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一人 미디어를 지향하는 블로그가 20, 30대를 주축으로 하여 생활의 중심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기존 매스미디어의 일방적인 전파에 대항하여 상호작용하는 미디어로서 인터넷을 매개로 하여 매우 강력하게 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기업이 메인 비즈니스에 도입을 서두르고 있다.

대내적으로는 사내 커뮤니케이션 채널과 지식경영 및 현장경영의 도구로서 대외적으로는 충성고객의 신상품을 위한 테스트 필드와 욕구해소의 장으로서 혹은 회사의 고충과 정책을 솔직하게 전달하는 수단으로서 활용을 시작하고 있다. 더 나아가서 제조업체는 매출을 증대시키는 전략으로서 사용하고 있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여 경험과 지식을 결집한 니치마켓을 만들고 있는 상황에 도달해 있다.

회사의 핵심기술의 유출로 인한 위협과 종업원의 대내적인 실수로 인한 대외관계손상 등 부정적인 요소도 상존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블로그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국내외의 도입상황이나 사례 연구를 통해 진일보한 비즈니스환경으로서의 블로그를 규명하고 기업상황에 맞는 도입분야를 발굴하여 적용해보고자 한다. 블로그가 갖고 있는 장점과 단점을 적시하고 우리의 기업 여건 및 사업특성, 그리고 조직의 역량을 고려하여 적용해 나가야 할 것이다.

블로그는 새로운 것이 아니라 기존 인터넷 환경의 재해석과 이에 대한 적극적인 활용에 따른 진화된 인터넷 모습이다. 서로의 의사가 쉽게 전해지고 덧붙여져서 유기체로서 우리의 생활과 사업에 강력한 지원자로서 역할이 기대되는 바, 조직과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인식이 중요하다.

 

1.    블로그의 개념과 특징

블로그(Blog 혹은 Weblog)란 Web(웹)과 Log(로그)를 합친 낱말로, 스스로가 가진 느낌이나 품어오던 생각, 알리고 싶은 견해나 주장 같은 것을 에다 일기(로그)처럼 차곡 차곡 적어 올려서, 다른 사람도 보고 읽을 수 있게끔 열어 놓은 글모음으로 1997년 미국에서 처음 등장한 1인 미디어를 지향하는 쉽고 편하게 꾸밀 수 있는 나만의 온라인 공간입니다. 사용의 간편함으로 자신의 소소한 일상부터 전문지식까지 자유롭게 글을 쓸 수 있으며 이렇게 만들어진 블로그는 서로 연결되어 다른 사람과 쉽게 컨텐츠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 블로그의 특징

[기능우위요소]

u    사용 및 개설이 매우 용이

u    트랙백(Trackback[1])기능 : 글의 비평, 수정/보완이 용이

u    자동구독기술(RSS[2]) : 구독자에게 자동 배포

u    기명성: 의견을 다는 사람이 노출되므로 자정기능

u    개방형 : 누구에게나 개방

 

²        블로그는 개인의 목소리가 담겨져 있다. 다시말해 공식적인 지위를 가진 사람이 블로깅을 하든 또는 공식적인 조직의 이름으로 블로깅을 하든 그/그녀가 작성하는 글이 블로그가 되기 위해서는 개인의 색깔이 들어가 있어야 한다.

²        블로그의 글들은 시간 순으로 정렬된다.

²        블로그는 편집되지 않는다. 개인에 의한 편집은 있을지언정 타인에 의한 편집은 있을 수 없다. 이점은 블로그와 위키를 구분짓는 요인이기도 합니다.

²        블로그는 트랙백과 덧글을 통해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추구하는 것이 그 본질이다.

²        블로그는 보통 일반 웹 사이트보다 더 자주 업데이트 된다.

