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 알려진 운전 상식


도움말_ 한국도로공사


빗길에선 타이어 공기압을 낮추는 것이 안전하다. 코너링 시 브레이크를 밟으면 위험하다. 엔진브레이크를 자주 쓰면 연료소모가 많다. 흔히 운전고수라는 이들도 자동차 운전에 관한 잘못된 상식을 전파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자동차 운전상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 


빗길에서는 타이어 공기압을 낮추는 것이 안전하다? - 흔히 타이어 공기압을 낮춰 접지면적을 넓히면 접지력이 좋아진다고 생각해, 빗길이나 빙판길 주행시 공기압을 평소보다 빼는 게 안전하다고 여기는 운전자들이 많다. 그러나 젖은 도로에서 공기압이 낮으면 타이어와 노면 사이에 수막이 생겨 오히려 미끄러지기 쉽다. 여름철 비가 많이 올때는 타이어 공기압을 평소보다 10% 정도 높이는 게 좋다. 공기압력을 높이면 타이어의 트레드 패턴(홈 무늬)이 벌어져 배수성이 좋게하고 수막현상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브레이크를 여러 번 나눠 밟는 것이 중요하다. 


코너링 시 브레이크를 밟으면 위험하다? - 일반적으로 코너링 때 타이어가 미끄러지기 시작하면 브레이크를 밟지 말아야 하는 것으로 여기고 있고, 운전자들은 차가 미끄러지는 반대방향으로 핸들을 꺽고 액셀레이터를 밟아 빠져나오려는 시도를 하곤 한다. 이는 '코너링 시 브레이크를 밟으면 위험하다'는 잘못된 상식에 기인한 결과이다. 코너를 원하는 각도만큼 못 도는 것을 언더스티어링 현상이라고 하는데, 이때 액셀러레이터를 밟으면 앞바퀴가 가벼워져 언더스티어링은 커지고, 반대로 브레이크를 밟으면 앞바퀴에 무게가 쏠리면서 미끄러지는 타이어를 눌러주게 된다. ABS가 없는 브레이크를 과도하게 밟는 다면 타이어가 잠겨 차가 조종성을 잃기도 한, 적절한 브레이킹은 미끄러지는 타이어를 멈추게 할 수 있다. 


엔진브레이크를 자주 쓰면 연료소모가 많고 엔진이 손상된다? - 무리한 엔진브레이크 작동은 엔진에 손상을 입힐 수도 있지만 적당히 조작하는 것은 오히려 엔진수명을 늘리며 연료소모량도 줄일 수 있다. 요즘 차량에는 엔진브레이크가 작동할 때 연료공급을 차단해 필요없는 연료소모를 막아주므로, 특히 고속도로에선 가능한 한 풋브레이크를 사용하지 않고 엔진브레이크로 속도를 조절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풋브레이크는 사용빈도가 많으면 브레이크 패드나 라이닝이 과열돼 제동능력이 떨어지거나(페이드) 브ㅔ이크액이 과열되어 유압기능을 잃는 현상(베이퍼록)이 생겨 정작 필요할 때 제성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된다. 


차량의 속도에 따라 기어를 변속하여야 한다. - 대부분의 초보 운전자는 차량 속도에 끼준을 두고 기어를 변속한다. 1단은 출발한 직후 2단으로 변속하고 시속 30km에서 3단, 시속 40km를 넘으면 4단으로 시프트업하는 방식이다. 언덕길에서 화물차나 대형차를 추월하지 못하고 꽁무니에서 힘겹게 따라가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적당한 기어변속을 하지 못하고 고단기어로 주행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타코니터의 계기 상태를 보면서 공회전 상태, 기어변속시점, 최대토크가 발생하는 시기 등을 잘 이용하면 더 역동적인 주행은 물론 연비측면에서도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라이닝은 완전히 마모되지 않았어도 접촉면이 유리면처럼 매끄러운 탓에 정상적인 상태에서도 소리가 날 수 있다. 따라서 무조건인 교환보다는 사전 점검이 필요하다. 


출처 : 쌍용자동차 차가 있는 풍경 20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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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플래닝조율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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