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낮에 모 컨텐츠 웹 사이트를 운영하는 업체의 대표이사님과 약속이 있었는데 구로동에서 일이 계속되는 바람에 저녁으로 미뤘다. 미팅 사이에 한 시간 정도 여유가 생겨서 이런 저런 생각을 해 봤다. 저녁에 만나게 되면 온라인 무료 광고 전략에 대한 이야기를 하게 될 것이다. 지금 내 지식이 가장 깊은 곳은 네이버이고 그래서 아마도 네이버를 이용한 광고 전략에 대해 이야기하게 될 것이다. 불법적인 방법은 아니고 매우 합법적이며 효과 또한 높다. 검색 시스템에 대해 알고 있는 사람들은 이미 이 방법을 사용하여 효과적인 온라인 프로모션을 하고 있다.

이왕 이 이야기를 하게 된다면 블로그에 공개적으로 해 보는 건 어떨까 싶다. 물론 개인적으로 만나서 이야기를 하면 더욱 상세한 사항을 언급하겠지만 어차피 이런 지식은 공개되어도 별 상관없다는 생각이 든다. 네이버 입장에서는 그리 좋지 않겠지만 돈은 없지만 광고 홍보를 해야만 하는 사람들에게는 유용한 정보가 될 것이다. 그래, 일단 이야기부터 해 보자. 유용하고 그렇지 않고는 스스로 판단할 문제일테니까.

이 글의 목적

나는 이 글을 통해 네이버의 "키워드 샵"을 통해 자신이 운영하는 웹 사이트로 트래픽을 일으키는 방법을 설명하려고 한다. 우선 "키워드 샵"에서 유용한 키워드를 발견한 후 이것이 네이버 검색 결과에 어떻게 나타나는 가 알아보고 자신의 도메인으로 사용자들이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이야기할 것이다.

누구에게 유용한가?

이글은 소규모 영세 자본으로 온라인 사업을 하려는 사람들, 자사의 컨텐츠를 보급하는 프로모션을 하려는 사람들, 비영리 기관의 홍보를 위해 힘쓰는 사람들에게 유용하다. 물론 사행성 사업이나 회원 가입을 통해 이익을 취하려는 자들에게도 유용할 수 있다. 같은 강물을 마시고 젖소는 우유를 내 놓고 뱀은 독을 내 놓는다. 그것이 강물의 문제인가?

왜 이런 내용을 공개하는가?

사업을 하는 데 있어서 돈이 없다는 것은 불행한 일이다. 단지 돈이 없기 때문에 광고를 할 수 없다는 문제도 있지만 광고를 할 수 있는 노하우를 전수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돈이 있다면 훌륭한 프로모션 전문가를 고용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이런 내용을 공개한다고 해도 모두가 적용할 것이라 생각하지는 않는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글을 읽고도 자신과 별 관계없다고 치부해 버릴 것이기 때문이다. 모든 공개된 지식이 모든 사람들에게 유의미하지는 않다. 다만 그것을 직접 해 보는 사람들에게만 의미있다.

                  


첫번째 : 키워드 샵을 통한 주요 키워드 추출하기

네이버 "키드워드 샵"은 네이버 검색엔진에서 특정 키워드를 쳤을 때 나타나는 각종 유료 광고를 구입할 수 있는 공간이다. 예를 들어 네이버 검색창에서 "쇼핑몰"이라고 쳤을 때 자신의 쇼핑몰이 검색 결과 중 유료 광고인 <파워링크>에 나타나게 하고 싶으면 여기서 돈을 내고 등록하면 된다. 그러나 키워드 샵은 또 다른 기능인 "전월 노출수"라는 것을 제공한다. 즉, 얼마나 많은 사용자들이 해당 키워드를 조회했는가를 알려 주는 것이다.

우리는 여기서 특정 키워드의 활성화 정도를 알아 볼 수 있다. 예컨데, "아르바이트"라는 키워드는 전월에 1,699,174회의 쿼리를 기록했다고 나온다. <그림 1>에서 보듯 이 키워드의 <파워링크> 광고는 이미 5개가 모두 판매되었다. 가격은 320만원에서 550만원까지다.


<그림 1>
 
이것이 잘 이해되지 않는다면 네이버 검색에서 "아르바이트"로 검색을 해 보면 된다. 아래와 같은 결과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아르바이트천국'이라는 웹 사이트는 누군가 네이버에서 "아르바이트"라고 입력했을 때 검색 결과의 <파워링크> 최상단에 노출된다는 의미다. 그 댓가로 '아르바이트 천국'은 네이버에 5,528,000원을 지불했다는 말이다.

