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검색 서비스의 중심에 선 지식인

지식인은 2,000년 인터넷한겨레에서 디비딕이라는 최초의 지식 검색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후 검색 포탈 사이트인 네이버가 2002 년 10월 지식인 서비스를 오픈했으며, 디비딕 서비스를 인수한 엠파스를 비롯한 네이트, 다음, 야후, 파란 등 대부분의 검색 포탈 사이트에 운영하고 있다.

지식인이 도입되면서 홍보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인터넷은 정보의 바다라 불리 울 정도로 정보의 홍수로 인해 정보수집에 어려움을 느끼면서 질문과 답변 유형의 직관적인 대화방식인 지식인이 네티즌에게 인기있는 검색서비스로 자리를 잡았다. 검색포탈 사이트는 네티즌이 궁금해 하는 점을 질문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자발적으로 답변한 지식들을 카테고리 방식으로 DB화하여 네티즌에게 제공하므로서 검색서비스의 질을 향상시켰다. 체계화된 지식인 서비스를 최초로 제공한 네이버가 검색 업체 1위로 굳건히 지킬 수 있었던 것도 지식인이 큰 인기를 끌었기 때문이다.

2. 전문가도 놀란 지식인 마케팅의 위력

인터넷 마케팅에서도 지식인의 영향은 대단하다. 인터넷 마케팅 전문가들  조차도 “지식인 만한 마케팅은 없다”, “유료광고보다 더 낳은 홍보방식이다”라는 말을 자연스럽게 할 정도로 지식인 마케팅은 의심할 수 없는 위력적인 홍보방식임을 인정한다. 지식인이 홍보 채널로 큰 인기를 끈 이유는 인터넷 구매자들은 제3자인 다른 네티즌의 객관적인 사용소감이나 정보제공이 구매결정에 중요한 수단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식인은 구매자가 구매정보 또는 구매결정을 위해 지식인에 질문을 하고 다른 네티즌이 경험 또는 소감과 같은 개인적인 지식을 답변으로 등록하게 된다.

“예쁘고 싼 옷 파는 쇼핑몰 좀 ...?”

“OOO스타일 옷 파는 사이트 소개시켜주세요?”

만약 위와 같은 질문을 한다면 의류 쇼핑몰 운영자로서 그냥 지나칠 수 있겠는가? 인터넷 판매자들이 지식인 마케팅에 참여한 것은 어쩌면 너무나 당연한 결과라 할 수 있다.

3. 공짜로 키워드 검색에 노출시킨다

검색 포탈 사이트에서 키워드를 입력 시 첫 페이지는 스폰서링크나 파워링크처럼 유료 광고로 채워져 있다. 조회수가 높은 키워드는 광고 단가가 높아 광고비용만도 엄청나게 나온다. 지식인은 스폰서와 파워링크, 플러스프로 다음에 위치하게 되며 유료광고가 없을 경우 검색 최상단 또는 블로그 뒤에 위치하여 노출된다. 지식인이 직접적인 광고라고 할 수는 없지만 키워드 검색을 통해 정보를 검색하는 네티즌에게 공짜로 노출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네이버 메인페이지에서 검색시 >

4. 지식인을 통해 고객과 대화를 한다

쇼핑몰 고객은 쇼핑몰의 올라와 있는 사이트 정보를 통해서 구매 판단 여부를 결정하게된다. 판매자는 구매자들의 성향과 욕구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쇼핑몰의 방문자 분석만으로 고객의 성향을  충분히 파악한다는 것은 여간 쉬운 일이 아니다. 지식인은 고객의 성향이 그대로 표출되어 있고 고객과 직접 대화를 통해서 눈높이가 맞는 고객을 사이트로 유입시켜 구매로 이어지게 할 수 있다. 또한 고객의 성향을 읽어 판매자의 선호방식의 쇼핑몰 운영에서 고객지향적인 쇼핑몰 운영으로의 마인드 전환이 가능해 진다.

※ 이글은 약간의 지식인 사용 경험을 가진 독자가 읽을 수 있을 정도로 제작되어지만 만약 한번도 지식인을 사용해 본 경험이 없는 독자라면 네이버를 방문하여 지식인 코너를 방문해 질문과 답변들을 읽어본다면 이 글을 읽는 것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5. 지식인 초보자를 위한 홍보요령

다른 지식인 마케터를 벤차마킹하라.

다른 홍보자들의 기법을 배워서 나의 것으로 만드는 것은 홍보 초보자가 제일 먼저 시도해야 할 가장 효과적인 학습방법이다. 지식인 홍보를 시작하면 다른 홍보자들의 답변을 많이 보게 될 것이다. 유용한 홍보방법을 그대로 따라해 보기만 하면 된다. 다른 지식인 홍보기법의 모방을 통해서 하나씩 터득해 나가다보면 나름대로의 홍보 컨셉을 만들어 나갈 수 있다.

자신에게 맞는 지식인 전략을 준비하라

네이버의 지식인 메인에 방문해서 자신이 홍보하고자 하는 검색어 입력을 통해서 조회해 보라.

지식인은 [마감된 질문]과 [해결중인 질문]인 두가지 형태의 질문이 있으며 마감된 질문은 댓글은 달 수 있다. [해결중인 질문]은 나의 답변을 기다리고 있는 질문이다. 이런 질문들이 얼마나 되는지 파악해 보라. 답변해 줄 만한 질문이 적거나 또는 많거나에 따라서 지식 공략 방법이 달라 질 수 있다.

해당 카테고리를 공략하라

검색 키워드를 통해서만 질문을 찾을 경우 놓치는 질문이 많이 발생할 수 있다. 지식인은 카테고리형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자신의 쇼핑몰 아이템에 해당하는 카테고리를 찾아 해결중인 질문들에 답변을 달아라. 처음 시작은 해당되는 한 카테고리를 찾아 집중공략을 시도하고 시간이 된다면 카테고리의 분야를 넓혀보자.

‘마이지식>관심분야 설정하기’를 통해서 자주 찾는 카테고리는 미리 등록을 해 놓으면 편리하며 최고 3개까지 관심분야 설정이 가능하다.

지나친 홍보는 자제하고 상위에 등록될 수 있도록 하라

지식인은 상업적인 사용이 제한되어 있으므로 지나친 홍보를 자제하거나 요령 것 해야한다. 질문에 맞는 적절한 답변은 채택 가능성을 높여 상위에 노출될 수 있으나 지나친 홍보형 답변은  신고되어 글이 삭제되거나 지식인 접근 금지 처분을 받을 수 있다. 처음 시작은 제3자처럼 답변을 해 주면서 출처에 URL 링크를 거는 방식으로 시작하면서 나름대로의 지식인 홍보 기법을 터득해 나가야 할 것이다.

질문에 여러 개의 답변을 달릴 경우 하단에 답변이 등록되면 효과는 반감된다. 질문에 다른 답변자 보다 먼저 올리거나 답변이 채택되어 상위로 올라갈 수 있도록 채택 가능성이 높은 것이 홍보 효과를 높이는 것이다.

출처 : 피플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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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플래닝조율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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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08.05.23 05:35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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