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의 검색서비스가 새롭게 런칭하였습니다. 기존 검색 서비스 보다 진화한 것 같고 UI와 디자인이 검색자에게 편안하게 설계된 것 같습니다. 검색 서비스 중 색다른 것이 있다면, 검색자의 검색 의도를 반영한 것 입니다. 보다 친근하고, 원하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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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광고기획자에게 있어 검색서비스에서 제공하는 키워드는 중요한 전략입니다. 이번 통합검색 서비스에서는 관련검색어와 연관된 세부키워드를 제공해주고 있고, 초기에 검색한 키워드를 살펴볼 수 있는 히스토리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검색자에게 어느정도 편의성을 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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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서비스로 '다이내믹 탭'은 검색자가 의도한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키워드 특성에 따라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원하는 섹션에서 정보를 보고 다시 검색을 할 때 그 섹션에서 새로운 정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소셜미디어를 검색 후 블로그 섹션에서 정보를 보고, 다시 다른 키워드로 검색을 하였을 때 블로그 섹션에서 정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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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펼쳐보기’는  정보를 효율적으로 찾을 수 있도록 추가된 서비스입니다. 이 기능은 추가적으로 탐색할 때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다음에서 새롭게 선보인 통합검색은 검색자의 정보탐색 의도를 최적화시켜주는 서비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다 쉽고 빠르게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개편하면서 앞으로 검색시장의 진화가 급속하게 이루어질 것으로 봅니다.

2010년 다음 검색 서비스 주요 업그레이드

2010년 1월

- 통합검색의 핵심 알고리즘인 ‘컬렉션 랭킹 모델’ 개선: 기존 통합검색 컬렉션 랭킹시스템에 이용자의 피드백을 반영해 이용자들이 많이 클릭한 컬렉션 검색 결과가 상단에 배치되도록 개선

- 사이트 이동을 손쉽게 도와주는 ‘바로가기 리다이렉트’ 오픈: 포털 중 최초로 통합 검색 창에 ‘쇼핑하우/’처럼 사이트 이름 뒤에 ‘/(슬래시)’를 함께 붙여 검색하면 해당 사이트를 새 창으로 바로 띄워주는 서비스 시작

2010년 2월

- 뉴스, 블로그, 카페 등 버티컬 검색 전반적으로 개편: 시간과 정확도의 중요도에 따라 색 결과를 5단계로 조절할 수 있는 ‘랭킹 슬라이더’ ▲검색어에 대한 월별 콘텐츠량을 막대 그래프로 시각화해서 이슈의 흐름을 보여주는 ‘타임라인’을 적용

- 뉴스 검색 개편: 주제별로 뉴스를 모아서 볼 수 있는 ‘클러스터링’, 언론사 설정 기능 등을 추가

- 블로그 검색 개편: 검색어와 관련된 주제를 자동으로 제시해주고, ‘다음 뷰(view)’로 발행된 블로그 게시글의 경우에는 검색 결과에 추천 버튼인 ‘뷰온(view on)’을 함께 보여주도록 개편

- 동영상 검색 개편: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동영상이 바로 재생되도록 구현했으며, 섬네일 미리보기 기능도 추가

- 이미지 검색 개편: 17가지 컬러 중 원하는 색상만 선택해 검색할 수 있도록 컬러 검색 도입하고, 인물 중심/유형별/크기별 검색 옵션 기능 추가

- 해외정보검색 강화: 검색 결과에 마이크로소프트 ‘빙(www.bing.com)’의 영문 웹문서를 포함시켜 영문 질의어에 대한 정확도 향상시킴

2010년 3월

- 사이트 검색 슬림화: 이용자가 검색한 사이트를 비롯해 최대 6개의 관련 사이트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서 보여주도록 해 검색 결과 줄임

- 모바일 검색 개편: 기존에 간편하게 검색어를 입력할 수 있는 ‘초성검색’ 등을 통해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검색서비스를 제공했던 것에서 한 단계 나아가 이용자 피드백을 검색에 반영해 클릭율 높은 컬렉션 상단 배치하고, 클릭율 낮은 컬렉션 과감히 검색 결과에서 제외

- 바로이동 검색 도입: ‘이효리/동영상’, ‘이효리/뉴스’ 등과 같이 ‘키워드/원하는 서비스명’을 입력하면 통합검색 결과를 거치지 않고 해당 컬렉션 검색 결과를 바로 확인 가능/ ‘이효리/유투브’처럼 외부 사이트도 지원

- 영화 의견 검색 도입: 검색 엔진이 해당 영화에 대한 블로거들의 리뷰를 자동으로 분석해 긍정/부정으로 평가한 비율이 어느 정도인지 원그래프로 보여줌. 블로거들이 평가의 이유로 언급한 ‘영상’, ‘스토리’, ‘연출’, ‘음악’ 등 세부 항목에 대한 평가지수도 막대그래프로 제공

2010년 4월

- 실시간 검색 제공: 최신 정보 및 이슈를 편리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카페, 블로그, 뉴스는 물론 최근 이용자수가 급증하고 있는 ‘요즘’이나 ‘트위터’ 등 마이크로 블로그의 공개된 데이터까지 실시간으로 검색 결과 제공