 
 
두번째 : 무료 광고의 영역 찾기
 
네이버 검색 결과에서 돈을 지불하지 않고 노출이 될 수 있는 영역은 "돈을 지불하는 영역 이외의 영역"이다. 대표적으로 지식사전/지식in/카페/블로그 등이 있다. 이 영역은 <스폰서링크>, <파워링크>와 같은 유료 광고의 하단부에 나타난다. 카페/블로그의 결과는 주요 키워드의 경우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지식in의 영역은 항상 나타난다.
 
따라서 돈이 없는 사용자라면 지식in 섹션과 카페/블로그 섹션에 어떤 키워드를 조회했을 때 자신의 컨텐츠가 나타나게 함으로써 유료 컨텐츠 못지 않은 트래픽 유입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이게 핵심이다 !!!!
 
단지 카페만 만들고 지식in에 열심히 답변하고 블로그 만들어 놓는다고 해서 홍보 효과를 얻을 수 없다. 자신이 작성한 지식in이나 카페 혹은 블로그의 포스트가 적절치 못한 키워드에 노출된다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없다. 그렇다고 미친듯이 온갖 문서를 모두 스크랩하는 것도 멍청한 짓이다. 심지어 수 만개의 포스트를 스크랩해 둔 블로그를 발견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제는 그런 무식한 짓을 해서는 안된다. 설령 그렇게 해서 하루에 10,000회 이상의 히트를 기록하더라도 그들 중 1%도 자신의 웹 사이트를 방문하지 않는다면 차라리 하루 500회의 히트를 기록하고 50%가 자신의 웹 사이트를 방문하도록 만드는 것이 낫다.
 
그렇게 하려면 우선 "적절한 키워드"를 선택해야 한다. 그리고 그 키워드에 자신이 작성한 컨텐츠가 노출되도록 해야 한다. 이것이 핵심이다.
 
세번째 : 실전 예제
 
여러분이 작은 영화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고 생각해 보자. 이 영화 사이트는 무료 컨텐츠와 유료 컨텐츠가 적절히 조합되어 있다. 몇 개의 무료 영화를 보여주고 회원 가입을 유도해서 영화 예매나 온라인 유료 영화를 판매하는 수익구조를 갖고 있다. 그런데 따로 프로모션 비용은 크게 부족한 상황이다. 이런 업체가 할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해 보자.
 
Step 1. 키워드의 선정
 
일단 "무료영화"라는 키워드를 선정해 보겠다. 우선 이 단어에 대한 네이버 검색 결과가 어떻게 나오나 확인해 봐야 한다.
 
우와! 엄청나게 긴 결과가 나온다! 공짜로 홍보를 할 수 있는 공간은 A, B, C의 세 영역이다. 물론 다른 영역에도 홍보를 할 수 있지만 지금은 지식in, 카페, 블로그 3군데만 집중한다. 그럼 판단을 해야 한다. 과연 이 키워드에 대해 작업(?)을 할 것인가 그렇지 않을 것인가에 대해 말이다.
 
우선 키워드샵에 가서 "무료 영화"라는 키워드가 어느 정도 값어치가 있는지 살펴 보자. "무료영화"로 지난달에 조회를 한 횟수가 213,292회로 나온다. <파워링크>의 월판매 단가는 838,000원에서 493,000원이다. <플러스프로>의 경우 그보다 조금 싸다. 따라서 <플러스프로>의 바로 아래에 나오는 지식in에 자신이 작성한 글이 있다면 그 가치는 얼마나 될까? 대략 200,000원 초반 수준이라고 판단해도 큰 무리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실제로 얼마나 효과가 있을 지 지식in과 블로그, 카페의 노출 숫자를 조사해 볼 필요가 있다.
 
- 오픈사전 : 최대 조회수 16,879 회
- 지식 Q&A : 최대 조회수 104,144 회
- 블로그 : 일 방문자 2000~3000회
 
이 정도면 충분히 도전해볼만 가치가 있다. 해당 키워드의 유료 광고를 구입하는 것 이상의 효과를 거둘 수도 있기 때문이다.

 
 
Step 2. A 섹션에 대한 홍보 전략
 
A섹션은 보다시피 지식in 관련 섹션이다. 이 섹션을 이용한 홍보전략은 꽁수가 상당히 존재한다. 그 중 하나는 아래와 같은 예제다. 네이버 검색에서 "명품스타일"이라는 키워드로 조사를 해보면 지식in에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온다. 밑줄 친 두 개의 지식 Q&A는 실제로 한 사람이 서로 다른 아이디로 질문과 답변을 한 것이다. 한 마디로 검색에 노출되기를 바라며 이런 짓을 한 것이다.
 
