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프로세스라고 그냥 막막하게 얘기하셔서 제가 답하는 것이 원하는 답이 될는지는 모르겠으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품질경영시스템에서 말하는 경영에 대한 프로세스 접근방법에 대한 것입니다.

즉, 경영에 대한 [프로세스 접근방법] 이란

1. 조직이 제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서 상호 연결된 수 많은 프로세스를 정하고 관리하여야
  한다.
2. 조직 내의 여러 가지 프로세스, 특히 그러한 프로세스 간에 일어나는 상호작용에 대해
   체계적인 파악과 관리가 필요하다.
3. 흔히 하나의 프로세스로부터 나온 출력이 바로 다음 프로세스의 입력형태로 직접 들어
    간다.

■ 프로세스의 정의
   자원을 사용하여 하나 이상의 입력을 받아 그것을 출력으로 바꾸는 모든 활동이나 운영

■ 프로세스의 구조
    1. Mega Process : 전략제시, 지원, 부가가치 창출 프로세스
    2. Major Process : 자원기획, 고객대응, 자원운영, 생산 및 제조, 물류 등
    3. Process : 각 Major Process에 따른 하위 Process
    4. Sub Process : 각 Process에 따른 세부 Process
    5. Activity Process : 각 Sub Process에 따른 행위 Process


▣ 경영의 동태적과정


1. 경영의 과정은 기획(또는 계획)또는 표준화에 따른 실행과 평가 또는 점검 및 개선이라는

    크고 작은 순환과정이 되풀이 되는 것입니다.
2. 경영의 과정을 통해 경영목표가 달성되고 또한 경영과정의 일관성과 방향성을 유지하기

    위해 뚜렷한 경영목표가 설정되어야 합니다.
3. 경영목표는 조직문화, 조직으 철학 및 비전에 따라 전략적으로 설정되어야 하고 조직은

    이를 위한 기본적인 경영시스템을 갖추어야 합니다.
4. 조직은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겨영방침과 전략적 하위 목표를 설정하고 이 목표의

    달성을 위해조직은P->D->C-A 과정을 운영합니다.
5. 조직은 경영목표 및 하위목표 달성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적절한 성과지표를 설정하고

    관리하여야 합니다.
6. 이행 성과평가의 결과는 달성목표의 우선순위 또는 중요도에 따라 관련된 임직원에게 적절

    히 보상되는 평가 및 보상시스템을 가동시켜야 합니다.
7. 기획에 따른 프로세스 전략은 상호 유기적인 보완관계에 있어야 하며 표준화가 조직 창의

    성을 구속하여서는 안됩니다.
8. 품질기획의 초점은 경영의 목적인 이해관계자 만족을 위해 경영의 주체가 경영의 대상을

    통해 결과(이윤)추구를 위한 과정(고객만족)추구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하는데 있습니다.
9. 경영의 동태적 과정은 모두가 중요한 원인과 결과의 관계에 있습니다.
10. 측정, 분석, 개선 및 관리의 과정은 품질경영에서 제안된 지속적 성과개선을 위한 동태적

    인 방법론으로 현재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는 식스시그마 품질경영의 개선 모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 경영의 시스템적 접근


1. 조직은 장기적으로 경영의 성과를 산출하기 위해 활동하고 의도된 출력와 의도하지 않은

    출력을 산출합니다.
2. 조직은 경영의 결과로서 이윤을 확보하기 위한, 의도된 출력과 관련된 고객만족 뿐만 아니

    라 지속적인 사업기회를 확보하기 위해 조직에 가해질 수 있는 위험을 관리해야 합니다.

    이러한 위험은 고객을 포함한 조직의 성과와 관련되는 모든 이해관계자를 만족시켜야 관리

    될 수 있습니다.
3. 경영시스템은 이러한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도구입니다.
4. 즉 조직은 고객을 포함한 이해관계자의 욕구 및 기대는 변화하기 때문에 제품 및 프로세스

    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시스템을 가동해야 하는 것입니다.
5. 이를 위한 조직의 시스템 모델은 관련된 프로세스의 상호작용을 파악하고 조직의

    제한된 자원 및 능력으로 관리 할 수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 여기서 말하는 프로세스가 경영시스템에서 말하는 경영 프로세스입니다.

이해가 될셨는지요? 조금 어려운 말일는지는 모르나 이것이 품질경영시스템의 기본사항입니다.


출처 :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4&dir_id=413&eid=RdOH71stckB31J43/XYi9ZOAbNDMTHRv&qb=TWVnYS1wcm9jZXNz&pid=ffX3esoi5TlsstibUI4sss--229870&sid=SSu0@bGUK0kAAGGncdU

Share |
Posted by 플래닝조율사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BLOG main image
기업전문강사, 소셜미디어 강사, 기획력, 창의력, 아이디어, 스토리텔링 강의, 검색광고마케터, 칼럼리스트, 강의문의 : zabarai@naver.com by 플래닝조율사
장종희대표와 달콤한 인맥맺기
Facebook

카테고리

기획전문가
장종희 대표
기획자의하루
세상사 관심모드
책과의만남
용어 이해하기
마케팅알아가기
SNS소셜미디어
기획력향상
웝사이트전략
온라인광고알까기
정보갈무리
Total : 1,732,141
Today : 423 Yesterday : 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