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책소개
 
이것이 진정한 수성경영이다.
'타도 컵누들!'에서 '세계의 닛신식품'으로
수성(守成)경영. 즉 조상들이 일구어낸 성과를 그대로 지켜가며 면면히 이어져 오는 경영을 말한다. 닛신식품 CEO인 안도 고키는 진정한 수성(守成)경영을 실천한 ceo라고 꼽을 수 있을 것이다. 닛신식품 창업자의 둘째아들로, 24살 때 닛신식품 미국 지사에서 업무를 시작했고, 이후 회사 경영을 책임진 지 30년에 이르는 그는 한해 300종의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49.5%의 시장점유율, 연간 85억 개 판매라는 경이적인 성장을 기록하며 ‘세계 최초의 라면회사’에서 ‘세계 최대의 라면회사’이자 ‘가장 혁신적인 기업’으로 닛신을 발전 시켰다.
 
그의 경영혁신은 “타도 컵누들!”에서 시작되었다. 안도 고키의 경영초기 닛신식품에게 양날의 검과 같았던 컵누들은 기업 최대 브랜드 상품이면서도 닛신을 현실에 안주하게 만들어 회사는 동종업체들과의 경쟁에서 밀어내고 시장점유율을 떨어뜨린 장본인이기도 하였다. 그는 “타도 컵누들!”을 외침으로써 닛신식품을 세계 최대의 라면회사로 키우는 혁신적인 변화의 시동을 건 것이다. 또한 그는 혁신적인 경영시스템으로 직원들의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강화했다. 제품 개발팀 간의 사내 경쟁을 적극 유도하고, 개발 실무자가 제품 개발에서 마케팅, 홍보까지 모두 책임지는 ‘브랜드 매니저’ 제도를 시행해 제품에 대한 책임감을 높였다. 그리고 그는 기업의 사회봉사를 강조한 창업자의 유지를 이어받아, 재해 시 식량지원은 물론 50년간 매년 두 개씩 100가지 사회공헌을 실천하는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닛신식품 2대 경영자 안도 고키의 성공 비결과 경영 노하우를 담은 경영 에세이인 이 책『수성경영, 지키려면 공격하라』에는 이러한 그의 혁신적인 경영정신, 이노베이션, 마케팅 전략, 업무관리법, 고객관리 노하우 등을 비롯해 기업의 안정과 성장을 도모하는 다양한 경영기법을 소개한다. 이 책은 그저 한 ceo의 경영 에세이에서 벗어나 경영교과서로도 충분히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저 : 안도 고키 安藤宏基
세계 최초로 인스턴트라면과 컵라면을 개발한 안도 모모후쿠의 아들이자 현재 (주)닛신식품 홀딩스 CEO다. 1947년에 태어나 1971년 게이오대학을 졸업했다. 1972년, 닛신식품 미국 지사에서 업무를 시작해, 1976년부터 닛신식품 마케팅부장을 거쳐 1985년 닛신식품 대표이사로 취임했다.

그는 파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펴는 한편, 브랜드 매니저 시스템을 만들어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했으며, 해부회의와 SBU(전략적 사업 단위) 등을 비롯한 새로운 관리 체제를 만들어 직원들의 경쟁의식과 업무 능률을 높였다. 현재 닛신식품은 일본 내 라면시장 점유율 49.5%로 업계 1위를 지켜오고 있다. 인스턴트라면 연간 판매량 85억 개, 한해 300종의 신제품 출시, 독특한 광고로 일본의 대표적인 식품회사로 인정받고 있는 닛신식품은 2008년 10월 11개의 계열사를 둔 (주)닛신식품 홀딩스로 전환했다.
 
역 : 신정길
경기대 회계학과를 졸업하고 고려대 경영대학원에서 경영정보를 전공했으며, 현재 미래경력개발연구소 커리어컨설팅센터 센터장, 한국알앤씨 커리어교육훈련센터장, 남서울대 겸임교수로서 커리어 컨설팅 및 코칭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감성경영 감성리더십》, 《경영정보시스템》 등이 있으며, 《왜 일하는가》, 《나를 찾아 떠나는 자기분석여행》 등을 번역했다.

