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의 독보적 검색 점유율은 인터넷 유저의 쇼핑 행동에 큰 영향을 준 바 있다.  다나와,에누리 같은 가격비교를 지향하는 메타쇼핑 사이트들이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함에도 불구하고 월간 방문자수에서 네이버의 지식쇼핑의 20% 수준에 그치고 있다.  네이버 지식쇼핑은 최근엔 다소 기세가 꺾인 모습이지만 여전히 G마켓,옥션에 크게 밀리지 않는 방문자 규모를 자랑하며 한국 최고의 메타쇼핑 사이트로 자리를 굳건히 하고 있다.

쇼핑에 이어 블로그에서도 네이버의 힘이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것 같다.  네이버의 가공할 검색 점유율은 최근 네이버 블로그 섹션의 외부 블로그 노출확대와 맞물리면서 블로그계의 트래픽 판도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고 판단된다.

그 대표적 예가 티스토리, 이글루스의 트래픽 급증 현상이다.  연초에 티스토리는 월간 방문자수 100~200만 수준이었고 이글루스는 400~500만 수준의 방문자 트래픽을 보이고 있었지만 7월 현재 티스토리는 1200~1300만명의 방문자를, 이글루스는 900~1100만명의 방문자를 기록하고 있다.  불과 6~7개월만에 이렇게 트래픽이 급증하는데는 네이버를 통한 트래픽 유입이 가장 큰 이유였을 것이라 생각된다.  연초엔 네이버의 검색결과 페이지의 블로그 섹션은 네이버 블로그 위주의 노출을 보였지만 올해 2분기를 기점으로 네이버 블로그 섹션에 외부 블로그 노출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다음 등의 포탈 블로그와 티스토리,이글루스와 같은 서비스형 블로그들이 네이버 검색을 통한 트래픽을 받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7월초에 다음 블로그 트래픽 관련 포스팅을 올린 적이 있는데 다음 블로그와 네이버 블로그 간의 트래픽 gap 감소현상은 현재도 유효하다.  그리고 네이버 검색을 통한 다음 블로그로의 트래픽 유입이 유력한 이유 중의 하나라고 판단된다.  네이버도 다음도 현재 블로그 섹션 내에 외부 블로그를 노출시키고 있는데 노출 로직이 물론 다르겠지만 외부노출 비중에 큰 차이가 없다면 '네이버검색→다음블로그' 트래픽이 '다음검색→네이버블로그' 트래픽을 분명 압도할 것이다.

국내 최대 메타블로그 사이트인 올블로그는 계속 100만명대의 방문자수를 기록하는데 그치고 있다. 만약 네이버와의 검색 제휴를 중단하지 않았다면 '네이버검색→올블로그' 트래픽에 힘입어 올블로그의 트래픽도 빠른 성장세를 보이지 않았을까 생각된다.

인터넷 유저의 인터넷 시작점인 네이버로부터의 트래픽 유입량에 따라 블로그 트래픽이 이렇게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이 놀랍기도 하고 서글프기도 하다.  미국에선 구글댄스의 영향력에 수많은 장르의 사이트들이 울고 웃듯이 한국에선 네이버댄스가 당분간 블로그계를 강하게 리드해 나갈 것으로 판단된다.
Share |
Posted by 플래닝조율사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BLOG main image
기업전문강사, 소셜미디어 강사, 기획력, 창의력, 아이디어, 스토리텔링 강의, 검색광고마케터, 칼럼리스트, 강의문의 : zabarai@naver.com by 플래닝조율사
장종희대표와 달콤한 인맥맺기
Facebook

카테고리

기획전문가
장종희 대표
기획자의하루
세상사 관심모드
책과의만남
용어 이해하기
마케팅알아가기
SNS소셜미디어
기획력향상
웝사이트전략
온라인광고알까기
정보갈무리
Total : 1,775,202
Today : 146 Yesterday :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