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소셜미디어마케팅강의 정리

기업체에서 소셜미디어마케팅강의 내용을 정리해서 공유해봅니다. 

기업의 현 상황을 설명할 때 '쓰나미와 같은 변화의 물결이 도래하고 있다'고 말을 한다. 기술의 진보에 따라 다양한 문명의 혜택을 받고 있지만, 실시간으로 쏟아져나오는 데이터 폭증은 경영환경에 위기상황을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기업은 빠른 의사결정과 능동적인 소통 역량의 용융화를 통해 차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 어떻게 보면 러시안 룰렛과 같은 절체절명의 순간이라고 볼 수 있다.  
 


최근 오픈형의 협업 생태계가 새로운 비즈니스 경제권이 형성되다. 다양한 소셜미디어마케팅 서비스도 물밑듯이 쏟아져 나오고 있어 이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 제일 두드러진 변화 양상은 기업과 고객의 접점 밀착도가 뉴런의 전파 속도 처럼 가까워진 것이다. 기업은 이제 실시간으로 소셜환경에서 어떤 대화가 오고가고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스토리가 어떻게 변형되고 구전되는지 부엉이 처럼 큰 눈을 뜨고 모니터링을 하지 못하면 시장과 고객의 변화 민감도를 읽을 수 없다. 비즈니스 영역으로 급속하게 침투가 이루어지고 있는 소셜미디어마케팅 서비스의 이해가 필요하다. 여기에서는 기업의 소셜미디어마케팅 운영과 전략에서 알아보겠다. 



소셜미디어마케팅의 활용 범위는 다양하고 엄청 넓다. 여기에서는 제품 라이프사이클 파악과 위기관리에 대한 대응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현재 고객들은 소셜서비스를 활용해 제품정보를 찾고 평판 분석으로 상품우위를 파악하고 구매를 하고 있다. 이와 같은 구매결정 프로세스는 기업 간의 경쟁 강도를 극대화 시키고 있다. 특히 매력도가 높은 대체제 제품들이 매일 쏟아져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은 대응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 더 한층 불규칙적으로 시장이 형성되고 고객의 구매반경을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리얼타임 시스템은 절실하다. 소셜미디어마케팅 담당자라면 알겠지만, 고객의 한계욕구를 자극하지 않는 이상 쉽게 눈길을 돌리지 않는다. 이미 고객의 구매경험 감각은 울트라 슈퍼맨 격이다.  이것은 곧 제품 수명이 줄어들게 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 기업은 이에 대안으로 빠르게 데이터 웨어하우스(데이터 정제를 통해 마케팅 전략 수립과 의사결정에 참고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현재 제품 수명이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 이와 동시에 소셜 환경에서 잠재 수요를 파악해 통합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에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수동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능동적으로 변화시키고 직원들이 다양하게 흡수하고 융합할 수 있는 자성체로 탈바꿈 시켜야 한다. 



소셜 환경에서 키워드 추출에 대한 통찰은 앞으로 소셜미디어마케팅 전략수립에 중요한 포지션을 차지할 것이다. 실시간 비즈니스 경제권 속에서 실무자들은 관여도가 높은 키워드와 반응촉발 키워드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고객의 사전 구매활동을 예측으로 재구매와 브랜드 애착도를 파악할 수 있다. 대기업에서부터 소기업 까지 소셜환경의 무한 성장 잠재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으로 진입하고 있다. 그렇지만 몇 몇 기업을 빼고는 진퇴영난이다. 그 원인을 두 가지로 압축하면 다음과 같다. 소셜미디어마케팅을 단순한 이벤트적 홍보도구 또는 기업 메시지를 노출시키는 뉴스채널로만 접근하고 있다. 소셜미디어마케팅의 성공 키워드인 '공감'과 '스토리'가 배제된 것이다. 소셜미디어는 자유지형으로 누구나 참여하고 공유하는 곳이다. 특히 공감이라는 애정도를 수혈받아 성장하는 환상의 세계이다. 이 공감은 소설 환경에서 평판을 유지시켜주고 신뢰의 척도로 인정을 해준다. 이 요소가 빠져버리게 되면 하루살이와 같은 운명을 맞이하게 된다. 그 다음으로 스토리 이다. 앞으로 스토리가 없는 기업들은 고객들에게 러브마크를 획득할 수 없게 될 것이다. 한 미래학자는 앞으로 '미래는 스토리를 가진 기업만이 성장할 것이다.'라고 말을 했다. 현재 스토리를 통해 성장하고 있는 대표적인 업종으로는 영화, 스포츠이다. 성공한 영화 한 편은 자동차 수 만대를 수출하는 효과와 같다. 


 소셜미디어마케팅 강의를 하면서 항상 강조하는 부분이 '공감'과 '이야기' 이다. 앞으로 기업들은 소셜 환경에서 일방적인 정보 노출이 아닌 공감하는 스토리를 만들어내야 할 것이다. 특히 1인 창조기업과 소기업들은 스토리 창조에 많은 노력을 하였으면 한다. 이것이 곧 차별적인 경쟁력이자 성장원동력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스토리 창조에 대한 부분은 다음 기회에 공유하겠습니다. 


소셜미디어마케팅 강의 중 소셜미디어 활용과 운영 부분에 대한 체크포인트 입니다

1) 현재 우리 기업의 소셜미디어마케팅 운영전략은 세워져 있는가?
(매 주는 아니더라도 매월 한 번 정도는 총합적으로 운영전략을 체크해보는 것이 좋다)

2) 소셜미디어 도구의 특성 파악과 소통 역량을 확보하고 있는가?
(소셜미디어 도구 활용에 앞서 각 특성을 파악해 소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소셜미디어마케팅을 통한 고객참여 기회에 대한 보상 정책이 있는가? 
(보편적인 이벤트가 아닌 독창적이고 흥미성을 갖춘 공감각적으로 접근해보는 전략이 중요하다.)

4) 소셜미디어마케팅 활용 가이드를 만들어 놓았는가?
(여기서 활용 가이드는 매뉴얼이라고 볼 수 있다. 기업의 제품, 브랜드를 노출시키는데 있어 적절히 가이드를 만들어 놓으면 후임자는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 )

5) 고객이 공감하는 실시간성 스토리를 만들어내고 있는가?
(소셜미디어마케팅에 맞는 몰입적인 스토리 창조는 중요한 전략이다.)

6) 리마커블한 프로모션 전략이 세워져 있는가?
(소셞미디어를 통해 하루에 헤아릴 수 없는 정보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이런 홍수 속에서 매몰되지 않기 위해서는 흥미있고 독창적인 프로모션이 필요하다. 매일 아니더라 매월 한 번 정도는 실행해보면 어떨까요?)

7) 소셜미디어마케팅 담당자의 스킬UP이 되고 있는가?
(소셜미디어 도구는 지속적으로 진화하고 있고 다양한 서비스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적용할 수 있는 스킬 획득을 통해 실무자는 역량을 키워야 한다.) 

장종희 (플래닝조율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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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플래닝조율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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