세계 최초로 라면을 개발한 닛신식품
닛신식품은 일본의 대표적인 라면회사로, 인스턴트라면과 컵라면을 세계 최초로 개발한 회사다. 닛신식품은 동종업체들과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창업 후 50년이 지난 지금까지 세계 최대 라면회사로 군림하고 있다. 닛신식품의 성공 비결을 이야기할 때 늘 언급되는 사람이 닛신식품 창업자의 아들이자 현재 닛신식품 그룹의 CEO인 안도 고키다.

안도 고키는 닛신식품 창업자의 둘째아들로, 24살 때 닛신식품 미국 지사에서 업무를 시작했고, 이후 회사 경영을 책임진 지 30년에 이른다. 그가 경영한 후 닛신식품은 한해 300종의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49.5%의 시장점유율, 연간 85억 개 판매라는 경이적인 성장을 기록하며 ‘세계 최초의 라면회사’에서 ‘세계 최대의 라면회사’이자 ‘가장 혁신적인 기업’으로 발전했다.

닛신식품 2대 경영자가 “타도 컵누들!”을 외친 이유
닛신식품의 2대 경영자이자 신임 사장인 안도 고키는 취임식장에서 “타도 컵누들!”을 외쳤다. 닛신식품은 ‘라면왕’으로 불리는 그의 아버지 안도 모모후쿠가 창업한 라면회사로, 특히 ‘컵누들’은 세계 최초의 컵라면이자 당시 닛신식품의 수익 대부분을 차지하는 최고 브랜드였다. 닛신식품 창업자이자 회장이 자리를 지키고 있는 상황에서 2대 경영자가 ‘컵누들’을 깨버리자고 한 것은 혁명적인 사건이었다.

사실 ‘컵누들’은 닛신식품에게 양날의 검과 같았다. 컵누들이라는 기업 최대 브랜드 상품에 안주해 회사는 동종업체들과의 경쟁에서 밀려났고 시장점유율 역시 떨어졌다. 이대로 가다가는 업계 1위를 지키기 힘들었다. 창업자의 뒤를 이은 새로운 경영자들이 기존 경영체제를 개혁하지 못해 무너진 경우를 수없이 보아온 그로서는 창업자의 카리스마에만 의존하는 회사를 직원 모두가 주인이 되는 회사로 바꾸는 것이 무엇보다 절실했다. 그래서 그는 창업자와의 갈등을 예상하면서도 “타도 컵누들!”을 외침으로써 닛신식품을 세계 최대의 라면회사로 키우는 혁신적인 변화의 시동을 건 것이다.
 
 
이벤트 주제 : 닛신식품이 제품혁신과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낸 것은 무엇이
                     있었기에 가능했을까요?
 
이벤트 기간/발표 : 10월 31일 ~ 10월 11월 5/ 11월 8일
 
이벤트 참여 : 기획연구회포럼 지정게시판에 '답변'과 '성함/우편번호/주제/연락처'를
                     댓글 달아주세요.
 
                    www.seri.org/forum/bizup
 
이벤트 상품 : <수성경영, 지키려면 공격하라> 10권
Share |
Posted by 플래닝조율사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BLOG main image
기업전문강사, 소셜미디어 강사, 기획력, 창의력, 아이디어, 스토리텔링 강의, 검색광고마케터, 칼럼리스트, 강의문의 : zabarai@naver.com by 플래닝조율사
장종희대표와 달콤한 인맥맺기
Facebook

카테고리

기획전문가
장종희 대표
기획자의하루
세상사 관심모드
책과의만남
용어 이해하기
마케팅알아가기
SNS소셜미디어
기획력향상
웝사이트전략
온라인광고알까기
정보갈무리
Total : 1,790,915
Today : 94 Yesterday :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