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에게 있어 개인브랜드 구축은 경쟁력이다. 보다 나은 직책과 보수와 연관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자기계발을 해야 한다. 앞날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개인브랜드(셀프브랜딩)는 보증수표임은 틀림없다. 셀프 브랜딩과 자기 PR분야의 대가로 알려져 있는 심리학자 페트라 뷔스트가 제시하는 개인브랜드(셀프브랜딩)를 구축하는 방법 몇 가지를 소개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독창적인 사람이 돼라. 찰스 린드버그는 단독 비행으로 대서양을 건넌 첫 번째 인무이다. 하지만 두 번째 인물을 기억하는 이는 많지 않다. 그의 기록이 훨씬 앞섰지만 말이다. 안타까운 현실이지만, 사람들은 대부분 1인자만을 기억한다. 그러니 당신도 가능한 한 독창적인 선구자가 되도록 노력하라.
 
대조적인 점을 조화시켜라. 인간은 모순적인 매력을 좋아한다. 그러니 당신이 갖고 있는 장점이나 성격, 능력의 핵심을 찾아 그것을 어떻게 대조적으로 조합할 수 있을지 고민하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감정을 이용하라.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사람은 남들보다 훨씬 더 주목받기 쉽다.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 제품 설명만 나열하는 사람의 말은 쉽게 잊히지만, 청중의 머릿속에 극장을 하나 만들어 감동을 선사하는 사람은 깊은 인상을 남기게 된다.
 
심볼을 이용하라. 상징은 힘을 갖고 있다. 당신의 의상이나 액세서리를 통해 미묘하게 느껴지는 상징들은 당신의 이미지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묘하게 느껴지는 상징들은 당신의 이미지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그러니 당신이 원하는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어떠한 심볼이 도움이 될지를 한번 생각해보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카리스마 있게 행동하라. 카리스마를 몸에 익힐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강한 자신감을 발산하면서 인간미를 부각시키는 것이다. 자신감 있으면서 인간적인 모습은 당신을 더 신뢰받게 해줄 것이다.
 
신뢰감 있게 행동하라. 당신이 아웃사이어인 것은 좋다. 그러나 늘 주변부에만 머물고, 자기 의견이 최고라고 주장하는 사람은 남들에게 진지하게 받아들여지지도, 존경받지도 못한다. 그러니 사람들 사이로 들어가 당신의 장점과 추친력을 전달하려고 노력하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도를 넘지 말라. 자제력은 자기 PR에 필구요소다. 아무리 주목받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아도 경쟁자를 방해해서는 안 된다. 자기를 부각시키기 위해 상대받의 조명을 꺼버리는 사람은 스스로 이기적이고 유치하다는 사실을 광고하는 것이나 마찬가지기 때문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당신의 인지도를 높여라. 당신이 지금까지 이룬 일들을 여기저기 떠벌리는 것이 아니다. 간접적인 방법을 활용하라. 예를 들어 인터넷 모임을 통해 당신의 네트워크를 확장시키고, 사람들이 당신의 지식과 능력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라. 조언과 행동을 통해 사람들을 도와라. 그러면 당신의 능력이 입소문을 타게 될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신감 있게 행동하라. 당신이 정말로 무언가 유용한 것을 다루는 능력을 갖고 있다면, 그러한 능력을 창피해한다거나, 지나치게 겸손한 모습을 보여줄 필요가 없다. 그와 정반대로 자신감은 당신의 가치를 돋보이게 해준다. 당신이 너무 소극적인 태도를 보인다면, 주변 사람들은 당신의 능력에 의구심을 드러낼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직설적으로 말하라. 한 가지 주제에 대해 너무 오랫동안 돌려 말하는 것은 좋지 않다. 상대방이 당신에게 관심을 보이면, 가능한 한 빨리 본론으로 들어가는 것이 좋다. 열정적으로 말하는 것은 좋지만, 너무 난해하거나, 베일에 싸인 듯한 분위기를 풍기는 것은 좋지 않다. 그렇게 말하면 상대방이 당신의 정보를 좀 더 흥미롭게 생각할 거라는 믿음은 착각에 불과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식기반경제가 도래하면서 자기관리는 권고사항이 아니라 필요충분조건이 되어버렸습니다. 직장인이라면 자기관리가 곧 경쟁력이라는 것을 누구나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매일 누구에게나 똑같은 시간을 부여되지만, 한 시간, 하루, 한 주를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커다란 차이가 발생합니다. 특히 요즘처럼 급속하게 변화하는 외부환경을 견뎌내야 하고 새로운 도전과제를 해결해나가기 위해 지적 면역력을 키워야 합니다. 우선적으로 시간관리가 잘 되고 있는지, 하루 업무일과를 체계적으로 관리되고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져보았으면 합니다. 새로운 환경과 나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개인브랜드(셀프브랜딩)을 충실히 만들어 나갔으면 합니다.
작가
요헨 마이
출판
명진출판사
발매
2010.11.18
Share |
Posted by 플래닝조율사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BLOG main image
기업전문강사, 소셜미디어 강사, 기획력, 창의력, 아이디어, 스토리텔링 강의, 검색광고마케터, 칼럼리스트, 강의문의 : zabarai@naver.com by 플래닝조율사
장종희대표와 달콤한 인맥맺기
Facebook

카테고리

기획전문가
장종희 대표
기획자의하루
세상사 관심모드
책과의만남
용어 이해하기
마케팅알아가기
SNS소셜미디어
기획력향상
웝사이트전략
온라인광고알까기
정보갈무리
Total : 1,790,892
Today : 71 Yesterday :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