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망의 경제학 
 
책소개
 
의사이자 심리학자의 눈으로 파헤친 흥미진진한 행동경제학의 세계를 만나볼 수 있도록 돕는 책이다. 이 책은 행동과학과 결정심리학의 세계적 석학으로 미국을 대표하는 의사이자 지식융합 선구자로 꼽히는 피터 우벨이 지난 15년간 행동경제학에 대해 치밀하게 연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특이하게도 비만이나 중독에 빠져 괴로워하는 환자를 치료하며 경험한 현실 사례와 행동경제학의 이론을 접목시켜 인간 행동에 잠재된 논리를 밝히고자 시도하고 있다.
 
저자는 애덤 스미스에서 대니얼 카너먼, 리처드 탈러에서 신진 경제학자들의 이론까지 행동경제학의 기원에서 이론 형성과 발전 과정을 폭넓게 살펴보고 있다. 다음으로 인간은 이성적이면서도 동시에 비이성적이기 때문에 ‘통제 받지 않은 상황에서 잘못된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설명하면서 호모 에코노미쿠스라는 합리적 존재로 가정하는 고전경제학을 정면으로 반박하였다.
 
더 나아가 행동경제학 이론을 이론의 단계를 넘어 현재 세계 경제 위기 상황과 정부 정책에 대입하여 대안적인 경제모델을 제시하고 있으며 경제주체의 일원인 정부조직이 시장에 대한 적극적인 간섭을 통해 ‘자유시장경제의 맹점’을 보완하고 ‘건강한 경제체제’를 유지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경제학 이론과 이론의 충돌, 접목, 전복을 통해 확장된 행동경제학의 역사를 비경제학자의 눈으로 바라보고 있는 이 책을 통해 인간의 이성적인 측면을 강조하여 실패를 맛볼 수 밖에 없었던 시장경제의 맹점을 이해하고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경제의 모델에 대한 통찰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저 : 피터 우벨 Peter A. Ubel
미국을 대표하는 세계적 경제·심리 석학. 미시건대학의 의학 및 심리학 교수이자 의료 분야의 행동 및 의사결정학 센터 소장이며 앤하버보훈병원의 내과의사다. 결정심리학과 행동경제학을 활용해 사람들이 의사결정을 내리는 방식과 그 결정이 경제와 문화, 건강과 복지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 있다. 세계경제포럼 산하 국제보건위원회의 창립위원이기도 한 그는 보건정책과 관련된 행동과학을 선도하는 석학으로 평가받고 있다.
 
2000년, 클린턴 정부로부터 신진연구자상을 받은 것을 비롯해 지식의 경계를 허문 다양한 연구를 통해 수많은 상을 수상했다. 「뉴욕타임스」, 「로스앤젤레스타임스」, 「뉴리더New Leader」, 「허핑턴포스트」 등에 행동경제학과 인간 심리, 의학과 과학 분야를 망라한 대중적 글쓰기를 통해 활발한 기고 활동을 펼치고 있다. 활발하게 기고중이며, 『삶의 가치: 지금이 전 국민 의료보험제도를 시행할 시기인 이유Pricing Life: Why It’s Time for Health Care Rationing』와 『극복의 힘You’re Stronger Than You Think』을 펴냈다.
 
역 : 김태훈
중앙대학교 문예창작과를 졸업하고, 국내 대기업 마케팅 분야에서 근무하였다. 현재 번역가 에이전시 하니브릿지에서 전문 번역가 및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역서로는 『혁신이란 무엇인가』, 『불 인 차이나』, 『그린스펀 버블』, 『Giving : 기빙』, 『카탈리스트 코드』, 『히어로 프로젝트』, 『코칭 : 풍요로운 삶을 위한 조언』, 『가격 파괴 전략』, 『뮌헨, 1972』, 『미래형 리더』,『욕망의 경제학』 외 다수가 있다.
 
감수 : 이인식 
대한민국 과학칼럼니스트 '1호'로서 최신 과학·공학 지식을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독창적이고 흥미롭게 소개해 왔다. 그동안 전혀 다뤄지지 않았던 새로운 주제를 찾아 사적 경험담을 배제한 정통 글쓰기로 국내 과학 출판의 토대를 마련해 왔다. 20년 넘게 그가 신문, 잡지에 쓴 원고만도 1만 매(200자 원고지)를 상회한다.
 
1945년 광주에서 출생하여 광주 서중, 광주 제일고, 서울대학교 전자공학과를 졸업하고, 1980년 금성반도체 최연소 부장으로 승진, 서른일곱 살이 되던 해에 대성산업 상무이사가 되었지만, 글쓰기에 대한 열정을 포기할 수 없어 전업 과학저술가가 되었다. 국가과학기술자문위원을 역임하고 현재 과학문화연구소 소장이며, 한국 과학 출판의 산파 역할을 해온 장본인으로 20여 년 동안 전업 과학저술가로 활동하고 있다.
 
추천평
 
의심할 여지없이 훌륭한 행동경제학 이론과 그동안 본적 없는 새로운 사례의 향연은, 우리의 말초신경과 호기심을 충분히 자극한다. 이렇게 흥미로운 책이 있다니!
- 뉴욕타임스 
 
독자를 압도하는 잔잔하면서도 단호한 호소, 감각적이면서도 설득력 있는 논리. 경제학 분야의 혁명적 역작이 탄생했다. - 퍼블리셔스 위클리
 
행동과학의 최고 경지를 보여주는 이 책은 경제학과 공공정책이 현실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교양서다.
- 대니얼 길버트 (하버드대학교 심리학 교수) 
 
경제학의 역사에서 가장 큰 사건이라고 할 수 있는 ‘행동경제학’을 새로운 시각에서 분석한 흥미진진한 책. - 조지 뢰벤스타인 (카네기멜론대학 경제학 및 심리학 교수) 
 
깊은 통찰을 담고 있으면서도 누구나 알기 쉽게 쓰인 이 책은 개인, 조직, 그리고 국가사회가 더 나은 결정을 하도록 도와줄 것이다.
- 메리 프랜시스 루스 (듀크경영대학원 경영학 교수) 
 
 
이벤트 주제 : 일상생활에서 욕망을 자극하는 것들은 무엇일까요?
                     
이벤트 기간/발표 : 12월 18일 ~ 12월 26일/ 12월 28일
 
이벤트 참여 : 기획연구회포럼 지정게시판에 '답변'과 '성함/우편번호/주소/연락처'를
                     댓글 달아주세요.
 
                      www.seri.or/foum/bizup
 
이벤트 상품 : <욕망의 경제학> 20권
                     당첨하신 회원님들께서는 온라인 서점(예스24)에 서평을 부탁드립니다.
Share |
Posted by 플래닝조율사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BLOG main image
기업전문강사, 소셜미디어 강사, 기획력, 창의력, 아이디어, 스토리텔링 강의, 검색광고마케터, 칼럼리스트, 강의문의 : zabarai@naver.com by 플래닝조율사
장종희대표와 달콤한 인맥맺기
Facebook

카테고리

기획전문가
장종희 대표
기획자의하루
세상사 관심모드
책과의만남
용어 이해하기
마케팅알아가기
SNS소셜미디어
기획력향상
웝사이트전략
온라인광고알까기
정보갈무리
Total : 1,764,274
Today : 79 Yesterday : 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