이런 행위는 꽁수라고 부를만한 짓이지만 그렇다고 '나쁘다'고 단정할 수는 없다. 누군가에게 피해를 입힌 것도 아니고 단지 혼란스럽게 만들었을 뿐이니까. 좋게 본다면 시스템의 헛점을 이용해 광고를 한 것이고 나쁘게 본다면 지식in을 악용한 것이다. 어쨌든 이런 꽁수도 존재한다는 것은 알아 둘 필요가 있다. 어쩌면 이것이 A 섹션, 즉 지식in에 대한 근본적인 홍보 전략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섹션 A에 가장 적절한 웹 사이트는 다량의 컨텐츠를 갖고 있는 사이트다. 만약 어떤 의류 판매 웹 사이트가 명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갖고 있다고 치자. 그게 CD롬에 담겨 있든 원고지에 있든 관계없다. 그 정보를 지식Q&A나 오픈 사전에 열심히 옮겨 놓자. 물론 말미에 자신의 웹 사이트 URL을 남겨 두는 센스 정도는 있어야 하다. 더 중요한 것은 "질문의 제목에 키워드가 있는가?"를 확인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아무 질문에나 답하지 말고, 자신이 원하는 키워드가 질문 제목에 포함된 경우에 답변할 경우 이런 식의 검색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진다.
 
더 확실한 방법은 특정 키워드에 노출된 지식 Q&A에 답변을 다시 다는 것이다.
 
 
Step 3. B 섹션에 대한 홍보 전략
 
B섹션은 카페와 블로그에 대한 검색 결과를 보여준다. 예제 그림에서 보다시피 이미 광고꾼들이 카페와 블로그를 통해 검색에 노출되기 위해 작업성 포스트와 카페를 많이 생성해 두었다. 이런 카페와 블로그는 네이버 측에 의해 폐쇄될 수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네이버 검색 엔진은 제목과 본문에 해당 키워드가 얼마나 반복되고 있는 가에 따라 검색 결과 노출을 달리 한다. 물론 다른 알고리즘도 존재하지만 기본적으로 제목과 본문에 포함된 키워드의 적합성에 가장 높은 점수를 부여한다. 여러분이 해야 할 일은 카페와 블로그를 만들고 "키워드가 포함된 제목"으로 포스트를 작성하는 것이다. 또한 본문의 가급적 앞 부분에 해당 키워드가 노출된 포스트를 작성해야 한다. 인터넷 검색 엔진은 "두괄식"을 좋아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라.
 
물론 이런 경우 또 다른 꽁수도 있다. 이미 노출된 포스트에 트랙백(엮인글)을 보내는 것이다. 어제 내 블로그는 "MSN Sniffer"라는 포스트 때문에 20,000회가 넘는 히트수를 기록했다. 그런데 이 포스트에 트랙백을 보냈던 블로그의 히트수 또한 1,000회 이상을 기록했다. 다시 말해 집중받는 포스트에 트랙백을 보내거나 코멘트를 다는 것은 자신의 블로그의 방문자 수 증가로 이어진다.
 
트랙백을 이용한 홍보 행위는 굉장히 나쁘기 때문에 그동안 이야기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것을 시스템을 구현해 버릴 수도 있다. 시스템의 구현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하지만 이런 시스템을 이용할 경우 블로그 블랙 리스트에 포함될 것이고 앞으로 영원히! 블로그 생활을 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 네이버 메인 페이지에서 "핫 키워드"를 추출한다
- 핫 키워드를 검색 결과에 조회하여 결과로 나온 포스트의 주소를 추출한다
- 해당 포스트에 자신의 포스트를 자동 트랙백한다
- 해당 포스트에 홍보 코멘트를 자동 삽입한다
- 해당 포스트의 안부 게시판에 홍보 코멘트를 자동 삽입한다
 
이 정도의 시스템은 너무나 쉽게 구현할 수 있다. 이것은 가장 빠르게 자신의 블로그 히트수를 증가시키는 방법이 될 것이다. 내가 끝도 없이 이야기했던 주제를 잊지 마라.
 
"몰라서 안하는 게 아니라 나쁘기 때문에 안하는 것이다"
 
 
 
Step 3. C 섹션에 대한 홍보 전략
 
C섹션은 네이버 북 서비스와 연계된 것이다. 아직 여기는 홍보의 불모지대와 같다. 그러나 최근 네이버에서 "리뷰로그"를 추가하며 네이버 블로그 사용자라면 이 기능을 활용하여 홍보를 추진할 수 있다. 특정 키워드에 노출되는 책에 리뷰를 남기는 것이다.
 
리뷰는 text/plain으로 남기 때문에 직접 링크를 걸 수 없지만 링크를 적을 수는 있다. 책의 내용과 리뷰로그를 잘 활용한다면 미미하지만 홍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네번째 : 키워드와 블로그 제목
 
네이버 블로그 메인 페이지(blog.naver.com)에서 검색을 해 본 적이 있는가? 아래 그림과 같이 '티컵강아지'로 검색을 하면 포스트의 제목 뿐만 아니라 "블로그의 제목", "아이디/별명", "포스트 내용", "카테고리 제목"까지 모두 검색을 해서 결과를 출력한다.
 
