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크나우] 인생 항로에 Key가 되어줄 인맥

연합뉴스 보도자료|기사입력 2008-01-03 12:00
 
장종희(사진) / 링크나우 회원, SERI기획연구회포럼 시삽, Planspace 대표컨설턴트

직장생활을 시작하는 시점에서 누구나 한번쯤 눈여겨 보거나 읽어봄직한 인간관계론, 성공학, 멘토링, 부자들의 습관 등의 저서들은 학교에서 익힐 수 없는 삶의 지혜들을 습득할 수 있는 귀중한 보물이다. 이 저서들에서 강조하고 있는 것은 부의 축적과 재정적 자립, 인생의 풍요로움 등 인생을 보다 풍요롭게 살아나갈 수 있는 성공의 요소들이다. 그렇지만 여기에서 더 중요하고 가치있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은 인간적이고 섬세한 관계 형성에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바로 인맥이다.

이미 많은 분들께서는 이것을 힘을 이해하고 보다 폭 넓은 영역을 확장하기 위해 끊임없이 되뇌이고 적지않은 시간과 노력을 지금 이 순간에도 진행하고 있을 것이다.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직징인, 오랫동안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 경영자나 중역이라면 자아실현을 위해서, 사업을 위해서, 성공적은 프로젝트의 목표달성을 위해서, 폭 넓은 인맥을 구축하려고 갖은 노력과 열정을 아낌없이 투자하였을 것이다.

시대가 시대인 만큼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사회는 변화가 빠르고 일어나고 있으며 오늘의 신제품이 내일이 되면 곧 퇴물이 되거나 중고품으로 되어 버리는 사회가 되었다. 마치 재정 러시아 귀족놀이 '러시안 룰넷'과 같은 게임처럼 앞날을 전혀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 위치해 있는 것이다. 보다 복잡하고 한층 두터운 사회 구성원으로서 자리매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고, 도약의 기회를 발견하기 위해 실험정신을 중요한 도구로 무장해야 한다.

직장인이라면 매일매일 변화와 도전이라는 무대에 커다란 압력에 부딪치고 이겨내야 한다. 그래서 현재의 가치를 보다 차별화하고 폭 넓게 자리하기 위해 막강한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인적 네트워크의 동기유발을 만들어야 한다. 어떻게 생각해보면, 합리적이고 진실된 이정표라는 인적 자산을 획득함으로써 해서 진실된 삶의 지혜를 얻고 자아실현을 위한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다고 본다. 이제 우리의 경쟁력과 역량을 학연, 지연, 혈연을 통해서 구축하는 것은 한계에 와 있다. 보다 실질적으로 나의 가치를 업그레이드시켜야 하는 전환의 시기에 직면하고 있음을 즉각적으로 반응할 수 있게 말초신경계의 신경에 흡수시키야 할 것 이다.

휴먼 네트워크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인맥의 망이 커지면 커질수록 다가오는 협력관계의 필요성이 보다 큰 효율성을 가져온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즉 나와 연결되는 한 명의 연결자가 그의 네트워크에 포함되어 있는 또 다른 대인관계를 유지한 열쇠를 쥐고 있다. 여기서 인맥의 네트워킹이 나의 가치와 역량을 신장시킬 수 있는 무한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누구에게나 부족하고 간절히 원하는 것이 있다. 지금으로부터 7년전 '기획'이라는 두 단어에서 내가 원하고 바라던 갈증의 정답을 찾았다. 빈 공간을 채워줄 수 있는 엔돌핀을 찾은 것이었다. 안정되고 두터운 혈연, 지연, 학연이 없는 상태에서 시작된 인맥구축의 시작은 그야말로 허허벌판에서 오아시스를 찾는 모험이었다. 이렇게 시작된 모험이 현재는 전문 분야에서 한 획을 긋는 커뮤니티의 리더로서 자리매김하게 했다. 이것은 간절히 원하고 바라던 동기와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에서 이룬 것이었다.

온라인 커뮤니티의 강점이자 장점은 손쉽게 정보와 지식을 교환하고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의 노하우를 습득할 수 있는 기회가 무수히 많다. 이제는 인터넷에서 떠돌아 다니고 있는 많은 기회들을 포착할 수 있고, 누구나 지속적인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노력하면 전문분야의 인맥 허브의 주인공이자 전문가로 탐바꿈 시킬 수 있게 되었다.

우리에게 다가올 미래는 현재보다 더 세련되고 아름다울 것이다. 그렇지만 모든 것이 변화한다고 해도 변화하지 않는 것은 있다. 그것은 나로부터 시작해서 맺어지는 인간관계의 연결고리 '인맥'이다. 인맥은 상호 커뮤니케이션 속에서 발생되어지는 화학반응을 통해 본질적인 속성을 띄고 있으며, 매우 불규칙적이고 내면의 윤리적인 품성과 덕성을 요구한다. 그리고 쓰면 쓸수록 힘이 세어지는 근육과 같다.

아르케메데스는 "내게 긴 지렛대와 지렛목만 있다면 지구라도 움직여 보이겠다"라는 명언을 남겨주었다. 인맥은 학습을 통해 획득되어지는 학문이 아니다.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있는 것과 다양한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는 투자의 기회를 확보할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판단할 따름이다. 성공적이 인간관계를 통해서 인맥을 구축할 수 있는 해결점은 가까운 곳에 있다. 잠시 스친 인연도 소중히 간직하고(一基一會), 다양한 영역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통해 자신감 있게 두드림으로써 상대방에게 오랫동안 기억시킬 수 있으면 된다. 부가적으로 덧붙이자면 상대방에게 당신은 새로운 가치를 추구하는 윤활유와 같은 존재이고 파트너가 될 수 있다면 그 이상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성공적인 인맥구축은 낭만적이고 가치있는 풍성한 인생 여행이라는 것을 알아 주었으면 한다. 치열하고 각박한 사회생활 속에서 인생항로를 함께 걸어가고 삶의 지혜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인맥의 2%를 찾을 수 있기를 바란다

(끝)

<본 보도자료는 연합뉴스의 편집방향과 무관하여 모든 책임은 정보 제공자에 있습니다>

출처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etc&oid=098&aid=0000282596
Share |
Posted by 플래닝조율사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BLOG main image
기업전문강사, 소셜미디어 강사, 기획력, 창의력, 아이디어, 스토리텔링 강의, 검색광고마케터, 칼럼리스트, 강의문의 : zabarai@naver.com by 플래닝조율사
장종희대표와 달콤한 인맥맺기
Facebook

카테고리

기획전문가
장종희 대표
기획자의하루
세상사 관심모드
책과의만남
용어 이해하기
마케팅알아가기
SNS소셜미디어
기획력향상
웝사이트전략
온라인광고알까기
정보갈무리
Total : 1,741,693
Today : 32 Yesterday : 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