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편에서 검색엔진을 통한 홍보의 장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검색엔진 네이버의 예를 통해 실제 검색엔진에서 각 홍보방법을 통한 홍보가 어떻게 노출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네이버에서 "온풍기" 라는 검색어로 통합검색을 한 결과페이지며 검색결과에 나타나기 위해 비용이 필요한 경우에는 붉은색으로, 무료로 노출 될 수 있는 경우에는 푸른색으로 표시 해 두었습니다.

좀 더 자세하게 보기 위해서는 직접 웹브라우져를 통해 검색을 하시고 그림과 설명을 비교하시면 더욱 이해하기 좋습니다.



A. 스폰서링크

스폰서링크는 오버추어를 통해 유료 키워드광고를 진행하는 웹사이트가 노출되는 부분입니다. 네이버 검색결과의 최상단에 보여지는 스폰서 링크는 대표적인 CPC(Click-Per-Cost : 클릭당과금) 광고 상품으로 한번 등록으로 네이버, 다음, 야후, 네이트등 주요 포탈 사이트에 동시노출됩니다.

검색결과는 사이트제목 - 사이트 설명 - 사이트 URL 의 순으로 표현되며, 광고 금액을 입찰하여 노출되는 위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입찰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리와 공부가 필요합니다.





B. 파워링크

파워링크는 네이버의 가장 대표적인 키워드 광고 상품입니다.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스폰서링크의 바로 아래 부분에 노출되며, 스폰서 링크와 같이 사이트 제목 - 사이트 설명 - 사이트 URL 의 순으로 표현됩니다.

과금방식은 CPM(Cost Per Millennium) 방식으로, 전월 키워드 조회수에 따라 가격이 책정되며 한번 키워드를 구매하면 일정 기간동안 고정된 위치에 노출됩니다. 파워링크를 비롯한 키워드 광고 상품은 키워드의 인기도에 따라 구매 비용에 큰 차이가 있으니, 광고 집행전 관련 키워드를 충분히 검색하여 가격을 비교해야 합니다.




C. 플러스프로

플러스프로는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파워링크의 바로 아래에 노출됩니다. 파워링크 키워드 광고와 다른점은 사이트에서 직접 올린 광고 이미지를 노출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즉 플러스프로 광고는 이미지 - 사이트 제목 - 사이트 설명 - 사이트 URL이 검색결과에 나타납니다.

과금체계는 파워링크 광고와 동일하며, 키워드의 가격은 파워링크에 비해 약간 저렴합니다. 플러스프로 광고도 한번 키워드를 구매하면 일정 기간동안 지속적으로 노출됩니다.




D. 지식검색

네이버의 대표적인 검색서비스인 지식검색입니다. 지식검색은 기본적으로 사용자가 질문한 내용을 다른 사용자가 답변해 주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홍보/마케팅 에서는 보통 다른 사람의 질문에 홍보할 내용을 포함해서 답변하는 방식으로 이용합니다.

검색결과 페이지의 노출 순위는 플로스프로의 아래로 정해져 있으며, 검색한 키워드 상품이 판매되지 않은 경우에는 위에서 2-3번째에 출력되기도 합니다. 인기있는 키워드의 검색결과에 내가 작성한 홍보글이 노출된다면, 이는 키워드 광고와도 맞먹는 효과가 됩니다.

네이버 지식검색은 오픈사전, 오픈사전-노하우, 지식검색의 세가지가 있으며 홍보에는 지식검색을 주로 이용합니다. 각각 등록방법과 활용방법이 조금씩 다르며, 지식검색을 통한 홍보방법은 별도 포스팅으로 설명하겠습니다.




E. 비즈사이트

비즈사이트는 네이버의 자체 CPC 광고 상품인 클릭초이스에 포함됩니다. 클릭초이스는 검색결과 첫페이지에 출력되는 비즈사이트와 네이버 컨텐츠 페이지에 노출되는 스폰서링크로 이루어지는데요, 노출에 대한 광고비는 지출되지 않고, 광고를 클릭하여 고객이 방문하는 경우에만 비용이 지불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 비즈사이트 :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 페이지에 노출되며 검색어별로 CCI 값이 높은 순위로 최대 5개 또는 10개가 롤링되며 노출


- 스폰서링크 :
네이버의 컨텐츠 페이지(=지식iN 페이지)의 스폰서링크 영역에 노출되며 해당 컨텐츠 페이지와 관련도와 CCI가 높은 6개 광고가 3개씩 롤링되며 노출



F. 사이트

'사이트' 섹션은 인터넷 홍보/마케팅의 가장 기본적인 수단인 검색엔진 등록을 한 웹사이트가 노출됩니다. 사이트는 스폰서링크나 파워링크와 같이 사이트제목 - 사이트 설명 - 사이트 URL 가 검색결과에 보여지며, 노출되는 순서는 각 검색엔진에서 정한 규칙인 "정확도"에 의해 결정됩니다.



