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소문을 내기 위한 쇼핑몰 스토리 전


쇼핑몰 사업자라면 고객이 상품을 재구매 후 입소문을 내주었으면 하고 한번쯤 생각을 해보았을 것이다. 요즘 같이 오감을 자극하는 정보들이 넘쳐나는 검색의 바다에서 쉽지많은 일이 아니다. 그렇지만, 고객의 숨겨진 욕구를 자극하고 지속적인 소통전략으로 접근이 가능하다.


쇼핑몰 사업자에게 ‘스토리 전략’이라고 하면 어려울 수 있다. 쉽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이 비유를 해볼 수 있다. 상품을 구매할 때 대형마트는 상호간의 친밀감이 떨어지고, 정감있게 반겨주지는 않는다. 그렇지만, 동네 슈퍼는 나를 알아봐주고 따뜻한 미소로 반갑게 맞이한다. 여기서 동네 슈퍼는 공감을 관계형성으로 스토리가 호흡하고 있다. 자주 집 근처에 위치한 동네 슈퍼에 찾아가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쇼핑몰도 동네 슈퍼처럼 쉽게 찾아가고(즐겨찾기), 재구매를 하도록 만든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렇지만, 쉽지만은 않다. 어떻게 보면 쇼핑몰은 폐쇄적인 서비스로 고객과 공감 형성과 소통이 어렵다. 또한, 홍보 마케팅을 집행하지 않고서는 방문 유도가 어렵다.


2012년는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가 3천만명이 넘어선 해이다. 스마트폰의 급속한 대중화로 라이프 사이클이 바뀌었고, 손쉽게 언제 어디서나 상품 정보탐색을 통해 상품 구매경험을 하고 있다. 다양한 접속 디바이스 환경 속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뉴 생태계의 주인공인 소셜미디어이다. 이제 주도적으로 소셜미디어 서비스를 인터넷마케팅 전략 수립에 포함시켜여야 한다. 그럼 여기서 입소문을 통해 ‘방문률 증대’와 ‘재구매’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사업자가 고려해봐야 할 쇼핑몰스토리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입소문 스토리 전략으로 소셜미디어 서비스를 활용하자


인터넷마케팅 전략에 있어 소셜미디어는 관계마케팅의 최적화된 서비스이다. 최근 약간 정체되어있는 상황이지만, 소비자는 보다 나은 상품을 선택하기 위해 정보탐색에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 쇼핑몰에서 스토리텔링 전략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은 소셜미디어이다. 대표적으로 소셜서비스의 미스코리아격인 블로그, 역동적인 비주얼 메시지 제공이 가능한 동영상, 실시간 소통이 가능한 관계중심의 SNS 등이다.


중형쇼핑몰 사업자라면 자사블로그 하나쯤은 운영하고 있을 것이다. 블로그가 미디어로서 홍보적인 수단과 고객과 커뮤니케이션 하는 역활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쇼핑몰 사업자가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에 포스팅된 글은 포털검색을 통해 상품과 브랜드가 노출되어 쇼핑몰에 방문하게 된다. 최근 블로그에 방문한 잠재고객을 전환시키는 전략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스토리텔링에서 찾을 수 있다.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파워블로거를 보게 되면 성공적으로 '휴먼 스토리공장'을 만든 것을 알 수 있다. 단순한 일방적인 정보 제공이 아닌 ‘공감하는 상품의 감성'과 '검색자에게 혜택적인 부분'을 제공해주고 있다.  이 두 가지는 구매의사결정의 지렛대 역활을 해준다. 