²        블로그는 링크를 통해 좋은 글 또는 재미있는 글을 세상에 알려 나간다. "좋은 글 소개"는 블로그를 세상에 출현시킨 발상중의 하나이기도 합니다. 10시간 내에 지구 한바퀴

 

2.    블로그 시대의 도래

  

   v 인터넷이용률 통계 : 2006년 하반기 정보화실태조사', 한국인터넷진흥원

    

n          우리나라 인터넷인구

è 34,120,000 명, 인구의 74.8%

 

n          연령대별 이용률

연령대

인터넷이용률(%)

블로그이용률(%)

20대

98.9

73.4

30대

94.6

45.6

40대

74.9

24.3

전체

74.8

48.9

전체이용인구

25,521,000명

16,684,000명

 

 

n      국외 분야별 도입사례

 

¨     신규비즈니스

   - 미디어업계의 사업모델 접목 : 구글, AOL의 블로그 업체인수 및 블로그형 콘텐츠 개발

   - 니치시장의 결집과 신규시장화 : 포트라벨, 걸리버인터내셔널

 

¨     지식경영의 활성화

   - 현장의 지식과 성공사례 공유 : 다임러크라이슬러, IBM, ING

   - Bottom-up Communication : 아메리칸 항공, BBC

   - 지식 아웃소싱과 社外情報의 수집 : P&G, 버라이존

 

¨     쌍방향 마케팅

   - 고객의 잠재 니즈를 파악 : 모티브퀘스트, WPP

l      제품의 트렌드, 소비자의 반응이나 불만 “이면의 진실”을 빠르고 쉽게 파악

   - 신사업 아이디어 및 신제품 테스트 : 레고, 소니, EA 등

   - 파워유저 발굴을 통한 구전 PR : 노키아, MS, 샤프

   - 직원들을 브랜드 전도사로 활용 : 제품개발 뒷 이야기 등으로 친숙한 기업이미지 구축

 

¨     CEO의 대변인

   - 고객의 걸러지지 않은 소리 청취 : GM

l      최고경영자 블로그 운영하여 제품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과 조언청취

   - CEO의 입장이나 처지를 대변 : 인간으로서의 CEO 노출

   - 경영진의 소프트한 사내 발신 채널 역할 : SUN, 콜롬비아뮤직

l      현장경영, 비젼 및 위기의식 공유

 

 

n      기타 국내 도입관련 글모음

¨     대안 언론으로 기능..명예훼손 등 부작용도

è 블로그는 개인이 직접 찍은 동영상과 글이 게시되고, 즉시 유포된다는 점에서 기성 언론보다 주요 사건을 빠르고 생생하게 전달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시각으로 세상을 조명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음.

올해초 강원지역에서 발생한 강진과 관련, 네티즌이 주요 블로그ㆍ카페에 실시간으로 관련 사실을 게시해 중앙재난 안전대책본부과 주요 언론보다 더 빨리 관련 사실을 알려 주목을 받은 바 있음. 또 최근 경기 지역 A 병원에서 수술을 받다 숨진 여중생 사건과 관련, 인터넷 주요 블로그 사이트에는 사건 후 병원과 유족이 여중생의 시신을 놓고 충돌하는 16분 분량의 동영상과 함께 의료사고 의혹을 제기하는 글이 연이어 게시되었고 네티즌은 관련 내용을 블로그 등을 중심으로 퍼 날랐고 순식간에 주요 포털 사이트에 인기 검색어에 등록되기도 함. 일부 네티즌은 유가족 주변인물의 증언을 수집하고 숨진 여중생의 부검을 실시하는 국립과학연구소에 직접 전화를 걸어 취재할 뿐 아니라 의료사고 일지를 작성해 배포하는 등 병원 측이 밝힌 사망원인에 대해 지속적으로 의혹을 제기해 화제를 낳음. 그러나 일각에서는 일부 블로거가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사실인양 게시, 배포할 경우 명예훼손 등의 부작용을 우려하고 있음.

 

è `나는 블로그가 좋다'의 저자인 김중태 씨는 "런던 지하철 테러사건이 블로그를 통해 순식간에 전세계로 알려지는 등 최근 블로그를 통한 정보의 전달이 빛의 속도로 빨라지고 있다"며 "그러나 양적인 팽창에 따라 쓰레기 정보도 양산되고 있는 만큼 양질의 정보를 가려낼 수 있는 이용자의 판단력과 사회적인 보완시스템이 필요하다"고 말함.

