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마케팅이란 ?

검색엔진마케팅이란 쉽게 말해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검색엔진에 내 사이트를 노출시켜 매출 또는 홍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마케팅 방법이다.

한국인터넷 진흥원 자료(2006년)에 의하면 인터넷 이용자가 3,358만명에 이른다고 한다. 이는 전체인구의 73%에 해당하며 이들 거의 대부분이 검색엔진을 이용하고 있다. 또한 인터넷 쇼핑이용객의 70~80%가 쇼핑을 위해 검색엔진을 이용하고 있는데 이는 명동유동 인구의 18배정도 되는 규모인 것이다. 검색엔진이 일반적인 오프라인 보다 더 좋은 이유는 검색엔진 이용자의 88%가 본인이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해 방문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렇게 크고 훌륭한 시장에 내 사이트를 알려야 하지 않을까?

성공적인 검색엔진 마케팅을 위한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중요한 4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번째는 내 사이트를 최적화하는 작업이다.
 
이는 마케팅을 수행하기 이전의 기본적인 사항인데 내 사이트를 방문하는 고객을 위한 작업으로서 사이트의 구조 및 디자인, 상품에 대한 설명 및 사진, 제품에 대한 사용후기, 결제에 대한 신뢰와 편의성, 사업자에 대한 소개 등 방문자에게 최대한의 편의성과 신뢰성을 부여하여 구매전환율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이다.

아무리 광고를 잘하고 홍보를 많이 한다고 해도 사이트 최적화가 되어 있지 않으면 고객은 등을 돌릴 것이며, 광고와 홍보를 위한 노력들은 모두 헛수고가 될 뿐이다.

두번째는 검색엔진에 등록하는 것이다.

검색엔진 등록이란 검색엔진에 내 사이트를 등록하는 것을 말한다. 좀 더 자세히 말한다면 사용자가 어떤 목적을 가지고 검색엔진에 특정 키워드를 입력하였을 때 내 사이트가 노출되도록 최적화된 내 사이트를 검색엔진에 등록하는 것을 말한다. 검색엔진에 등록한다는 말은 사이트의 태생을 알리는 것 과도 같다. 등록이 되어 있지 않는 사이트는 존재하지 않는 것과도 같다.

또한 검색엔진에 등록을 하면 검색엔진의 로봇이 내 사이트를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각종 컨텐츠들을 수집하여 간다. 이렇게 수집해간 컨텐츠들은 검색엔진의 웹문서 카테고리에 노출되고 노출된 컨텐츠는 수 많은 네티즌을 내 사이트로 방문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렇게 검색엔진에 등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세번째는 적절한 검색 광고를 하는 것이다.

올바르게 검색엔진에 등록이 완료되면 검색광고를 집행하여야 한다. 검색광고는 키워드 광고라고도 하는데 검색엔진에서 일반적으로 사용자들이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하고 나타나는 결과 페이지 상단은 거의 광고라고도 할 수 있다. 검색광고는 특정 키워드를 조회했을 경우 검색 결과 페이지에 노출된다. 따라서 타겟화된 고객에게 노출될 수 있어 일반 광고보다 클릭률이 높고 구매전환율이 좋다.
- 효과적인 키워드 광고를 위한 순서는
- 키워드 선정작업, 경쟁사 벤치마킹 작업
- 키워드 특성에 따른 T&D(Title and Description) 작업
- 정확한 랜딩페이지(Landing Page) 설정
- 편리하고 안전한 구매 프로세스 구축
- 광고효과(ROI : Return of Investment) 측정이다.

키워드 광고는 광고비 산정방식에 따라 CPC(Cost Per Click)와 CPM(Cost per Millennium) 방식으로 나뉜다.

CPC 방식은 클릭당 광고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오버추어, 구글, 클릭초이스가 대표적이며 전체노출의 약60~70% 정도를 이루고 있다. 클릭에 따라 비용을 지불하므로 상대적으로 합리적일 수 있으며, 경쟁이 낮은 세부키워드의 광고집행에 적합하다. 하지만 광고기간의 설정이 어렵고 경쟁입찰에 따른 가격이 상승할 수 있어 위험부담이 크다.

CPC 광고의 중심은 오버추어와 구글의 스폰서링크와 네이버의 클릭초이스 방식이다.
이 중 오버추어와 클릭초이스가 2007년 입찰방식을 기존의 입찰가 중심에서 광고의 품질위주로 변화 시킴으로써 더욱 광고 진행이 어렵게 되었다. CPC 광고방식은 적극적이고 공격적인 광고집행에 적합하다 할 수 있다.

CPM 방식은 전월 조회수를 기준으로 광고비를 책정하는 방식이다. 정해진 금액으로 일정기간 광고를 보장하여 주기 때문에 월 조회수가 많은 키워드의 경우 적합하다. 하지만 지난달의 조회수를 기준으로 광고비를 책정하기 때문에 성수기에서 비수기로 전환하는 시즈널 키워드의 경우 부적합할 수 있다. CPM 방식 광고는 안정적인 광고위치를 확보하여 노출시키고자 할 경우 적합하다.

네번째는 커뮤니티를 이용한 홍보이다.

대표적인 홍보방식으로 카페 및 블로그를 이용한 마케팅을 들 수 있다. 수 많은 카페와 블로그에 내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홍보성 컨텐츠를 올려 노출시키는 것이다. 물론 검색엔진의 원리를 잘 이용하여 노출이 잘 되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언론플레이를 통한 뉴스 카테고리나 직접 제작하여 만든 동영상이나 이미지 노출 등도 효과가 좋다.

지나친 상품의 노출이나 링크는 검색엔진 서퍼들로 부터 경고나 폐쇄조치를 당할 수 있으므로  자연스럽고 유익한 컨텐츠를 꾸준히 올리는 것이 핵심이다.

검색엔진에는 굉장히 많은 마케팅 채널이 있다.

네이버를 기준으로 한다면 바로가기, 지식쇼핑, 브랜드검색, 스폰서링크, 파워링크, 플러스프로, 비즈사이트, 일반사이트, 지역정보, 지식IN, 블로그, 책, 음악, 카페, 동영상, 전문자료, 최신뉴스, 웹페이지, 이미지 등이 있다. 이러한 마케팅 채널을 가장 효과적을 이용하고 널리 사용하는 것이 성공적인 검색엔진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다.

검색엔진 마케팅을 위한 6단계

1. 고객의 원츠(Wants)를 파악한다.
2. 전략 키워드를 선정한다.
3. 검색엔진 원리에 맞게 사이트를 등록한다.
4. 효과적인 검색광고를 집행한다.
5. 검색엔진 마케팅 채널 전체를 이용한다.
6. 효과를 분석한다.


출처 : 이비즈아카데미( www.ebizac.co.kr )
Share |
Posted by 플래닝조율사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BLOG main image
기업전문강사, 소셜미디어 강사, 기획력, 창의력, 아이디어, 스토리텔링 강의, 검색광고마케터, 칼럼리스트, 강의문의 : zabarai@naver.com by 플래닝조율사
장종희대표와 달콤한 인맥맺기
Facebook

카테고리

기획전문가
장종희 대표
기획자의하루
세상사 관심모드
책과의만남
용어 이해하기
마케팅알아가기
SNS소셜미디어
기획력향상
웝사이트전략
온라인광고알까기
정보갈무리
Total : 1,765,790
Today : 155 Yesterday : 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