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이 찾는 쇼핑몰 평가모델 요소


가. 정보의 가치


1. 기억의 효과(목적성, 차별성)

이용자의 목적에 적합한 상품 구성과 타 경쟁 쇼핑몰와는 차별화된 상품을 제공해야 한다. 


2. 정보의 양질(다양성, 충실성)

전체적으로 다양하고 충실한 상품 정보가 제공되어야 한다. 


3. 정보의 관심(흥미성, 신속성)

이용자가 관심있어 하는 상품, 흥미적인 디자인 상품이 신속하게 제공되어야 한다. 


4. 정보의 믿음(신뢰성, 정확성)

정보 제공시 정보의 객관성 및 정확성을 고려한 신뢰성있는 콘텐츠가 제공되어야 한다. 


5. 정보의 이해와 깊이(이해성, 전문성, 적합성)

상품 내용 구성시 이용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설명되어야 하며 이용자의 니즈에 적합한 심도있는 전문적인 상품 정보가 제공되어야 한다. 


나. 상호작용성 


1. 사용자 - 사이트간

2. 사용자 - 운영자간

3. 사용자 - 사용자간 


다. 정보구조 쇼핑몰 평가 모델 요소 


1. 구조 체계 적합성

전체적인 사이트 구조는 쉽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하며, 복잡하지 않고 한 눈에 쉽게 들어와야 한다. 


2. 분류 체계의 명확성

콘텐츠 분류 기준은 체계적이고 명확하애 하며 논리적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3. 레이블링의 적합성

콘텐츠 내용에 맞는 적절한 레이블링이 명명되어야 한다. 


라. 네비게이션 쇼평명 평가 모델 요소 


1. 네비게이션 기능의 편의성

사용자 편의를 고려한 네비게이션이 제공되어야 한다. 


2. 위치 경로의 명확성

현재 위치표시 기능이 제공되어야 한다. 


3. 링크 체계의 적절성

적절한 링크가 제공되어야 한다. 


4. 검색 기능의 편의성

사용자 편의 검색 기능이 제공되어야 한다. 


마. 쇼핑몰 디자인 평가 모델 요소 


1. 레이아웃

쇼핑몰 페이지에 대한 레이아웃이 잘 구성되어야 하며, 시각적인 안정감을 제공해야 한다. 


2. 가독성

그래픽 이미지나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가독성이 고려되어야 한다. 


3. 심미성

색상 선정이 적절해야 한다. 


4. 조화성 

디자인적 조화와 균형이 있어야 한다. 


5. 감성

감성적 효과가 디자인적으로 반영되어야 한다. 


6. 흥미성

그래픽 요소를 적절하게 반영하여 시각적인 흥미 요소를 높여야 한다. 


7. 일관성

시각적으로 피로하지 않으며 전체적으로 일관성과 통일성이 있어야 한다. 


Share |
Posted by 플래닝조율사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BLOG main image
기업전문강사, 소셜미디어 강사, 기획력, 창의력, 아이디어, 스토리텔링 강의, 검색광고마케터, 칼럼리스트, 강의문의 : zabarai@naver.com by 플래닝조율사
장종희대표와 달콤한 인맥맺기
Facebook

카테고리

기획전문가
장종희 대표
기획자의하루
세상사 관심모드
책과의만남
용어 이해하기
마케팅알아가기
SNS소셜미디어
기획력향상
웝사이트전략
온라인광고알까기
정보갈무리
Total : 1,742,081
Today : 55 Yesterday : 3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