키워드 검색광고를 통해 방문한 소비자 경우 최종 도착페이지의 상품정보로 구매의사결정을 내린다. 여기서 상품정보 영역에 블로그에 포스팅 된 글을 함께 제공하게 되면 구매 호소력이 높일 수 있다. 추가적으로 동영상까지 추가가 가능하다면 동적인 스토리텔링이 가능하다. 호스팅 서비스 운영에 있어 동영상 버퍼링의 제약사항이 따른다면 동영상 서비스(유투브, 판도라 등)에 올려 소스코드를 웹페이지에 삽입하는 방법도 있다. 여기서 동영상 서비스는 사업자의 규모에 따라 품질이 달라지겠지만, 최근 손쉽게 동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툴이 있으므로 활용하면 된다. 주로 사용되고 있는 동영상 제작 프로그램은 윈도우라이브 무비메이커, 베가스, 프리미어 등이 있다. 동영상 시간은 기준이 없지만, 평균적으로 최대 5분을 않넘기는 것이 좋다. 동영상에 재미, 흥미성, 단순성, 몰입적인 요소가 반영되면 바이럴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 



SNS는 실시간으로 소통이 가능하고 상품정보를 스트림으로 확산시킬 수 있는 서비스이다. 장점은 단문 메시지로 실시간 상품정보 노출과 잠재고객 발굴이 용이하고 폭 넓게 바이럴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쇼핑몰 신상품입고, 상품 후기, 고객 평판, 상품 히스토리 등의 소식들을 손쉽게 네트워크망에 확산이 가능하다. SNS의 단점은 지역 타깃팅이 어렵다. 그래서 시간 전략과 #(hashtag)를 전략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통계적으로 일주일 중 쇼핑몰 방문자가 많은 월,화요일, 평일 시간은 10시~11시, 16~17시 7~8, 20시~22시를 활용한다. 쇼핑몰 업종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로그분석을 통해 요일과 시간 전략을 세워 SNS에 활용한다. 트위터의 #(hashtag)의 사용은 대표적인 상품명과 지역명, 활성화된 트위터 커뮤니티에서 사용하고 있는 해쉬태그를 사용한다. 


예) 강남역 근처에 위치하고 있는 K음식점


   #kangnam, #맛집, #강남 #강남역, #K음식점


페이스북은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스토리를 확산시키는 전략을 세운다. 페이스북은 트위터와는 달리 라이크 버튼과 얼굴인식, 태그가 가능해 상호간 밀착형 소통이 가능하다. 페이지 라이크 버튼은 소셜인기지수로 브랜드 신뢰도와 평판을 가늠해볼 수 있다. 그리고 뉴스피드로 정보를 받아볼 수 있다.  


쇼핑몰 메인 서비비스 희소성 가치가 있는 스토리로 디자인을 한다.


소비자는 상품을 구매하기 전 구매자의 상품후기, 스토리의 설득성과 호소력에 따라 구매결정을 하게 된다. 특히 고관여도 상품은 많은 시간과 정보탐색 과정을 통해 구매한다. 여기서 쇼핑몰 사업자라면 쇼핑몰 홈에 방문한 잠재고객의 시선을 유도할 수 있는 스토리를 추가해보길 바란다. 타 쇼핑몰과의 차별적인 요소 제공으로 빠른 구매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해준다. 


일관된 상품구성 정보는 구매결정에 강력하게 효력을 발휘하지 못한다. 그렇지만 스토리는 공감적인 요소 제공으로 잠재고객에게 몰입적인 가치 제공이 가능하다. 앞으로 쇼핑몰 메인 상품구성에 스토리의 배치는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재방문의 기회를 만들어 줄 것이다.


쇼핑몰 스토리로 구성해볼 수 있는 아이디어 몇 가지를 적어보면 다음과 같다.


쇼핑몰 운영자가 매일 쓰는 다이어리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상품에 대한 칼럼

상품 입고에서 판매 까지의 비하인드 스토리

충성고객을 대상으로 한 프로모션 참여이벤트


Share |
Posted by 플래닝조율사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BLOG main image
기업전문강사, 소셜미디어 강사, 기획력, 창의력, 아이디어, 스토리텔링 강의, 검색광고마케터, 칼럼리스트, 강의문의 : zabarai@naver.com by 플래닝조율사
장종희대표와 달콤한 인맥맺기
Facebook

카테고리

기획전문가
장종희 대표
기획자의하루
세상사 관심모드
책과의만남
경영.창업마케팅
용어 이해하기
마케팅알아가기
SNS소셜미디어
기획력향상
웝사이트전략
온라인광고알까기
PMP
정보갈무리
Total : 1,720,242
Today : 88 Yesterday : 1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