- 장소 검색 개편: 통합검색에서 장소명을 검색하면 지도뿐만 아니라 360도 거리 사진인 ‘로드뷰’를 통해 해당 장소의 실제 모습까지 생생하게 살펴볼 수 있도록 하고, 가까운 지하철역이나 버스번호, 전화번호와 함께 네티즌 리뷰 등의 상세 정보도 한 번의 검색으로 확인 가능

2010년 5월

- ‘동의어 검색’ 서비스 확대 적용: 표기법이 헷갈리는 외래어나 국/영문 혼용 단어, 줄임말 등에 대해 한 단어당 최대 7개까지 동의어를 적용해 이용자가 어느 단어로 입력하더라도 해당 검색어의 동의어가 포함된 모든 정보를 검색 결과로 제공.

- ‘스마트앤서’ 서비스 확대: 이용자가 원하는 단답형 질문에 대해 불필요한 내용은 배제하고 ‘정답’만 제공하는 검색서비스 ‘스마트앤서’를 기존 인물, 영화, 시청률 등의 분야에 우선 적용된 것에 이어 책, 공연, 라디오 프로그램, 스포츠 구단, 동∙식물 및 공룡 정보 등 생활 속 활용도가 높은 분야로 확대 적용

2010년 6월

- 모바일 음성 검색, 바코드 검색 출시: 스마트폰용 ‘Daum어플’ 통해 단어와 단어를 연결 조합하여 인식할 수 있는 음성검색과 카메라 모듈을 활용해 상품의 코드를 촬영, 코드로 상품 검색을 할 수 있도록 한 ‘코드 검색’ 제공

- 부동산 검색 개편: 부동산 거래 시 주요 기준이 되는 ‘가격, 면적, 방 개수’ 3가지를 중심으로 세분화해서 검색할 수 있도록 구성. 통합검색창에 ‘지역명, 매물종류, 가격/면적/방수’를 함께 검색하면 해당 지역의 부동산 매물/시세 정보, 사람들이 많이 본 단지/지역/구역, 부동산 핫이슈 등 확인 가능.

- 실시간 검색 모바일에 적용: 4월 웹에 적용했던 ‘실시간 검색’을 모바일웹에서도 검색할 수 있도록 적용

2010년 7월

- ‘빙’의 이미지 및 동영상 검색 결과 적용: 마이크로소프트와 맺은 서치 얼라이언스에 따라 글로벌 ‘빙(www.bing.com)’의 이미지 및 동영상을 다음 통합검색 결과로 함께 제공해 이용자들이 다음에서 보다 풍부한 영문 검색 결과를 확인 가능

- 뉴스 검색에 클러스터링 확대 적용: 통합 검색에서 뉴스 검색 결과의 기본 노출 방식을 주제별로 뉴스를 모아서 볼 수 있는 ‘클러스터링 결과보기’로 변경해 이용자들이 찾고자 하는 뉴스를 주제별로 모아서 볼 수 있도록 함

- TV 캐릭터 검색 제공: 국내외 드라마 및 애니메이션 속 등장인물을 캐릭터로 쉽고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도록 작품 내의 캐릭터명으로 검색하면 해당 캐릭터에 대한 정보, 그 역할을 맡은 배우, 그 배우가 연기한 다른 캐릭터, 명대사, 동명 캐릭터, 관련 캐릭터 등에 대한 정보를 한 자리에서 제공

2010년 8월

- 통합웹검색 개편: 출처 구분 없이 정확도 순으로 검색결과를 제공하여 블로그, 카페, 지식, 게시판, 웹문서 등에 해당하는 검색결과가 정확도가 높은 순서대로 한 번에 정렬되어 보여짐으로써 이용자 편의성 및 만족도 대폭 향상

- 자동차 검색 제공: 자동차전문 사이트 메가오토(www.megaauto..com)와 제휴를 통해 총 1,100여 대에 달하는 자동차의 제조사, 차종, 가격, 연비 등 기본정보부터 색상, 등급/사양별 연비 및 가격, 내/외부 사진 등을 제공

-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검색 제공: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 애플리케이션을 이용자들이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통합검색 결과에 ‘스마트폰 응용프로그램’ 컬렉션을 추가해 일반 PC는 물론 모바일에서도 스마트폰 앱에 관한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음

- 이용자 중심의 개인화 검색 제공: 이용자가 선호도에 따라 검색 환경을 직접 구성할 수 있도록 새창보기나 관심지역과 같은 다양한 검색 설정 기능을 제공해 단순히 검색결과를 일방향으로 제공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환경에서 검색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 제공

2010년 9월

- 이미지 검색 뷰어 개선: 이미지 검색 뷰어의 UI(User Interface)를 개선해 마치 패션 화보를 보는 듯한 화면을 구성하고 한 눈에 여러 이미지를 볼 수 있도록 하는 등 이용자들의 이미지 검색 편의성을 향상

자료 : 다음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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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플래닝조율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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