 ¨     수익공유모델로 독립형 블로그 활용

è 올해 국내에는 블로그 기술 개발업체인 태터앤컴퍼니가 설치형 블로그를 선보이고 메타블로그사이트인 올블로그가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을 뉴스서비스 형식으로 제공하면서 블로그의 정보 생산 기능이 강화되고 있음. 업계는 기존에 싸이월드 등 제한된 관계 내에서 사적인 내용을 공유하는 1인 미디어가 유행했지만 올해를 기점으로 웹2.0의 개방성에 힘입어 독립형 블로그가 대중적인 인기를 얻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국내 주요 포털업체도 올해 개인의 활동영역을 높인 새로운 블로그 서비스를 연이어 내놓은 상태임. 다음이 지난해 말 태터앤컴퍼니와 제휴, 설치형 블로그인 티스토리를 선보인 데 이어 네이버는 올해 초 개방성을 강조한 블로그 시즌2를 출시, SK커뮤니케이션즈도 차세대 블로그인 싸이월드2의 시범서비스를 시작. 특히 독립형 블로그를 쓰는 이용자가 블로그 광고수익모델인 구글의 애드센스와 다음의 애드클릭스를 통해 자체적인 수익을 확보하고 있다는 점도 눈여겨볼만함. 일부 블로거는 같은 목적을 가진 블로거와 팀을 구성, 팀블로그를 운영해 독립형 블로그의 네트워크 효과를 높이고 있음. IT전문인이 멤버로 활동하는 스마트플레이스(www.smartplace.co.kr) 가 대표적임.

¨     초소형블로그도 인기

è 올해 주목되는 또 하나의 블로그 동향은 글 게시 기능이 단순화된 초소블로그서비스인데 초소형블로그는 최소 기능을 갖춘 간단하고 작은 블로그로 대표적인 서비스는 플레이톡(playtalk.net)과 미투데이(www.me2day.net) 등이다. 댓글을 담기듯이 글을 간단히 작성할 수 있고 읽는 것도 간편해 모바일 기기와 결합하여 모블로그 (모바일+블로그)로 발전할 가능성도 큼. 초소형블로그의 등장은 향후 네티즌의 블로그 이용을 더욱 촉진시킬 전망인데 업계 관계자는 "최근 웹서비스의 동향은 기능이 단순화되는 `이지웹(Easy Web)'으로 인터넷 기술을 잘 모르는 이용자도 손쉽게 인터넷에 글과 동영상을 올릴 수 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


블로그의 다양한 표현  

u    1인 미디어 : 매스미디어에 대항하는 개인 방송국

u    共鳴의 장 : 상호 동적인 의견교환

u    지식은행 : 지속적인 피드백으로 인한지식 축적

u    발 없는 천리마 : 게시물이 빛의 속도로 퍼짐

u    생각의 족보 : 의견교환 레퍼런스

 

 

3.    기업에서의 활용방안

  

u    사내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u    고객의 소리(VOC)

u    마케팅 활용

u    홍보

u    대표이사 메시지

 

 

가.    社內 커뮤니케이션 도구

n       블로그형태 : 사내 블로그

 

n       활용초점 : 블로그는 비공식적이고 비정형적이라는 특성으로 인해 직원이 거부감이 없이 접근하는 매체이고 또, 블로그 활용에 대한 이해가 많이 확산된 상태이어서 의견개진이나 사용에 대한 거부감이 없으므로 적용에 무리가 없을 것으로 판단되며 상황에 따라 한시적인 운용이 가능하므로 적용에 융통성이 있음.

 

n       활용방안

ㅇ 사내 각종 T/F

ㅇ 동호회

ㅇ 특정이슈 블로그(예, 교육설문조사, 마케팅네이밍공모 등)

 

 

n       용도

ㅇ 일정관리

ㅇ 회의록 관리

ㅇ 의견수렴

ㅇ 자료배포공유

ㅇ 건의사항수집

 

 

나. 고객의 소리(VOC) 블로그

n       블로그형태 : 對外 블로그

 

n       활용초점 : 국내 통계로 볼 때 고객 중 인터넷사용자는 70% 이상으로 여겨짐, 따라서 고객의 소리를 전담하는 블로그를 개설하여 각종 민원 사항이나 개선요구사항을 접수처리하도록 함.

