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수지역 자동차 운전요령


장마철에는 되도록이면 침수 예상지역을 피해 운행하고, 주차 시에는 불편을 감수하더라도 침수 위험이 낮은 고지대나 배수가 잘되는 장소를 찾는 것이 좋다. 그러나 부득이하게 침수지역을 지나거나 자동차가 물에 잠긴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대처해야 한다. 


주차된 차는 전기를 끊고 시동을 걸지 않는다. 

주차해 놓은 자동차가 물에 잠겨 있으면 차를 빼려고 하지만, 그러나 침수된 자동차에 시동을 거는 행위는 더 큰 고장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엔진은 공기를 흡입해 연료와 함께 연소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침수된 차량에 시동을 걸면 엔진 내부에 공기 대신 물이 유입돼 더 큰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차량 내부 바닥이 잠길 정도까지 침수가 일어났다면 엔진이나 각종 전기 장치에 물이 유입될 가능성이 높다. 이때 가장 먼저 할 일은 배터리 연결을 차단해 차량 각 부분의 누전을 막는 것이다. 배터리 차단이 끝나면 견인서비스를 이용해 가까운 정비소나 안전지대로 신속히 차를 이동해야 한다. 


깊은 물웅덩이는 한 번에 지나가자

도로교통공단은 물이 차량의 범퍼 높이 보다 높게 차오르는 침수지역 통과는 삼가도록 권고하고 있다. 이는 물 높이가 범퍼 보다 높을 경우 엔진이나 머플러로 유입될 위험성이 크기 때문이다. 그러나 불가피하게 통과해야 한다면 1~2단 기어로 한 번에 통과하는 것이 좋다. 너무 빠르게 통과하면 차가 물을 밀어내면서 앞쪽 수위가 높아져 엔진으로 물이 들어올 수 있다. 특히, 자동변속기 차량은 기어를 D에 놓고 통과할 경우 중간에 변속과정이 일어나 머플러 배기가 멈추는 순간 엔진에 물이 들어갈 위험이 크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에어컨 등의 편의 장치 사용은 갑작스러운 엔진 정지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모두 꺼두는 것이 좋다. 


폭우 후 파인 도로는 서행운전으로 

집중 호우가 시작되면 평소 차량 운행이 많은 도로의 약한 부위가 물 때문에 더욱 약해지고 씻겨 내려가 도로 곳곳에 홈이 파인다. 이러한 파손 부위를 빠른 속도로 지나가면 타이어, 휠, 현가장치 등에 무리가 가거나 심각한 손상이 발생하며 대형사고로 이어질 위험이 크다. 따라서 장마철에는 차량 운행속도를 평소보다 줄이는 것이 좋다. 그리고 노면의 웅덩이나 구멍을 발견했을 경우 옆 차선 차량의 운행을 방행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바퀴가 파손부위를 지나가지 않도록 한다. 또한 심각한 파손 부위를 발견해 정지해야 할 때는 비상 깜박이를 켜 주변 차량에 알린다. 도로 파손을 발견하면 담당 경찰서나 도로 관리처의 민원 전화, 생활민원 스마트폰 서비스, 한국도로공사의 상황제보 스마트폰 앱 등을 통해 신고하는 것이 좋다. 


폭우로 앞이 보이지 않을 때를 대비하자

평소 와이퍼 작동 시 유리가 깨끗이 닦이지 않거나 시끄러운 소리가 났다면 빨리 교체해 주는 것이 좋다. 와이퍼 블레이드를 교체하고도 소음이 크게 발생하거나 잘 닦이지 않는다면 정비소를 찾아 와이퍼 암의 정렬 상태 등을 점검해야 한다. 와이퍼 관리와 함께 앞 유리창과 사이드미러에 발수코팅제를 뿌려두는 것이 좋다. 특히 사이드미러나 후방 유리창은 와이퍼로 직접 물을 닦아내지 못하기 때문에 폭우가 내리는 악천후, 특히 야간에 가시성이 크게 떨어진다. 운전석과 조수석 유리창 바깥쪽과 사이드미러, 후방 유리창에 발수코팅제를 뿌려두면 물방울이 맺히는 현상을 줄여줘 시야확보에 도움이 된다. 또한 장마철에는 타이어 마모도(트레이드 홈 깊이가 1.6mm 이상)를 확인하고, 공기압을 평소보다 10% 정도 높여 접지력을 높여주는 것이 좋다. 


출처 :  쌍용자동차, 차가 있는 풍경 2013. 8


Share |
Posted by 플래닝조율사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 PREV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17] : NEXT ▶

BLOG main image
기업전문강사, 소셜미디어 강사, 기획력, 창의력, 아이디어, 스토리텔링 강의, 검색광고마케터, 칼럼리스트, 강의문의 : zabarai@naver.com by 플래닝조율사
장종희대표와 달콤한 인맥맺기
Facebook

카테고리

기획전문가
장종희 대표
기획자의하루
세상사 관심모드
책과의만남
용어 이해하기
마케팅알아가기
SNS소셜미디어
기획력향상
웝사이트전략
온라인광고알까기
정보갈무리
Total : 1,739,963
Today : 114 Yesterday : 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