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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업무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모든 것!

회사에서 ‘일 잘한다’는 평가를 받는 사람치고 커뮤니케이션에 능하지 않은 사람이 없다. 사실 회사생활의 90%는 커뮤니케이션이다. 보고, 회의, 협상, 영업, 프레젠테이션까지 직종과 업무 영역이 달라도 비즈니스 현장에서 커뮤니케이션은 일을 계획하고, 실행하고, 성과를 내는 모든 것을 담당한다. 심지어 직장에서 가볍게 나누는 대화마저도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중요한 출발점’이자 ‘조직 분위기를 좌우하는 요소’라는 점에서 업무의 일부라고 볼 수 있다.

이 책은 업무에서 필요한 커뮤니케이션을 상황별로 정리하고 풍부한 사례를 곁들여, 일을 잘하고 싶은 사람들의 업무 커뮤니케이션 매뉴얼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할 때 사용하면 좋은 말, 참신한 소개말 등, 상황별로 사용할 수 있는 예문을 부록으로 실어 커뮤니케이션 법칙을 숙지하고도 막상 실전에서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몰라 고민하는 사람들의 고민 해결에 일조하고 있다. 일을 잘하고 싶은가? 인정받고 싶은가? 그렇다면 커뮤니케이션으로 승부하라!

저자소개

저 : 윌리엄 장
이론과 실전 기술을 겸비한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서강대학교 경제대학원과 미국 페어레이 디킨슨 대학교(Fairleigh Dickinson University) 경영대학원(MBA)을 졸업하였다. POSCO(주)를 비롯하여, P&E컨설팅(주), 글로벌리더십센터 등, 다양한 산업 및 경영 현장을 통해 엔지니어, 경영 컨설턴트, 글로벌 비즈니스, 서치&교육 컨설턴트 등으로서 풍부한 현장 경험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삼성, 현대, SK, 서울대, KAIST, 국정원 등 1,000여 개 이상의 조직과 개인들을 대상으로 자기계발 · 인간경영훈련에 대한 교육과 훈련을 진행해온 ‘국내 대표 변화행동 전문가’이자 ‘커뮤니케이션 · 프레젠테이션 전문가’이기도 하다. 현재는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으로 명성이 높은 자기계발 · 인간경영훈련 기관인 ‘윌리엄석세스트레이닝(www.william.co.kr)’의 대표 컨설턴트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커뮤니케이션 · 프레젠테이션 관련 세미나도 성황리에 진행하고 있다. 저서로는 『자신을 리모델링 하라!』, 『프리젠테이션 모든 것』, 『100일만에 프레젠테이션 전문가 되기』, 『3% 안에 들기』, 『착한 사람이 부자로 사는 법』 등이 있다.

목차

1. 대화_ 내 편을 만드는 커뮤니케이션 기술

사소한 대화가 승진을 좌우한다
“안녕하세요”는 일의 시작을 알리는 멘트 | 밝은 인사로 평판을 관리하라
상사와의 대화는 성향 파악부터 | 동료, 후배와의 대화는 애정을 기본으로

업무 미팅에서 효과적인 대화법
당신은 상사가 원하는 답을 아는가 | 단호하되 공격적이지 않게 : 나를 주장하는 대화

긍정적인 언어, 부정적인 언어
긍정적인 사람은 인기가 좋다 | 험담은 반드시 비수로 돌아온다 | 칭찬 부메랑 효과를 노려라

전화나 이메일에도 표정이 있다
전화로 나누는 대화는 회사를 대변한다 | 잘 쓴 이메일은 당신의 품격을 높인다
따뜻한 메신저로 동료들을 사로잡아라

2. 보고_ 좋은 평가를 이끌어내는 커뮤니케이션 기술

상사에게 다가가는 순간, 보고는 시작된다
몸가짐에 당신이 고스란히 드러난다 | 미소는 확신과 자신감으로 해석된다
힘 있는 서두가 높은 점수를 받는다

