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공짜는 없다”는 말을 인정하시나요? 이 말은 만고의 진리같아서 영어권 사람들은 "There's no free lunch." 란 말을 똑 같은 의미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세상엔 공짜 보다도 더 좋은 것이 있습니다. 블로깅을 하면 공짜 보다 더 좋은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재미

사람은 다음의 5가지가 없으면 살 수 없다고 합니다. 이 5가지는 생존, 사랑, 소속감, 파워, 자유 그리고 재미입니다. 블로깅은 재밌습니다. 왜 재밌는지는 해 보면 압니다.

2. 새롭고 소중한 사람 관계

살아가면서 관계처럼 소중한 것이 없지요. 블로깅 한다는 것은 블로그스피어의 한 구성원이 된다는 것과 같습니다. 나와 비슷한 관심사와 고민을 하는 블로거를 발견하고 그/그녀와 새로운 관계를 열어 갑니다. 온라인으로 의사소통을 하기도 하고 때론 오프로 만나기도 하지요.

3. 개인위키

기억은 때론 속임수를 씁니다. 왜냐하면 어제의 기억은 오늘의 일로 채색되기 마련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사랑의 기억, 기쁨의 기억처럼 마음에 기억된 일들은 우리를 속이지 않지만, 머리 속에 기억된 것은 때론 희미해 지기도 하고 잘못 기록되기도 합니다. 블로깅을 오래 한 블로거들은 제가 왜 이 말을 하는지 금방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희미해진 기억들 그러나 내가 기록해 놓았던 블로그 포스트로 다시 명확해 졌던 경험을 하셨을 것입니다. 블로그는 내게는 개인 위키와도 같습니다.

4. 자기개발

이런 말이 있습니다. Self-development leads business development. 자기개발은 비즈니스 개발로 이어진다는 말이지요. 블로그에 재미를 붙이면, 어느순간 리서치를 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좋아라 하는 자신의 블로그에 내용을 붙이기 위해 새로운 기술을 배우기도 하고 자신이 알고 있던 내용에 살을 붙이기도 합니다. 블로그가 자기개발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은 특히, 취미 또는 특정 분야에 대해 블로깅하는 블로거들에게 더 큰 효익을 줍니다. 자기 분야에 전문성을 쌓아가게 하니까요.

5. 개인 브랜드

재미와 관계와 자기개발은 결국엔 블로거에 대한 주목(attention) 가능성을 높여 줍니다. 다시말하면 인지도가 높아지는 것이지요. 여기서 멈추지 않고 더 노력하여 내용있는 블로그를 유지하고 다른 블로거와의 관계에도 성실히 대하게 되면, 이젠 신뢰를 얻게 됩니다. 또, 블로깅의 특징은 개인의 특성을 잘 드러나게 해 준다는 점입니다. 주목과 신뢰 그리고 개인의 특성, 이 세가지는 개인 브랜드를 형성합니다. 의도적으로 만든 것이 아니라고 해도 다른 이들이 인정해 주는 개인 브랜드가 되는 것이지요. 우리 주변에 이미 블로그를 통해 개인 브랜드를 형성한  이들을 언급하는 것은 이제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6. 트렌드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세계에서는 각주구검(刻舟求劍)의 우를 용납하지 않습니다. 블로깅을 하게 되면,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이 무엇인지 다른 블로거를 통해 알게 됩니다. 자신도 새로운 흐름을 놓치지 않기 위해 노력하게 되고요.

7. 글쓰기와 표현능력

처음 블로깅을 시작하신 분들의 긴 글을 읽다 보면, 요점이 무엇인지 파악하기가 쉽지 않은 때가 많습니다. 훈련이 덜 되어서 그런거죠. 어떤 주장을 말하려다가 다른 길로 빠지기도 하고 관련성이 떨어지는 예 때문에 오히려 주장이 명확하게 전달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블로깅은 자기 목소리를 내는 것입니다. 블로깅은 그 자체로 즐겁기도 하지만, 훈련과정이기도 합니다. 일신우일신(日新又日新) 처럼 날마다 새롭게 발전 시켜 주지는 못할 지도 모르지만, 적어도 어느 시기가 지나면, 글쓰기 능력과 표현 능력이 발전된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아..., 한가지 빼먹은 것이 있군요. 블로깅하면서 수익도 얻을 수 있다는 사실 말입니다. 적게도 많이도 벌 수 있지요. 원하기에 따라서요. 물론, 수익을 생각하지 않고 블로깅하는 것도 좋은 일 입니다. 그러고 보니, 블로깅으로 직장을 얻는 블로거도 있다는 얘기도 하지 않았군요.

지금까지 말한 블로깅이 주는 효익을 느끼지 못하셨나요? 그렇다면, 블로깅에 재미를 붙이시고 오래 블로깅 해 보세요. 블로그는 활활 타 올랐다가는 이내 꺼지는 장작불 보다는 은은한 숯불로 요리해야 제 맛이 나는 법입니다.

아직, 블로깅을 하지 않으시나요? 그럼, 지금 시작하세요. 쉽습니다. 재밌습니다. 그리고 발전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Share |
Posted by 플래닝조율사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BLOG main image
기업전문강사, 소셜미디어 강사, 기획력, 창의력, 아이디어, 스토리텔링 강의, 검색광고마케터, 칼럼리스트, 강의문의 : zabarai@naver.com by 플래닝조율사
장종희대표와 달콤한 인맥맺기
Facebook

카테고리

기획전문가
장종희 대표
기획자의하루
세상사 관심모드
책과의만남
용어 이해하기
마케팅알아가기
SNS소셜미디어
기획력향상
웝사이트전략
온라인광고알까기
정보갈무리
Total : 1,775,202
Today : 146 Yesterday :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