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의 이상이 있을 떄에는 쌍용차 정비사업소나 서비스프라자를 방문하는 것이 원칙이다. 하지만 비상 시를 대비해 자가정비 요령과 공구의 위치는 알고 있는 것이 안전하다. 코란도 차량을 기준으로 자가정비용 공구의 종류와 위치, 자가정비 시 주의사항을 알아보자. 


자가정비용 공구의 종류


비상공구는 스크류 잭, 드라이버, 플라이어, 휠, 너트렌치, 오픈렌치 세트, 공구주머니가 있다. 잭 및 비상공구 장착 위치는 코란도의 경우 화물실 우측 하단 벽면에 설치되어 있다. 잭을 보간함에 넣을 때에는 잭을 완전히 축소시킨 상태에서 넣은 뒤 잭의 높이를 높여 잭 상단부가 브라켓에 닿아 운행 시 빠지지 않게 보관한다. 


자가정비 시 주의사항


1. 차량을 점검하고 각종 소모품을 교환할 때는 차량 및 이명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항상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2. 엔진과 변속기가 뜨거울 때는 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엔진과 변속기가 충분히 냉각된 후에 관련 부위를 점검하십시오.


3. 엔진이 구동 중일 때는 옷이나 공구, 머리카락, 손 등이 구동 부위에 끼이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4. 전동팬이나 라디에이터 그릴 근처에서 점검 시 반드시 시동을 끄고 시동키를 "LOCK" 위치에 두십시오. 시동이 켜져 있을 경우 에어컨이나 냉각수 온도가 높아지면 자동으로 전동팬이 작동될 수 있습니다. 


5. 각종 오일류는 피부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오일이 피부에 묻으면 즉시 비눗물로 씻어 주십시오.


6. 각종 오일이나 부동액이 차체에 묻으면 페인트 면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7. 잭으로 차량을 받친 상태에서 차량 밑으로 들어가지 마십시오. 


8. 배터리와 연료 관련 장치 근처에는 화재의 원인이 되는 담뱃불 등의 발화물질을 가까이 하지 마십시오.


9. 시동키 "ON"상태에서 배터리 단자나 기타 전기장치를 불리 또는 연결하지 마십시오.


10. 배터리 단자를 연결할 때에는 +, - 단자가 기타 전기장치를 분리 또는 연결하지 마십시오.


11. 배터리와 차량의 배선에는 고전압과 고전류의 전기가 흐르고 있으므로 전기회로가 단락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화재의 원인이 됩니다.


12. 차고와 같이 밀폐된 장소에서 시동을 건 채로 정차할 경우에는 일산화탄소 중독의 우려가 있으므로 환기를 철저히 하십시오. 


13. 냉각팬은 전기에 의해 구동되므로 시동키가 "LOCK" 위치에 있지 않으면 점검 중에 갑자기 구동되어 작업자가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작업 전에 시동키가 "LOCK" 위치에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14. 엔진시동 상태 및 주행 후 시동 "OFF" 직후에는 배기가스 정화장치, 머플러 및 배기관이 고온상태이므로 점검 시 화상의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하십시오. 


출처 : 차가있는 풍경 쌍용자동차 2012. 06

Share |
Posted by 플래닝조율사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BLOG main image
기업전문강사, 소셜미디어 강사, 기획력, 창의력, 아이디어, 스토리텔링 강의, 검색광고마케터, 칼럼리스트, 강의문의 : zabarai@naver.com by 플래닝조율사
장종희대표와 달콤한 인맥맺기
Facebook

카테고리

기획전문가
장종희 대표
기획자의하루
세상사 관심모드
책과의만남
용어 이해하기
마케팅알아가기
SNS소셜미디어
기획력향상
웝사이트전략
온라인광고알까기
정보갈무리
Total : 1,791,029
Today : 7 Yesterday :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