상사를 대접하라
상사를 고객으로 모셔라 | 묻기 전에 보고하라 | 상향리더십 기법을 활용하라

한 번에 이해할 수 있는 보고가 최고다
보고서가 일의 효율성을 좌우한다 | 3분 안에 간단명료하게 보고하라
보고는 단문으로 승부하라

상사의 피드백에 적극적으로 반응하라
잘못을 인정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라 | 반박하기 전에 일단 긍정하라 : YB 화법
예상되는 질문에 대비하면 보고가 탄탄해진다

3. 회의_ 의견을 관철하는 커뮤니케이션 기술

회의는 준비가 반이다
회의 환경이 회의의 질을 좌우한다 | 세 수를 내다보면 승리한다 | 핵심은 힘이 세다

변화 화술로 분위기를 장악하라
쉼표로 궁금증을 유발하라 | 강조 기법으로 집중을 끌어내라 | 질문으로 설득하라

듣는 만큼 보인다
들으면서 메모하라, 메모하면서 정리하라 | 밉더라도 인정할 의견은 인정하라
경청의 효과를 높이는 기술들

주도권은 표정에서 결정된다
참석자의 ‘몸 말’을 읽어라 | 감정이 격해질 땐 한 박자 쉬어라
시선은 1 대 1에서 4 대 6으로 옮겨라

4. 협상_ 원하는 것을 얻어내는 커뮤니케이션 기술

프로페셔널하게 보여라
장소와 시간 선정부터 주도하라 | 전문용어로 제압하라 | 상대의 제안에 바로 답하지 마라

윈-윈은 전략이다
일단 양보로 시작하라 | 상대의 체면을 세워줘야 이긴다 | 상대의 이익을 부각하라
Yes와 No를 정확히 표현하라

침묵은 최고의 방어다
내가 경청하면 상대도 경청한다 | 수세에 몰리면 자리를 피하라

때론 권위로 제압하라
빈틈을 찾아 공격하라 | 선인과 악인을 정하라 | ‘만약’으로 자극하라

5. 영업_ 마음을 사고 서비스를 파는 커뮤니케이션 기술

고객의 가슴에 환상을 안겨라
당신은 걸어 다니는 상품이다 | 유머로 경계를 풀어라 | 고객이 꿈꾸는 스토리를 들려줘라

‘판매’가 아닌 ‘상담’을 하라
고객의 기호를 파고들어라 | ‘몸’을 읽으면 ‘마음’이 보인다

고마워하게 혹은 미안하게 만들어라
칭찬을 싫어할 사람은 없다 | 이름을 부르면 없던 정도 생긴다
자존심을 건드리면 반응이 온다

알아듣게 설명하라
사람들은 새로운 것에 열광한다 | 가볍고 경쾌한 음성이 듣기도 좋다
질문할 여지를 남기지 마라 | 설명하지 말고 실제 사례를 들어라

6. 프레젠테이션_ 청중을 휘어잡는 커뮤니케이션 기술

실전처럼 리허설하라
불안감을 정복하라 | 성공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준비 : 3P 분석법 | 현장 답사로 실수를 줄여라

쇼! 쇼를 하라!
관심을 끌어내는 첫 단계 : 소개는 SSCI 전략으로 | 프레젠테이션 달인의 비밀 : EOB 법칙
금기시 되는 주제는 피하라 | 결론은 극적으로 연출하라

암기는 금물이다
비주얼로 말하라 | 깔끔한 용모로 대중의 시선을 잡아라 | 파워포인트를 적극 활용하라

몸짓으로 오감을 자극하라
단정한 자세로 호감을 사라 | 프레젠터의 손짓은 또다른 언어다 | 움직임은 규칙적으로

부록_ 상황별 커뮤니케이션 예문
대화할 때 사용하면 좋은 말 | 보고할 때 사용하면 좋은 말
회의할 때 사용하면 좋은 말 | 협상할 때 사용하면 좋은 말 | 영업할 때 사용하면 좋은 말
프레젠테이션 할 때 사용하면 좋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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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플래닝조율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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