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마케팅의 이해 6가지

1)소설미디어 마케팅의 근간은 소통이다.

웹2.0 환경이 불러온 패러다임은 모든 비즈니스 영역에 영향을 주고있다. 산업계에서 정부까지 소통의 마크인 웹2.0을 표방하며 흡수하고 있다. 이제 소통은 전략의 포인트이자 자유시장에서 생존할 수 있는 등대 불빛이다. 드 넓고 복잡한 네트워크 환경 속에서 등대는 소셜미디어이고 불빛은 콘텐츠이고 배들은 누리꾼 이자 고객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콘텐츠는 배들이 뒤엉키지않게 최종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상호간 소통을 할 수 있도록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인터넷 환경에서 소셜미디어는 인류의 생존에 중요한 산소와 같은 주인공이다. 이제 소통은 중요한 전략 자원이자 전사적인 관점으로 바라보아야 한다.


 

2) 소비자의 관심은 소셜환경의 중요한 자산이다.


하루에 쏟아져 나오는 미디어는 헤아릴 수 없는 수준에 도달했다. 이런 상황에서 광고주라면 오랫동안 소비자의 두뇌에 남기고 싶어하는 욕망은 누구나 가지고 있다. 매일 '어떻게 하면 몰입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지도록 만들까!' 하는 질문이 머리 속에서 맴돌 것 이다. 이제 독특하고 참신한 아이디어가 절실히 필요한 시대가 도래하였다고 볼 수 있다. 직장인이 출근해서 퇴근하기 전 까지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는 동안, 무의식으로 보게되는 광고는 숫자로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다. 과연 깊은 주의와 흥미를 가지고 바라보게 광고는 몇 개나 될까! 아마 1~3개 정도의 광고는 기억하겠지만 두뇌의 피질에 생생하게 장기기억화 시키는 것은 많지 않다. 초테크로 움직이는 시각과 욕구를 유인하는 광고만이 큐피터의 화살을 받을 수 있다.


남성 소비자라면 한 번쯤 초절정 미녀의 뇌쇄적인 포즈에 두 눈동자가 마비되는 경험을 해보았을 것이다. 그리고 유명 브랜드의 현란한 가격할인축제 정보가 뜨면 서슴없이 소비자들은 마술에 걸린 듯 기억 공간을 내준다. 여기에는 관심의 강력한 자성이 흐르고 있어서 소비자는 도저히 빠져나갈 수 없다. 마치 나디아연대기에서 얼음여왕(틸다 스윈튼)의 마법사슬에 걸려 버리는 것과 같다.

 

소셜환경은 수 없이 쏟아져 나오는 메시지와 정보들로 인해 깊은 관심의 행위들이 방해를 받는다. 여기서 소셜마케팅 담당자는 관심의 희소자원을 획득하기 위해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독창적인 컨셉역량이 필요하다. 소셜환경은 무한대의 네트워크 지형이기 때문에 한층 돋보이지 않으면 한 순간에 소멸해버리는 곳이기 때문이다. 그럼 한 번 더 보고 싶게 만드는 유혹적 소재를 만들어내는 방법 몇 가지를 살펴보겠다.


첫째, 창의적인 광고기획은 융합의 산출물이다. 하루를 정해 주변을 잘 살펴보면 비슷하거나 대치되는 소재들을 찾을 수 있다. 탐스러운 소재가 발견되면 병합 또는 치환을 통해 새롭게 접근해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리 회사가 자동차 정비 회사라면 결함이 있는 자동차 또는 수리를 해야 되는 자동차 사진을 올리면서 자도차치료사 처럼 '이렇게 수리하면 좋을 것 같다'라는 이야기를 꾸준히 올린다면 전문가로 인식될 것이다.


둘째. 만달아트, 635브레인라이팅,  시네틱스 아이디어 기법을 통해 다양한 소재들을 뽑아낼 수 있다. 다양한 아이디어 기법들이 있다. 여기서 제대로 선별하여 아이디어 창출기법으로 사용하면 폭 넓은 시야로 비즈니스 기회를 찾아낼 수 있다.


셋째. 컬러배스 효과를 활용한다. 쉽게 직역하면 컬러로 목욕을 한다는 뜻이다. 보통 때는 않보이던 사물이었지만 특정 컬러를 지정하고 바라보면 확연히 눈에 잘 띄게 된다. 다양한 각도로 소재를 발견해낼 수 있으며 일관성을 갖추고 있어 최적의 결과물을 얻어낼 수 있다.



소셜환경에서 눈에 띄는 이야기꺼리는 관심의 부메랑 효과를 만들어 낼 뿐만 아니라 매출까지도 연결시켜준다. 지속적으로 관심의 페르몬을 만들어 관심을 얻을 수 있다면 소비자는 애정을 갖고 함께 호흡해 줄 것 이다.


 

3)소설미디어 마케팅으로 무형자산을 획득하는 동시에 롱테일 매출 기반을 만들 수 있다.


