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하면 인터넷 마케팅을 잘할 수 있을까?  

21세기에 마케팅의  최고 빅이슈는 매스마케팅의 영향력이 한계에 도달했다는 것 입니다. 인터넷이 탄생하기 전에는 라디오와 TV 매체는 소비자들에게 힘들이지 않고 '매스'라는 단어에 오묘하면서 자극적인 암시적 메시지를 통해서 손쉽게 수익을 창출했습니다. 그렇지만 '매스마케팅' 용어를 과거의 역사 속으로 뭍어버린  혁명적인인터넷마케팅이 도래하면서 마케터의 권익들이 무너지고, 시장채널들이 쓰나미에 휩쓸리는 것과 같은 현상을 만들어냈습니다. 어떻게 보면 인터넷마케팅이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냈고 소비자와 기업간의 주도권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최근에는 인터넷 비즈니스를 무경계의 마켓, 롱테일 비즈마켓, 리버스 마켓 등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습니다. 인터넷마케팅에 대해서 짧게 설명드렸습니다.

인터넷마케팅을 잘 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인터넷마케팅을 잘 하기 위해서는 네티즌이 제일 많이 접근하고 몰입하고 있는 서비스를 우선적으로 접근해보는 것 입니다. 인터넷마케팅 전문가 입장에서 보았을 때 첫 번째로 꼽는다면 매출과 전환이 즉시적으로 창출되는 검색광고 입니다. 실질적으로 광고비용이 나가는 상품이지만, 체계적인 광고전략과 운영 노하우를 가지고 있으면 적은 비용으로도 진입이 가능합니다. 검색광고에 대해서는 여기까지 말씀드리겠습니다.

그 다음으로 블로그와 지식인 서비스가 입니다. 최근에 블로그와 지식인이 인터넷마케팅 툴로써 사랑을 받고 있는데, 제대로 이해하고 진입하는 기업은 많이 없습니다. 아지까지 블로그를 기업의 브랜드와 상품정보를 홍보하는 채널로 알고 있습니다. 이렇게 운영되고 있는 블로그는 참여와 확산의 기회를 못만들고 효과적인 인터넷마케팅을 할 수 없습니다. 블로그는 차별화된 콘텐츠를 담을 수 있고 획일화된 자료가 아닌 경험적 상황이 담겨진 콘텐츠를 담을 수 있는 미디어 입니다. 최근에 파워블로그, 알파블로그, 아이시티즌, 웹소문 마스터 등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블로거들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습니다. 블로그스피어 라고 블로거들의 최신 콘텐츠를 모아놓은 블로그에서 파워블로거들의 활동이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기업들은 파워블로그들과 함께 실시간으로 협업하는 윈윈 관계가 될 것입니다.

지식인마케팅은 실시간으로 고객과 소비자를 만날 수 있는 인터넷마케팅 채널입니다. 질문에 답변이 달리면서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주고 신규 고객을 확보하는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툴입니다. 이 미디어에서 효과를 어느 정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꾸준히 답변을 올리면서 대화의 영역을 넓혀나가야 합니다. 바로 롱테일법칙이 적용되기 때문이다. 쉽게 풀어보면, 긴 꼬리 법칙, 역파레토 법칙이라고도 합니다. 지식인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하게 되면 어느 순간 부터 전문가로 인정을 받고 네임브랜드를 홍보할 수 있습니다.

기업이 블로그마케팅과 지식인마케팅을 잘 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관심을 가지면서 재미를 부여해야 됩니다. 이런 요소들을 배재한 단발적인 접근은 단기적인 이벤트성 효과만 나타납니다.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마케팅이 스토리텔링 마케팅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이'이야기를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목적을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것을 말합니다. 기업이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접근할 때 제일 중요시 여겨야 하는 것은 기업의 언어와 네티즌의 언어가 다르다는 것 입니다. 이 부분을 확실히 인지하고 이야기 속에 진실성과 경험성 그리고 욕구를 잘 연출해야 합니다.

인터넷마케팅 관련해서 검색광고, 블로그, 지식인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이것 말고도 동영상UCC, 마케팅, 카페 마케팅, 마이크로 블로그 마케팅, 체험단 마케팅 등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업의 인터넷마케팅을 통해 최종적으로 얻고자 하는 것은 '기업의 브랜드화' 입니다. 이것은 고객이 경쟁사 상품보다 우리 브랜드를 먼저 상기시키고 지속적으로 재구매가 이루어질 때 실현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랫동안 사랑을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앞으로 인터넷마케팅은 시간이 지날 수록 참여형 미디어로 진화할 것입니다. 기업은 롱테일화 시킬 수 있는 경험적 요소를 꾸준히 만들어 내고 재구매가 반복적으로 일어나게끔 네티즌들을 파트너로 생각해야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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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플래닝조율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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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전문강사, 소셜미디어 강사, 기획력, 창의력, 아이디어, 스토리텔링 강의, 검색광고마케터, 칼럼리스트, 강의문의 : zabarai@naver.com by 플래닝조율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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