 

n       활용방안

ㅇ 민원

ㅇ 개선요망사항

ㅇ 건의사항

ㅇ 각종 아이디어 수집

ㅇ 신용카드 활용 팁 등 유용정보

 

n       효과

ㅇ 인터넷 고객 전방위 대응

ㅇ 당사이미지 제고

ㅇ 만족도 향상

 

 

다. 마케팅 블로그

n       블로그형태 : 대외 블로그

 

n       활용초점 : 새로운 상품의 출시나 신규마케팅 수행시 제품이나 기획안에 대한 적절성이나 효과성 점검을 위해 고객중 일부 그룹을 선정하여 실제 사용 후 경험에 대한 의견을 게시하도록 하여 본 사업수행에 성공적인 런칭에 활용

 

 

n       활용방안

ㅇ 신상품 체험단 운영

   è 일정규모의 신상품 체험단을 모집하여 그 고객으로 하여금 신규상품의 출시 전에 각종 기능이나 혜택을 이용하게 하여 상품의 효과성, 프로세스의 안정성 등을 검증하도록 하는 것

ㅇ 신규 상품의 베타 테스트 수행 및 반응수집

ㅇ 특정 마케팅 수행 내용이나 결과에 대한 의견 수렴

       

n       효과

            ㅇ 안정적인 시장진입

            ㅇ 회사 경쟁력강화

 

 

라. 홍보

n       블로그형태 : 대외 블로그

 

n       활용초점 : 새로운 정책이나 제도 개선에 대한 공지기능 수행, CEO 블로그 운영 

 

n       활용방안

ㅇ 정책홍보

ㅇ 제도안내

 

n       효과

            ㅇ 기업이미지 개선

            ㅇ 고객만족도 증가

 

 

4.    효과

가. 커뮤니케이션활성화

나. 아이디어발굴용이

다. 성공적인 제품출시

라. 기업이미지 개선

마. 고객만족도 증가

바. 회사 경쟁력강화

 

 

5.    블로그 운영의 위협요소

가. 핵심전략의 노출

n       신상품 정보, 출시일정, 영업기밀 등의 노출로 인한 사업추진 타격

 

나. 결함요소의 노출

n       기술적인 결함요소 등의 노출로 인한 타격

 

다. 기업이미지 및 대외관계 손상

n       종업원의 실수나 내부 고발, 고객의 회사비난

 

라. 기타

n       기업 블로그의 검열에 따른 부작용

n       상업적요소로 인한 역효과

 

 

6.    준비사항

가. 블로그 시스템 준비 : 대내용, 대외용

나. 블로그 운영 주체 결정

다. 대외 블로그 전담요원 배치

 

 

 

(참고자료)

1.    2.0 경제학(김국현 저, 황금부엉이,2007)

2.    블로그세상을 바꾸다(로버트 스코블 저, 홍성준외 역, 체온365, 2007)

3.    블로그 마케팅 : 홍대리가 블로그를 만든 까닭은? (제레미 라이트 저, 이순희 역, 용오름, 2006)

4.    CEO 인포메이션”블로그시대의 기업경영”(삼성경제연구소, 2005)

5.    주부블로거스타,와이프로거가 뜬다(LG경제연구소, 2006)

6.    2006년 하반기 정보화실태조사보고서(한국인터넷진흥원, 2007)

7.    <블로그탄생 10주년…어떻게 바뀌어 왔나>(연합뉴스, 2007.4.9)



[1] : 타인의 블로그 글에 자신의 게시물을 연결시키는 기능으로 블로그의 쌍방향성을 높이는 대표적인 기능

[2] : Really Simple Syndication, 최신 콘텐츠를 갱신 즉시 내 블로그로 끌어들이는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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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플래닝조율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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