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수 검색 결과 – 위대한 무기


검색포탈 상위에 번쩍이는 광고를 지나쳐서 검색창에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한다. 검색결과 페이지 상단에 나타나는 스폰서 결과를 쳐다보지도 않고 지나간다. 오른쪽에 다른 색깔로 구별되어 있는 결과들을 무시한다. 물론, 페이지 하단의 스폰서 결과도 본체만체 한다. 페이지의 정 중앙에서 찾던 결과를 만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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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수 검색결과는 무엇인가?

순수 검색결과가 무엇인지 잘 모르는 사람은 검색엔진 결과 중에서 돈을 지불한 온갖 유료 광고(CPC/텍스트배너/기타 프리미엄 광고)가 아닌 검색엔진 본연의 기능에 충실한 검색결과물을 말한다고 이해하면 빠르다. 즉, 유료광고가 아닌 순수 검색결과이다. 이 순수 검색결과는 돈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닌 검색어에 대해 관련성이 높은 결과들을 의미한다. 이 결과들은 스폰서니 프리미엄이니 하여 많은 비용을 지불하는 인위적인 검색결과와는 다른 것이다.

왜 순수검색결과가 중요한가?
지능적인 검색자들은 유료광고와 순수검색결과의 차이를 분명히 이해하며 순수 검색결과를 우선시하는 경향이 있다. 마치 소비자가 잡지에서 좋은 기사로 만나는 기업의 제품을 그 기업체가 직접 하는 광고보다 신뢰하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순수 검색결과의 중요성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강조되고 있다. MSN은 최근에 스폰서 결과와 순수 검색결과를 더 잘 구별되도록 하겠다고 발표하였다. 이것은 점점 많은 MSN사용자들이 순수 검색결과를 선호하기 때문에 그렇다.

대기업들은 어떤 이득을 볼까?
대기업들은 순수 검색결과측면에 PPC보다 확실히 더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다.

a. 링크 – 가장 눈에 띄는 이득은 링크 인기도이다. 오늘날 검색엔진 상위등록의 핵심요소 중 하나가 인바운드 링크 수인데 (물론 링크의 질적인 측면도 함께 측정됨) 대기업의 경우 자연스럽게 일반 사이트보다 많은 링크를 가지고 있다. 즉, 추가 링크작업 이전에 이미 많은 수의 링크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상위등록에 확실히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해당 대기업의 지사나 딜러, 에이전트, 판매원, 파트너 및 리셀러 등의 사이트에서 해당 대기업 사이트로 링크를 자연스럽게 걸어놓기 때문에 가능하다. 더구나, 대기업은 여러 웹사이트를 운영하며 사이트간에 링크가 잘 되어 있기도 하다.

b. 예산 – 많은 대기업이 아직까지 이쪽 분야에 대해 많은 광고비용을 사용하지 않고 있으나 전반적으로 대기업의 경우 중소기업보다는 제법 많은 검색엔진 마케팅 예산을 집행하고 있다. 대기업의 경우, SEO를 통해 검색결과 상위에 등록되면 PPC보다 많은 클릭을 지속적으로 얻을 수 있으며 PPC로 지출되는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중소기업들은 어떤 이득을 볼까?
대기업 사이트가 지닌 링크 인기도의 강점은 중소업체로는 극복하기 쉽지 않은 점이다. 그러나, 기동성 있는 본문 최적화를 통해 이를 만회할 수 있다.

a. 중소기업의 의지 – 작은 기업일수록 자연적 SEO에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인다. 대기업들이 기존의 전통적인 광고방식을 추구할 때 중소기업은 한 번이라도 더 이런 광고에 심혈을 기울이고자 한다. 대기업이 새로운 도전방식에 대해 신중하고 보수적일 때 중소기업은 과감히 결단을 내려 한 발자국 앞서나갈 수 있다.

b. 사이트 수정 협력 – 대기업의 경우 SEO를 위해 사이트 수정이 대기업 자체 가이드라인과 관리체계에 따른 승인을 받아야 하는 등 쉽지 않은데 비해 중소기업의 경우 적극적으로 사이트 수정을 하여 SEO가 상대적으로 빠르고 효과적으로 진행된다.

c. 아웃소싱 – 대기업의 경우 중소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풍부한 내부인력을 통해 자체 해결하려는 습성이 있는데 반해 중소기업은 아웃소싱을 적극 추진한다. 이미 여러 가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대기업의 IT담당자는 SEO를 간과하며 전통적으로 솔루션 같은 기술적인 해법만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내츄럴 SEO는 마케팅과 기술의 결합이다. 경험의 없는 IT담당자들이 대기업 사이트를 검색엔진에 방치하도록 한다.

d. 기술적 장애 – 대기업 웹사이트들은 검색엔진이 해당 사이트를 효과적으로 인식하지 못하게 하는 여러 기술적 방해요소를 지니고 있다. 대기업의 사이트들은 종종 데이터베이스에서 프로그래밍을 통한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페이지들은 검색엔진에 효과적으로 인식되지 못한다.

마지막 한 마디
대기업에 있어서 SEO는 거대한 퍼즐의 오랫동안 존재하지 않았던 한 조각에 불과하다. 이름있는 대기업의 이러한 방만이 그들이 새로운 중소 경쟁업체들이 온라인 마케팅의 성공을 이루게 하고 있다.

권정민 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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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플래닝조율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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