소셜미디어는 최적의 마케팅 채널이자 최소비용투자로 다영한 고객층을 발굴하는 쌍방향 소통서비스이다. 기업이 애정의 표심을 많이 받는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면 수 백만원을 투자하는 검색광고 보다 커다란 효익를 얻을 수 있다. 또한 기업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무형자산을 획득하는 구심점을 만들 수 있다. 이것은 곧 브랜드와 상품의 라이프사이클을 길게 잡을 수 있는 롱테일 매출기반이 형성되는 것이다.


 

4) 소설미디어 마케팅은 폭 넓은 비즈니스 환경진입과 고객 의도를 파악하는 레이더 역활을 한다.


소설미디어의 영향력이 그 어느 때 보다 커지면서 웹사이트 구축을 못한 소기업들도 어렵지 않게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웹2.0 경제의 도래가 가져다 준 가장 큰 선물이다. 그리고 검색환경 접근성이 넓어지게 되면서 소셜환경에서 사업모델 구축이 쉬어지고 있다. 소셜미디어에서 커다란 중심축을 형성하고 있는 트위터는 소통의 스케일을 광대역으로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소셜 바이럴이라는 장르를 만들었다. 소셜 바이럴은 정보가 자연스럽게 증식되어 입소문의 전달비용을 최소화시키는 것을 말한다. 

한 번쯤 트위터에 접속해보았다면 기존 올드미디어 보다 실시간으로 쏟아내는 트윗 분화구를 경험해보았을 것이다. 어떻게 이것을 표현할까 고민해본 끝에 '실시간으로 쏟아지는 트윗 소나기'라고 비유해본다. 그렇지만, 개인과 기업에서 트윗들을 잘 활용하면 정보들을 점층적 구조로 캐치할 수 있어 외부환경에 대해 빠른 대응할 수 있다.

현재 기업에서 트위터를 사용하고 있는 기업들에게 트위터 API 서비스 훗스위트(hootsuit)를 제안하고 있다. 전 세계에서 벌어지는 뉴스와 정보들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서비스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경쟁이 치열한 상품 브랜드와 관심 키워드를 등록해 놓으면 소셜환경에서 타게팅하여 일목요연하게 받아볼 수 있다. 아직 트위터에 재미와 흥미를 느껴보지 못했다면 사용해보길 바란다.



5) 소설미디어 마케팅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하는 퓨즈이다.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다양한 디바이스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한 마케팅 전략이 한층 수월해지고 있다. 소셜커머스의 반값쿠폰을 통한 홍보, QR코드를 활용한 프로모션, 블로그 내용을 보고 오프라인 매장을 찾아오게 하는 한정고객 이벤트 등 언제 어디서든 고객을 발굴하고 브랜드를 알릴 수 있게 되었다. 여기에 독특한 아이디어와 컨셉으로 접근할 수 있다면 소비자의 꿈을 실현시켜주는 러브마크를 만드는 기회가 될 것 이다.



6) 소설미디어 마케팅은 인포테인먼트의 주인공이다.


정보와 엔터테인먼트의 결합용어인 인포테인먼트는 소셜미디어에 지속적인 생명력을 불어넣어주는 비타민과 같은 구성요소라고 볼 수 있다. 인터넷 항해의 달인인 누리꾼들이 즐겨찾는 곳을 살펴보면 원론적인 정보 보다 공감각적인 욕구를 해결해주는 곳 이다. 최근 스토리텔링 마케팅이 화두가 되고 있는데 상호간 호흡하고 공감할 수 있는 소재로 접근하는 것을 말한다. 쉽게 말하면 사람 채취가 묻어나는 이야기가 존재하는 곳 이다. 소셜환경에서도 Give & Take가 존재하는데 관심의 댓글과 추천이다. 이것은 입소문을 유발시키고 포털사이트의 검색에 우월적인 혜택을 받게된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에 대해서 짧게 알아보았다. 소셜환경은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들을 발견하는 개척의 바다이자 도전과 응전을 반기는 곳이다. 누구나 쉽게 항해를 시작할 수 있지만 성공의 월계관은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몰입적 드라마가 존재하는 곳에서 빛나고 있을 것 이다.


장종희 (플래닝조율사)
내용은 저작권이 있으므로 무단 전제시 출처를 꼭 기재 해주세요.

Share |
Posted by 플래닝조율사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1. 소셜웹인
    2011.10.11 16:09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잘 읽었습니다.
  2. 김홍기
    2011.10.14 17:41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소셜미디어 마케팅에 대해서 이해했어요.


BLOG main image
기업전문강사, 소셜미디어 강사, 기획력, 창의력, 아이디어, 스토리텔링 강의, 검색광고마케터, 칼럼리스트, 강의문의 : zabarai@naver.com by 플래닝조율사
장종희대표와 달콤한 인맥맺기
Facebook

카테고리

기획전문가
장종희 대표
기획자의하루
세상사 관심모드
책과의만남
경영.창업마케팅
용어 이해하기
마케팅알아가기
SNS소셜미디어
기획력향상
웝사이트전략
온라인광고알까기
PMP
정보갈무리
Total : 1,720,243
Today : 89 Yesterday : 1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