스가 기업, 민간단체, 정부 등 없어서는 않될 소통 미디어로 인식되고 있는 상황에서 체계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전문 강사가 많이 배출되었으면 한다. 전문가란 컨설턴트이자 문제해결력을 보유하고 있는 핵심인력이다. 현재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단기로 소셜미디어 강사양성 과정을 운영하고 있는데, 한층 전문성을 확보하고 종합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현장 실무역량과 창의적인 아이디어 창출 프로그램이 갖추어졌으면 한다.

1) 소셜미디어는 마케팅 그 이상의 전략 도구이다. 

팔로워 수 확보와 쿠폰이벤트는 소통을 위한 기본 전략이지만, 고객의 참여를 수용할 수 있는 고도의 접근이 필요하다. 수 없이 쏟아져나오는 소셜 콘텐츠의 생명력은 몰입성에 있다. 단순히 참여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참여해서 재미와 흥미를 느끼고 브랜드에 애정을 가질수 있도록 하는 것은 중요한 포인트이다.

2) 소셜미디어는 기업의 놀이터이다.

오프라인 환경은 공간의 제약으로 고객에게 복합적인 감각을 제공해줄 수 없다. 그렇지만, 드 넓은 브로드밴드 기반 네트워크 상에서는 고객에게 적극적인 참여의 기회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소셜미디어는 기업이 고객에게 제공해줄 수 없었던 경험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최적의 공간이다. 단순한 메시지 접근이 아닌 재미와 흥미 그리고 '함께'라는 아이콘을 제공할 수 있는 놀이터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3) 소셜미디어로 고객의 사고각도를 파악할 수 있다.

소셜미디어에 쏟아져나오는 기업 브랜드의 평판과 이야기는 고객의 생각을 이해하고 문제를 실시간으로 수렴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느끼는 작은 실수도 고객에게는 불만요소가 될 수 있다.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에 서비스에 대한 부정적 이야기가 올리게 되면 한 순간에 퍼져나가거나 짧게 타임라인에서 급물살을 타며 사라질 수 있다. 기업에서 고객의 의도를 소셜미디어로 캐치할 수 있다면 작은 클레임을 해결하여 긍정적으로 전환시킬 수 있다. 실시간으로 소셜미디어에서 발생하는 브랜드와 기업 트윗을 파악한다면 고객에게 보다 나은 경험적 요소와 브랜드 애호도를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플래닝 조율사


Share |
Posted by 플래닝조율사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BLOG main image
기업전문강사, 소셜미디어 강사, 기획력, 창의력, 아이디어, 스토리텔링 강의, 검색광고마케터, 칼럼리스트, 강의문의 : zabarai@naver.com by 플래닝조율사
장종희대표와 달콤한 인맥맺기
Facebook

카테고리

기획전문가
장종희 대표
기획자의하루
세상사 관심모드
책과의만남
용어 이해하기
마케팅알아가기
SNS소셜미디어
기획력향상
웝사이트전략
온라인광고알까기
정보갈무리
Total : 1,749,879
Today : 286 Yesterday : 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