다시 말해 만약 블로그를 통해 홍보를 하고 싶다면 "블로그의 제목", "아이디/별명", "포스트 제목/내용" 그리고 "카테고리의 제목"도 키워드 혹은 유사 키워드가 포함되게 작성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경우에도 네이버 키워드 샵을 참조하면 좋다. 키워드 샵에서 '티컵강아지'로 조회를 하면 연관 키워드로 '티컵강아지천국 / 티컵강아지분양 / 티컵강아지사진 / 티컵강아지가격'과 같은 결과를 알려 준다.
 
만약 여러분이 티컵강아지를 분양하는 사업을 하고 있다면 이런 식으로 블로그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예제일 뿐이니 따라하는 사람이 없길)
 
블로그 제목 : 티컵강아지천국
별명 : 티컵강아지
카테고리 : 티컵강아지분양 / 티컵강아지키우기 / 얼짱티컵강아지사진 / 티컵강아지가격

 
 
 
 
 
 
                  
 
 
이상과 같은 방법을 적용할 경우 한달에 몇 백만원씩 광고 비용을 지출하지 않고도 그에 버금가는 아니, 어떤 의미에선 그보다 훨씬 훌륭하게 블로그나 카페 지식in을 이용하여 자신의 웹 사이트를 홍보할 수 있다. 그것도 나쁜 방법도 아니고 정석으로 이용할 수 있다. 그럼 네이버는 손해를 보는가? 전혀 그렇지 않다.
 
나는 이 포스트를 작성하며 누누히 "광고를 위한 광고는 무의미하다"고 이야기했다. 내가 알려준 것은 적절한 공간을 찾아 적절한 컨텐츠를 제공하고 트래픽의 유도하라는 것이지 쓰레기 같은 광고의 남발을 이야기한 것은 아니다. 물론 이런 경고에도 불구하고 내가 쓴 포스트를 참조하여 더욱 악날하게 광고를 해 대는 멍청이들이 존재할 것이다. 그런 인간들은 태어날 때부터 그런 것이니 신경쓸 필요 없다.
 
이번 포스트는 네이버에 한정해서 한 이야기다. 그러나 구글이나 엠파스, 다음, 야후, 네이트닷컴, 파란닷컴 등으로 확대시켜서 생각해 보라. 훨씬 더 훌륭하고 효과적인 무료 광고 전략을 세울 수 있을 것이다. 회사에 개발자가 있다면 자동화된 간단한 시스템을 이용하여 이런 행위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안부 게시판에 광고글 남기는 프로그램을 만들라는 소리가 아니다. 광고 관리 프로그램을 만들라는 말이다. 여러분이 내가 했던 이야기에 근거해서 무료 홍보를 추진할 경우 그 효과가 얼마나 되는 지 파악할 수 있고 어떻게 자신의 컨텐츠가 검색 엔진에 돌아다니고 있는 지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라는 말이다. 영 못 만들겠으면 내게 연락하라. 몇 대 때리고 알려 주겠다.
 
 
결국 이 글은 돈이 없어서 홍보를 못했고 그래서 망했다는 소리를 듣기 싫어서 공개하는 것이다. 왜 돈부터 쓰려고 하는가? 왜 돈이 없다고 징징 거리는가? 그리고 왜 멍청하게 아무도 클릭하지 않을 스팸 광고나 뿌리고 다니는가? 생각을 하고 연구를 하면 방법은 보인다. 물론 이 모든 글은 이것을 실천하려는 사람에게만 의미있다, 정당한 방법으로! Do the right thing!
 
게으른 개에게 태양은 비추지 않는다.

'SNS소셜미디어 > 블로그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0) 2007.10.14
블로그마케팅과 게시판광고  (0) 2007.09.19
네이버 검색을 이용한 무료광고 전략  (0) 2007.09.13
블로그 히트수 늘리기  (4) 2007.09.13
브로그 홍보하기  (0) 2007.09.02
RSS 구독기  (1) 2007.09.02
Share |
Posted by 플래닝조율사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BLOG main image
기업전문강사, 소셜미디어 강사, 기획력, 창의력, 아이디어, 스토리텔링 강의, 검색광고마케터, 칼럼리스트, 강의문의 : zabarai@naver.com by 플래닝조율사
장종희대표와 달콤한 인맥맺기
Facebook

카테고리

기획전문가
장종희 대표
기획자의하루
세상사 관심모드
책과의만남
용어 이해하기
마케팅알아가기
SNS소셜미디어
기획력향상
웝사이트전략
온라인광고알까기
정보갈무리
Total : 1,785,505
Today : 14 Yesterday :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