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인마케팅 관련해서 질문입니다.

1) 지식인마케팅은 어떻게 전략을 만들어야 하는지요.
2) 지식인마케팅은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려주세요.
3) 지식인 마케팅에 올려질 컨텐츠를 어떻게 작성해야 되는지요.
4) 현재 상품브랜드 중 의류쪽 하고 있는데 어떻게 진입을 해야 될까요.

주관적인 입장에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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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식인마케팅은 어떻게 전략을 만들어야 하는지요.

지식인마케팅의 핵심은 콘텐츠입니다. 검색 이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 입니다.
최근에 지식인마케팅이 고객과 기업을 연결해주는 최적의 마케팅툴로서 각광을 받으면서 대행사도 많아졌고, 진입하려는 서비스 기업들이 많아졌습니다. 이제는 단순한 상업적인 답변이 아닌 적합한 답변이 중요합니다. 최근에 대행사에서 속임수를 써서 답변 공략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보았을 때는 노출 극대화 전략을 구축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브랜드에 대한 반감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특히 지식인 서비스의 경유 상업적인 답변은 패널티를 받거나 탈퇴 처리됩니다. 제가 커설팅할 때 진입 전략으로 2가지를 말씀 드립니다. 첫째는 스토리텔링 마케팅 전략으로 ‘한 사람의 전문가가 검색 이용자에게 정보 및 지식을 제공하여 신뢰를 쌓고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방식’입니다. 지식인 마케팅에서 최적화된 진입 전략입니다. 이용자의 입장에서 질문에 대한 답변이 상업적이라면 과감히 신고 또는 읽지 않습니다. 두번째는 기업광고 마케팅 전략으로 ‘많은 아이디를 사용하여 특정 브랜드에 대한 의견이나 소감을 게시하여 특정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하도록 하는 방식’ 입니다. 요즘 대행사에서 수행하고 있는 전략 입니다. 단기적으로 노출은 높일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부정적인 이미지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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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인을 이용하고 있는 네티즌들은 이미 학습경험이 많아졌기 때문에, 단순한 상업적 답변 전략을 가지고 진입하게 되면 전환(매출, 수익)을 높이기는 커넝 나쁜 이미지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질문과 매칭되는 답변으로 접근할 수 있는 콘텐츠 전략을 만들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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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지식인마케팅은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려주세요.

지식인마케팅의 효과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신문 또는 매체를 통해서 보도 되었습니다.
최근에 한 글에서 보았는데, 지식인마케팅에 대해서 잘 표현했습니다. 지식인 마케팅을 ‘인터넷 구매자들이 제 3자인 다른 네티즌의 객관적인 소감이나 정보 제공을 구매결정에 중요한 수단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글 입니다. 제 3자의 추천이라든가 소감이 상품구매에 커다란 영향을 준다는 것 입니다. 저 같은 경우도 ‘인터넷마케팅과 지식인마케팅 컨설팅을 받았는데 여기 업체 매우 좋았어!’ 이런 칭찬을 받았다면 다른 기업들도 자연스럽게 연결이 될 수 있습니다. 지식인마케팅의 핵심은 유료광고 보다 더 나은 홍보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최고의 마케팅 채널 입니다.

효과 부문에서 말씀드리면, 바이럴마케팅 입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입소문이 자연스럽게 유발시킬 수 있는 최적의 채널입니다. 실시간으로 질문과 답변이 달리기 때문에 홍보에 있어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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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지식인 마케팅에 올려질 컨텐츠를 어떻게 작성해야 되는지요.

지식인마케팅에 올려질 컨텐츠의 작성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최근에 인터넷마케팅, 블로그마케팅 관련해서 답변을 달았습니다. 3-4일 정도의 시간을 투자해서 답변을 전문가의 시각에서 달았습니다. ‘지식인’이 말 그대로 전문가를 나타내주기 때문에 단편적인 정보제공이 아닌 질문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한 노하우를 제공해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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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면, 질문이 인터넷마케팅을 어떻게 해야 성공할 수 있는지요!라고 질문을 했다면, 답변으로 ‘인터넷마케팅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매체로 최적화된 전략을 수립하여 진입을 해야 됩니다. 보통 SEM, SEO 전략이 있습니다. SEM은 검색광고 전략이고 SEO는 비광고 영역 노출 전략으로 블로그, 지식인, 커뮤니티 등 입니다.’ 이렇게 질문에 호응하고 적합한 답변을 달아야 합니다.

지식인마케팅에 진입하는데 있어서 제일 중요한 것이 글쓰기 방법입니다. 보통 글을 쓸 때 역피라미드형으로 글을 씁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가장 넓고 큰 부분을 제일 위에 쓰는 형식’ 입니다. 가장 중요한 내용을 먼저 쓰고 그 내용을 뒷받침할 수 있는 보충 사실을 작성합니다. 중심 부분에는 흥미유발의 세부사실을 올립니다. 그리고 최종적인 하단에는 세부사실에 대한 설명과 정리를 합니다. 처음에 제대로 된 글쓰기는 어렵지만, 시간을 조금씩 할애하여 꾸준히 지식인 활동을 하면 글을 멋나게 작성할 수 있게 될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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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현재 상품브랜드 중 의류쪽 하고 있는데 어떻게 진입을 해야 될까요.

최근에 많은 쇼핑몰 업체에서 지식인에서 활동하고 계십니다. 의류를 구입할 때 가끔 지식인을 활용하는데, 거의 대부분 단변적인 답변을 달고 있는 있는 것을 많이 봅니다. 이런 답변들은 경쟁업체들의 신고를 하거나 패널티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단순 상품 홍보 답변은  한계가 있습니다. 의류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질문에 대해서 호감있는 답변을 달면 직접적인 브랜드 노출이 없어도 피드백은 있습니다. 답변을 달 때 사이트명, 연락처는 되도록이면 작성하지 않는 것이 습니다. 저의 경우 이메일을 추가 합니다. 간혹 의류 이미지를 올리시는 분들도 있는데 도메인 주소를 삽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되도록이면 도메인명 보다는 브랜드를 삽입하여 작업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대략 이정도로 말씀드리겠습니다. 궁금하시거나 답변에 추가 내용이 필요하시다면 메일 주세요.

플랜스페이스 jabarai@naver.com

지식인마케팅 운영전략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 것은
카테고리 설정과 지식인내공 지수입니다. 그 다음으로 SEO전략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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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플래닝조율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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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호모사이렌스
    2009.03.21 11:02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지식인마케팅을 어떻게 운영해야 될지 잘 이해했습니다.
    콘텐츠를 어떻게 만들어서 작업해야 되는지에 대해서 잘 았습니다.
  2. 공석민
    2009.04.19 16:54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프로그램도없고 IP도 없고 포탈아이디도 없고, 혼자서 노가다도 하기 싫은분들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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