G. 지역정보

지역정보는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사이트의 하단에 보여지는 광고 상품입니다.

지역정보 섹션에 노출시켜주는 지역광고 상품은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검색엔진에 지역명과 업종 키워드를 같이 입력한 경우 검색결과에 나타나게 되며, 업체명과 함께 전화번호가 노출됩니다.

지역정보 광고는 온라인 사업자보다는 오프라인 사업자에 조금 더 적합한 광고상품입니다.



H. 블로그

최근 새로운 무료 홍보방법으로 각광받고 있는 블로그가 지역정보의 아래에 노출됩니다.

네이버 검색결과의 블로그 섹션에는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작성한 포스팅(=게시물)중에서 검색창에 입력한 검색어와 일치하는 것을 찾아 보여주는 방식입니다. 4개의 게시물이 검색결과에서 보여지고 게시물의 제목과 블로그명 게시물 내용이 표시됩니다.

블로그를 통한 홍보 방법이나 활용방안에는 여러가지가 있으며 상세한 내용은 별도 포스팅을 통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I. 카페

전통적인 무료마케팅 방법인 카페홍보 입니다. 카페홍보에는 다음카페와 네이버 카페가 주로 이용되며 최근에는 네이버 카페를 이용한 홍보가 더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네이버 카페를 통한 홍보를 하는 경우에는 카페 가입자를 모아 홍보를 하는 기본적인 방법과 동시에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에 노출되는 효과를 함께 노릴 수 있기 때문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J. 동영상

올해 인터넷 업계의 화두였던 UCC(User Created Contents : 사용자 제작 컨텐츠)가 인기를 끌면서 올해 중반에 새롭게 추가된 검색결과 섹션입니다. UCC의 종류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중 가장 각광받고 있는 동영상 검색을 추가함으로써 검색엔진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좀 더 쉽게 UCC 동영상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검색결과에 노출되는 동영상들은
엠엔캐스트나, 판도라TV와 같은 UCC 공유사이트나 방송사의 동영상들, 그리고 대형 쇼핑몰의 상품홍보 동영상등이 노출됩니다.

[ 네이버 '시세이도 매직' 동영상 검색 결과 ]

쇼핑몰에서 동영상 검색을 이용하여 홍보하는 방법에는 상품과 관련된 동영상이나 직접 사용하는 동영상을 촬영&제작하여 공유사이트에 업로드하는 방식을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으며, 주인장 닷컴과 같이 1인 홈쇼핑이라는 컨셉을 잡고 컨텐츠의 전파를 유도하는 방식도 있습니다.


제작한 동영상을 검색에 노출되게 하기 위해서는, 네이버에 동영상 검색이 되는 UCC 공유 사이트에 동영상을 업로드 하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임대형 쇼핑몰 솔루션
후이즈몰 에서는 상품홍보 동영상의 업로드와 공유를 한번에 할 수 있는 동영상 홈쇼핑 서비스를 제공하여 동영상을 통한 상품 홍보를 돕고 있습니다.



K. 이미지


인터넷에서 활용되는 컨텐츠는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의 세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또 이들 컨텐츠의 전달력은 후자로 갈수록 높아집니다. 즉 일반적으로 텍스트 보다는 사진, 사진보다는 영상을 활용한 홍보가 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통한 홍보는 주로 패션, 잡화류를 판매하거나 관련 컨텐츠를 제공하는 사이트에 적합합니다. 인기를 얻는 패션 아이템의 이미지를 검색엔진에 노출되게 하면서 이미지에
워터마크를 삽입하여 사이트의 방문을 유도하는 방식으로 주로 활용됩니다.

[네이버 '부츠' 이미지 검색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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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플래닝조율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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