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기획] 웹사이트 구축에서 운영까지 


웹사이트 구축 과정은 크게 기획과정, 구축단계 오픈단계로 나눌 수 있다. 


웹기획단계 : 웹사이트 목적과 컨셉, 구축방법의 결정, 벤치 마킹, 표적 대상인 사용자들 분석을 통해 전체적인 웹전략을 세운다.


웹기획에서 나온 자료를 토대로 전체적인 방향에 따라 사이트 구조와 기능에 대한 기획, 사이트 디자인 기획, 프로그램 기획 (웹 마케터, 웹디자이너, 웹 프로그래머, 콘텐츠 기획자 등)


구축단계 : 콘텐츠 수집 및 생산, 사이트 디자인과 구조, 네비게이션 디자인, 프로그래밍 코딩

(웹 프로듀서와 콘텐츠 책임자, 카피라이터, 웹 디자이너, 프로그래머)


오픈단계 : 테스팅, 수정, 감수 후 오픈 프로모션 및 구체적인 운영, 지속적인 사이트 업그레이드

(디자이너, 프로그래머, 콘텐츠 담당자, 웹 마케터)


외부용역을 사용할 경우의 절차


1) 계획 품의 

2) 제안요청서 작성

3) 제안서 접수

4) 제안서 평가

5) 업체 선정

6) 계약

7) 구축 

8) 검수

9) 검수 완료 보고


웹사이트 웹기획 과정


1. 웹사이트 기획은 웹사이트 구축목표를 설정하고 웹사이트의 주고객인 표적대상을 정하고 주요 컨셉을 정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계층적 구조 설정, 디자인과 레이아웃, 네비게이션, 인터렉션, 사용자 환경 설정)


2. 구축작업 전에 html 파일이나 프로그램파일, 그래픽 파일 및 서버의 디렉토리 구조 및 명칭에 대한 통일작업을 먼저 선행


웹사이트 기획요소 : 사이트 목적 및 컨셉, 콘텐츠 기획, 웹 컴퍼넌트, 메뉴(사이트 구조), 디자인 및 레이아웃


네비게이션, 인터렉션, 사용자 인터페이스 


바람직한 웹사이트 기획 및 구축 :

- 인터넷을 이해하라

- 목적을 명확하게 하라

- 의사 결정과정을 단순화 하라

- 타 사이트를 벤치마킹하라

- 목적과 수단을 혼동하지 마라

- 가능한 자세히 기획하고 예측하라


사이트 목적 설정하기 


웹사이트 기획의 첫 번째 단계는 사이트의 목적을 설정하는 것이다. (참여자들의 소통과 대화를 촉진시키는 데 중점)


질문을 통한 의견 청취

(질의서를 작성하여 참여자들의 의견 청취)


- 사이트 구축 목표는 무엇인가?

- 장기 목표와 단기 목표는 무엇인가?

- 사이트의 표적대상은 누구인가?

- 왜 고객들이 이 사이트로 올 것이라 생각하는가?


질의서의 답변들을 모아 중복되는 것은 하나로 합친 후 범주별로 분리하여 하나의 마스터 리스트로 정리한다. 그리고 이것을 나누어 중요도에 따라 순위를 정하고 다시 각자의 중요도 순위 목록을 가지고 회의를 거쳐 모두가 동의할 수 있는 사이트의 각 항목의 중요도를 정한다.(최종 결정권자가 이 결과에 반드시 동의 하게 한다.)  


표적의 대상 설정


- 사이트 목적을 설정 후 가치를 따질 수 없을 만큼 중요한 단계이다. 

- 주요고객이 누구인가, 누가 이 웹사이트로 찾아올 것인가를 예측 단계로 사니리오 또는 스토리보드는 표적대상을 시각화 하는데 도움이 된다. 

- 표적 대상 설정 후 설문조사를 통해 그들이 갖는 일반적인 목적과 사이트에 가져가고자 하는 대상에 대해 자세하게 확인한다. 다시 이것을 리스트로 만들고 검토하여 중요도를 정하는 과정을 거친다. 

 

시나리오 작성


- 웹사이트에서 사용자들의 경험을 예측하는 작업

- 사용자들의 경험을 시각적으로 표현해 주고, 본래의 기획의도에 맞게 사이트가 디자인 되었는가 검증하는 장치이다. 

- 주요 표적대상의 다양함에 따라 작성해야 할 시나리오의 수가 결정(보통 최소 3개 최대 20개 까지 고객별 시나리오 작성)

- 시나리오 작성이란, 유형별로 상상의 고객을 산정하고 그들이 왜 웹사이트로 오고 무엇을 가져가결 원하고 그들이 하 행동은 무엇이고, 어떤 것에 매력을 느끼고, 어떤 것을 싫어하는지 등에 대한 이야기이다. 


경쟁 사이트 분석


- 경쟁 사이트를 벤치마킹 할 때는 반드시 점검 포인트를 적은 체크리스트를 만들어야 한다. 

- 다운로드 속도, 웹페이지 사이즈, 레이아웃과 디자인, 느낌, 메뉴구조, 기능, 네비게이션, 주요 유인 요소, 온라인 마케팅 기법, 수익구조 등 알고자 하는 요소들을 최대한 범주화 하여 체크리스트를 만든다. 

- 경쟁사이트를 인쇄하여 실질적으로 사이트에서 경험과 느낌, 생각 등을 직접 표시해가며 메모하여 리스트화 


사이트에 무엇을 담을 것인가?(콘텐츠 기획)


- 사이트는 어떤 콘텐츠를 필요로 하는가?

- 어떤 기능(기술적 요소)이 요구되는가?


콘텐츠와 기능들의 목록을 작성


정적 콘텐츠 : 카피라이터 문구, 프라이버시 정책, 주소, 연락처, 회원정책, 도움말, 회사소개 등

동적 콘텐츠 : 뉴스페이지, 공지사항, 이벤트, 상품 등(지속적인 변화 필요)

기능적 콘텐츠 : 회원등록 페이지, email 뉴스레터, 가입 페이지 등


범주화와 명칭 붙이기


최종 콘텐츠와 기능들의 목록이 만들어지면 그 목록을 참조해 관련성 있는 기능과 콘텐츠별 범주화하여 묶는 작업을 한다. 여기서 결정된 이름만으로 일반인들이 쉽게 그 내용과 기능을 직관적으로 파악하는 지 검증해 보아야 한다. 


사이트 구조 구성


- 구조구성시 범주화된 콘텐츠와 사이트 네비게이션을 염두하여 구성

- 계층적 구조와 깊이는 가능하면 3단계 이상을 넘지않는 선에서 구성되는 것이 바람직 하다. 

- 사이트 구조 구성과 함께 가능하면 사이트 구조에 대응하는 디렉토리 구조와 생성될 소스파일과 그래픽 파일들의 이름을 붙이는 방식을 만들어 두면 보다 효율적으로 공동작업을 일관성 있게 진행할 수 있다.  



Share |
Posted by 플래닝조율사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BLOG main image
기업전문강사, 소셜미디어 강사, 기획력, 창의력, 아이디어, 스토리텔링 강의, 검색광고마케터, 칼럼리스트, 강의문의 : zabarai@naver.com by 플래닝조율사
장종희대표와 달콤한 인맥맺기
Facebook

카테고리

기획전문가
장종희 대표
기획자의하루
세상사 관심모드
책과의만남
용어 이해하기
마케팅알아가기
SNS소셜미디어
기획력향상
웝사이트전략
온라인광고알까기
정보갈무리
Total : 1,741,696
Today : 35 Yesterday : 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